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학교생활 충실도 중요, 투박해도 솔직하게 적어라”
순천향대 “학교생활 충실도 중요, 투박해도 솔직하게 적어라”
  • 신영경 기자
  • 승인 2018.08.30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 수시]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순천향대학교 인재상과 교육목표는 각각 무엇인가.
[대학저널 신영경 기자] “우리 대학은 ‘인간 사랑’의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사회에 공헌하는 창의인재 양성’을 교육의 목표로 삼고 있다. 사회에 공헌하는 창의인재란 사회공감, 타인공감, 자기공감이 탁월한 ‘공감형 인재’, 평생학습, 통섭, 창의적 문제해결이 가능한 ‘통섭형 창의인재’,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글로컬 소통인재’를 포괄하는 인재를 말한다. 이러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학업능력 뿐 아니라 바르고 열린 심성, 열정, 창의성, 발전가능성 등 다양한 능력을 갖춘 학생을 선발, 서로 소통하고 나눌 수 있는 교육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2018학년도와 비교했을 때 2019학년도 달라지는 부분은.
“우선 수시모집 일반학생(교과)전형 일부 모집단위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완화했다. 사물인터넷학과, 스마트자동차학과가 국어·수학·영어·탐구 중 우수 2개 과목 합 8이내에서 9이내로 완화했다. 두 번째는 전형방법과 반영비율 변경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2018학년도까지는 1단계 서류평가 100%(3배수)와 2단계 확인면접 100%로 선발했지만 2019학년도부터는 1단계에서 서류평가 100%(3배수),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70%+면접 30%로 선발한다. 그리고 일반학생(실기)전형에서 스포츠과학과와 사회체육학과가 수시모집에서 학생부교과 30%+실기고사 70%, 정시모집에서 수능 30%+실기 70%로 선발하면서 전년도에 비해 학생부교과와 수능성적의 반영비율을 높였다. 세 번째는 정시모집의 모집군 변경이다. 7개 모집단위에서 모집군 변경을 했고 나군에서 다군으로 5개 모집단위(경찰행정학과, 환경보건학과, 정보통신학과, 전자공학과, 나노화학공학과), 다군에서 나군으로 2개 모집단위(영미학과, 보건행정학과)를 변경했다. 기타 예체능계열학과에서 실기종목변경이 발생했다. 2019학년도 모집요강에서 확인하기 바란다.”

학생부위주(교과)에서 반영하는 영역 및 과목은 무엇인가.
“학생부교과전형은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 5개 교과를 계열 상관없이 반영한다. 다만 학과 특성을 고려해 모집단위별로 두 개 교과를 각 10% 정도 가중치를 부여하고 있다. 교과별 반영과목과 모집단위별 가중치 부여 교과는 모집요강을 참조하면 된다.”

학생부위주(종합)에서 1단계 서류평가 주요 평가요소는 무엇인가.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제출서류를 통해 고등학교 생활을 얼마나 충실히 했는지를 보고자 한다. 평가요소는 학업능력, 전공적성, 나눔과 배려 및 공동체의식, 자기주도성이다. 학업능력은 내신등급의 높고 낮음이 아니라 순천향대에서 학업할 수 있는 기초학습능력이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전공적성은 전공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어떠한 활동으로 이어졌는지를 평가한다. 나눔과 배려 및 공동체의식은 학교 내에서 선생님이나 교우와 어떻게 공동체 생활을 했는지 평가한다. 자기주도성은 자신의 관심분야 및 학교생활에 얼마나 적극적이고 주도적인지를 평가한다.”

평가자 입장에서, 학생부위주(종합) 서류를 작성하는 학생에게 조언을 한다면.
“학생부위주(종합)전형에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자기소개서다. 작년까지는 ‘지원동기와 학업계획’을 적어야 했으나 올해부터는 그 질문을 없애고 대교협이 공통양식으로 제시한 세 가지 질문만으로 구성했다. 각 질문의 의미를 명확하게 이해한 후 서류평가요소와 연계해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활동이나 수상실적을 단순하게 나열하는 것은 학교생활기록부의 반복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활동의 동기, 구체적인 내용, 배우고 느낀 점 등 학교생활기록부에 없는 내용을 투박하더라도 솔직하게 적는 것이 좋다.”

학생부위주(종합) 2단계 면접의 진행과정과 주요 평가요소, 기출문제는 무엇인가.
“면접평가는 서류평가를 통해 선발된 모집인원의 3배수에 대해 진행한다. 면접진행과정은 면접대기실에서 본인확인 후 순서대로 개인별 면접을 진행한다. 면접관은 2명이며 개인별 10분 내외로 진행한다. 주요 평가요소는 전공적성, 의사소통능력, 발전가능성이며, 화려한 말솜씨가 아니라 자신 있고 당당하게 자신의 고교생활과 미래 계획을 말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기반으로 면접관이 궁금한 내용을 좀 더 구체적으로 묻기 때문에 수험생마다 질문이 다를 수 있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