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회사들, 아주자동차대서 잇단 채용설명회 개최 '눈길'
수입차 회사들, 아주자동차대서 잇단 채용설명회 개최 '눈길'
  • 임지연 기자
  • 승인 2018.04.24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주자동차대학 출신 인재 확보 위한 발 빠른 움직임

[대학저널 임지연 기자] 수입차 회사 인사담당자들이 아주자동차대학(총장 신성호)에서 ‘찾아가는 채용설명회와 견습교육 후 채용(어프렌티스 Apprentice) 프로그램 설명회’를 지난 3월부터 4월까지 개최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아주자동차대학은 BMW그룹 코리아와 3월 초부터 어프렌티스 프로그램 교육생 선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3월 30일은 재규어랜드로버 코리아의 JLR Global Apprentice Program 설명회, 4월 18일은 아우디코리아 어프렌티스 트레이닝(AAT·Audi Apprentice Training) 설명회를 개최했다.

아주자동차대학은 국내 수입차 시장의 성장을 예상해 일찍부터 수입차 업체와 산학협약을 체결하고, 수입차 업체와의 교육과정 개발과 주문식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공을 들여왔다. 덕분에 수입차 회사들은 아주자동차대학 출신 인재 확보를 위해 학기 초부터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국내 수입차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BMW, 아우디, 재규어랜드로버 등 국내 수입차 시장의 메이저 회사들은 아주자동차대학의 우수한 학생들을 선점하기 위해 졸업을 10개월이나 남겨둔 졸업예정자들을 대상으로 연일 설명회 행사를 펼치고 있다. 각 수입차 업체가 운영하는 교육프로그램(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모바일 아카데미, BMW그룹 코리아의 어프렌티스 기술인력 양성 프로그램, 아우디코리아 어프렌티스 트레이닝 프로그램, 재규어랜드로버 코리아의 JLR Global Apprentice Program)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치면 우선적으로 취업하게 된다.

아주자동차대학은 2012년 이미 BMW코리아와 산학협약을 체결한데 이어, 2013년 아우디코리아와 산학협력 협약을 맺고 채용을 전제로 한 ‘아우디코리아 어프렌티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14년에는 메르세데스-벤츠와 MOU를 체결하고 매년 메르세데스-벤츠 모바일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한 학기 동안 운영한다.

2013년 12월에는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및 13개 회원사와 산학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한 바 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는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볼보자동차코리아, 스투트가르트 스포츠카, 아우디 코리아,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지엠코리아, 크라이슬러 코리아, 포드코리아, 폭스바겐코리아, 한국닛산, 한국토요타자동차, 한불모터스, 혼다코리아(이상 가나다순) 13개 회원사가 참여하고 있다.

이상준 아주자동차대학 취업지원센터장은 “국내 자동차 판매가 다소 주춤하고 있는 사이에 벤츠, BMW, 재규어랜드로버 등을 중심으로 한 수입차 업체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다. 아우디와 포르쉐 등을 거느리고 있는 폭스바겐 그룹 역시 디젤게이트 후유증을 딛고 소비자 신뢰 회복에 나서고 있다”라며 “고급 수입차의 판매가 증가하면 필연적으로 수입차 정비와 서비스, 관리에 필요한 고급 전문 인력이 필요할 것이다. 공채보다는 수시 채용을 통해 인재를 확보하는 수입차 업체의 특성상 수입차 판매 1, 2위를 다투고 있는 벤츠, BMW, 아우디가 채용을 시작했으니 연말까지 더 많은 졸업예정자의 취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미 몇몇 회사로부터 취업 추천의뢰를 받았다”며 기대감을 밝혔다.

한편 아우디 코리아는 오는 5월 ‘아우디 코리아 어프렌티스 프로그램(Audi Korea Apprentice Program)’에 참여할 교육생을 선발하고 7월부터 프로그램을 시작할 예정이다. 아우디는 신입사원 공채에 앞서 우수 인재 확보를 위해 매년 아주자동차대학을 방문해 채용설명회를 겸한 ‘아우디 코리아 어프렌티스 프로그램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아우디 코리아 어프렌티스 프로그램'은 대학 자동차학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아우디의 산학협동 프로그램이다. 대학에서 선발한 학생들에게 이론 및 실습을 겸한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 기간 중에는 교육비, 훈련비(교통비, 생활비), 유니폼 등이 지급되며 교육을 마친 뒤에는 아우디 코리아에서 ‘서비스 어드바이저’와 ‘테크니션’으로 우선 취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