[2012학년도 수시모집]이화여대
[2012학년도 수시모집]이화여대
  • 대학저널
  • 승인 2011.08.04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여성 리더의 산실, 글로벌 리더로‘우뚝’”

이화여대(김선욱 총장) 는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이 한국 방문 당시“미래 한국 여성리더를 만나기 위해 이화에 왔다”고 말했을 만큼 명실상부한 여성 리더의 산실로 전 세계 18만 동문을 자랑한다. 시대를 주도하는 용기와 개척 정신을 바탕으로 최초의 여성 국무총리, 박사, 의사, 변호사 등 각 분야 여성 1호를 배출했으며 역대 여성장관의 절반, 역대 여성 국회의원의 1/3이 이화출신이다. 국가고시 여풍의 주역으로 사법고시를 비롯해 행정고시, 외무고시 등 국가고시 합격자 배출에서도 톱 5를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이화여대의 성과 뒤에는 재학생들의 다양한 지원을 격려하며 리더십을 배양하고 가능성을 키워주는 이화 학풍이 있다. 이화여대는 학생들의 도전을 자극하고 지지하며 실수나 실패마저도 귀중한 경험으로 인정하는‘좌절을 제외한 모든 것이 가능한’배움터를 표방한다. 올해는 이화여대가 창립 125주년을 맞이하는 기념비적인 해로 그동안 이화여대가 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해 온 성과의 가치와 의미를 알리고, 다가오는 100년을 위한 새로운 가치를 정립하고 실현해 나가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특히 이화여대는 이제까지 한국 사회에서 거둔 교육적 성과를 바탕으로 글로벌 사회에 이화여대의 여성 교육 노하우를 공유하고 세계 여성을 위한 다양한 연구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06년 이화 창립 120주년을 맞이해 시작한‘이화글로벌파트너십프로그램(Ewha Global Partnership Program, EGPP)’은 개발도상국 여성인재 양성 프로젝트로 현재 26개국 104명의 외국인 학생들이 이화여대를 통해 차세대 여성 리더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또한 여성 인권과 공공 이익을 위해 활동하는 개발도상국 여성인재를 위한 이화글로벌엠파워먼트프로그램(Ewha Global Empowerment Program)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이화여대는 연구분야에서도 세계 표준을 지향한다. 이화여대에서는 세계적인 석학 교수진의 강연이 일상처럼 이뤄지고 있다. 주요 교수진으로는 노벨화학상 수상자 로버트 그럽스 교수를 비롯해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르 클레지오, 노벨물리학상 조지 F. 스무트 교수 등이 있다. 또한 최근에는 국내 대학 최초로 세계적인 기업과의 공동 R&D센터를 설립하는 내용의 산학협력을 체결했다. 솔베이는 이화여대가 최고 수준의 명문 대학으로서 우수한 연구성과와 전 세계에 걸친 학술 연구 네트워크를 갖춘 점을 고려해 기술혁신을 위한 파트너로 선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협력을 통해 이화는 세계 표준을 선도할 특수화학분야 기술 혁신을 주도하고 세계 화학 분야에 기여할 여성 과학자를 양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화여대의 아웃바운드 글로벌 프로그램은 규모와 질에 있어서 이미 명성이 높다. 이화여대는 61개 국 793개 명문대학 및 기관과 교류하며 매년 1500명 이상의 재학생을 세계 곳곳에 파견해 해외로 교실을 넓히고 있다. 이화여대의 해외교류 프로그램은 교환학생은 물론 장단기 다양한 파견프로그램을 통해 재학생들이 해외 유수 대학을 경험하고 학문의 진폭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외에도 이화여대는 세계적인 명문대학과의 긴밀한 파트너십을 통해 최고 수준의 교육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다. 국내 유일의 하버드대 썸머 프로그램인 이화-하버드 썸머스쿨을 비롯해 하버드대 아시아 국제교류 프로그램(Havard College in Asia Program, HCAP), UC(UCLA, UC Berkeley) 썸머 세션 등이 대표적이다.

 

▲오정화 이화여대 입학처장
이화여대는 2012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입학정원(2,989명)의 63.5%인 1,898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은 1,443명을 선발하는 1차, 455명을 뽑는 2차로 나눠 진행된다. 1차 모집은 일반, 지역우수인재, 자기계발우수자, 이화글로벌리더, 국제학부, 예·체능우수자의 6개 전형, 2차 모집은 학업능력우수자, 이화미래인재의 2개 전형으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올해 이화여대 수시모집의 특징은 일반전형 지원자를 대상으로 하는 논술고사를 개편하고 자기계발우수자 전형과 이화미래인재 전형을 신설, 보다 다양한 기준으로 학생들을 선발하고자 한 것이다. 또한 외국어 우수자를 선발하던 이화글로벌인재 전형과 수학, 과학 관련 재능이 있는 학생을 선발하던 미래과학자 전형을 이화글로벌리더 전형으로 통합하고 입학사정관제 전형에서 특별전형으로 전환하였다.

선발인원이 560명으로 가장 많은 일반전형은 논술이 당락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로 작용한다. 논술고사는 인문·자연계열 전 모집단위와 스크랜튼학부에서 실시하며 논술고사 계열을 인문계열I, 인문계열II, 자연계열로 구분해 모집단위별로 분리·시행한다. 출제유형은 인문계열I은 언어논술, 인문계열II는 언어논술과 간단한 수리형 논술, 자연계열은 수학과 과학(물리, 화학, 생물 중 택1) 분야의 제시문이 포함되는 수리논술이 출제된다. 시험시간은 150분에서 120분으로 단축되었다.

올해 신설된 이화미래인재 전형은 미래 여성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는 우수한 능력을 갖춘 인재들 가운데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이 대학생활을 통해 자신의 비전을 실현시켜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형이다. 이 전형은 선발인원 30명 모두에게 이화미래인재 장학금(등록금 전액, 생활비 및 지방학생의 경우 기숙사 제공 등)을 지급한다.

자기계발우수자 전형은 고등학교 생활을 통해 교과영역 및 교내·외 활동영역에서 자신의 역량을 적극적으로 계발하려고 노력한 학생을 선발하고자 신설하였으며 자기계발우수자 전형은 정량적인 교과 성적만으로는 설명되지 못했던 지원자의 우수성을 정성적인 서류평가 및 면접평가를 통해 종합적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수시모집 2차의 학업능력우수자 전형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에 따라 3단계로 선발하며 단계별로 학생부 반영 이수단위를 다르게 적용한다. 수시 2차 모집은 수능 이후 원서접수를 진행하므로 자신의 수능 가채점 결과를 가지고 지원할 수 있다.

이화여대 수시 1차 모집 중 입학사정관 전형인 지역우수인재와 자기계발우수자 전형의 원서접수 기간은 8월 1일~3일이며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은 9월 14일~16일이다. 일반전형 논술고사는 10월 3일 실시되며 실기·면접고사 등도 10월 중 치러진다.

각 전형마다 전형요소가 다르고 중복지원이 가능하므로 수험생들은 자신의 특성에 따라 복수의 전형을 선택하여 지원하면 합격가능성을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다.

 

 

 


홈페이지 www.ewha.ac.kr 입학처 홈페이지 enter.ewha.ac.kr
주소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이화여대길 52(82-2) 입학상담문의 02-3277-7000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