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정시입학정보]동양대학교
[2019 정시입학정보]동양대학교
  • 대학저널
  • 승인 2018.12.12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무원 양성의 선두주자 동양대학교

특성화 정책을 바탕으로 우수 신입생 유치에 “총력”
인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인재 양성

 

“꿈을 이루고 싶은가? 동양대학교로 오라!”, “공무원의 꿈? 동양대학교에서 이루세요.”

2004년 공무원사관학교 설립을 알린 동양대학교(총장 최성해)가 내건 슬로건이다. 동양대는 ‘특성화’라는 용어조차 생소했던 1995년 ‘컴퓨터분야 특성화 대학’이라는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해왔으며 대학교육 정상화와 인성과 전문성을 갖춘 공직자 양성을 위해 2004년에는 공무원사관학교의 탄생을 알렸다. 국내 대학 가운데 처음이다.

공직자 배출의 산실 ‘공무원사관학교’
정부가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해 국가공무원 증원 정책을 추진함에 따라 대학의 공무원 교육이 관심사가 되고 있다. 많은 대학에서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공무원 대비반을 운영하고 있지만, 그 중에 특히 동양대는 국내 대학 최초로 공무원사관학교를 개설해 공무원 등 공공인재를 양성하는 특성화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004년 국내 대학 최초로 ‘공무원사관학교’를 개설한 동양대는 공무원 양성 교육의 선두주자로 꼽힌다. 1학년 때부터 학생을 선발해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공무원사관학교는 각 전공 교과목 외 공통 과목교육 등을 실시한다.

공무원뿐만 아니라 철도대학이 개설된 동양대의 특성을 살려 철도 관련 공기업 취업 준비도 병행하고 있다. 지도교수와 학생을 이어주는 밀착 지도 프로그램도 동양대가 내세우는 강점 중 하나다. 각 분야별로 지도교수가 학생을 밀착 상담해 학습의 동기유발과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체력단련을 위해 공무원사관학교 기숙사 내 별도의 피트니스 센터를 만들었다. 또한 예절과 인성도 가르친다. 공무원사관학교 개설 후 많은 학생이 공직 진출에 성공했다.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대학 브랜드 강화
동양대는 공무원, 철도, 영어 뒤에 사관학교라는 명칭을 붙여 동양대만의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인성과 도덕성을 겸비한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하는 대학의 의지가 반영됐다. 철도사관학교와 철도대학 역시 4년제 대학 가운데 처음으로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철도사관학교는 철도대학에서 운영하는 철도차량운전면허 전문교육 훈련기관으로 운영되고 있다. 동양대는 국토교통부 지정 제2종 철도차량운전면허 교육훈련기관으로 △FTS(전기능 모의운전연습)실 △PTS(기본기능 모의운전연습)실 △CAI(컴퓨터지원학습)실 등 최첨단 시설을 갖추고 있다. 또한 코레일(KORAIL), 서울교통공사, 한국철도협회 등과 업무협약(MOU)를 체결해 실무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공공인재 양성 노하우의 정점, 동두천캠퍼스
공무원사관학교를 운영한 14년 경험의 노하우를 살려 ‘공공인재 양성’을 목표로 2016년 개교한 동양대 동두천캠퍼스는 지하철 1호선 동두천역에서 걸어서 5분 거리에 있다. 국내 최초로 미군공여지 반환구역에 민간투자사업이 성공한 사례이기에 이 캠퍼스에 대한 국가적인 관심도 크다.

‘공공인재 양성 캠퍼스’로 불리는 동양대 동두천캠퍼스에는 공공인재대학과 예술대학 2개 단과대학이 개설되어 있다. 공공인재대학에는 공공인재학부와 안전공학부, 게임학부가 개설돼 있다. 공공인재학부는 공무원, 행정전문가, 행정관리자, 정부리더, 공공경영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게임학부는 게임창작의 노하우를 습득하고 게임테크와 게임아트, 게이미피케이션 분야 최고의 교수진들과 함께 미래 게임 생태계를 선도할 폭넓은 인문사회학적 소양을 갖춘 게임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디자인학부와 공연영상학부가 있는 예술대학을 개설한 이유는 예술도 공공성을 위한 정서적 기반으로 중요하기 때문이다. 공연영상학부에서 연기, 연출, 영상미디어 분야를 전공할 수 있다. 동양대는 한국 공연예술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서울 대학로에 「동양예술극장」을 개관해 운영할 정도로 예술 분야에 관심이 높다. 

공직 진출 경쟁이 치열한 만큼 동양대는 ‘1만 시간 로드맵’을 마련했다. 1만 시간 노력을 하면 높은 수준의 실력을 갖출 수 있다는 1만 시간의 법칙을 응용한 것이다. 1학년 1500시간, 2학년 2500시간, 3학년 3500시간, 4학년 2500시간을 단계적으로 교육해 공직 진출이 졸업과 함께 이뤄지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