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전문가로 거듭나려면 아주자동차대학을 주목하라”
“자동차 전문가로 거듭나려면 아주자동차대학을 주목하라”
  • 임지연 기자
  • 승인 2018.03.27 13:3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폐셜 리포트] 아주자동차대학

산학협동 교육 프로그램 ‘메르세데스-벤츠 모바일 아카데미’ 운영
독일 본사 탐방 기회 제공해 견문 넓히고 브랜드 고유 가치 이해하는 시간 마련

[대학저널 임지연 기자] 2017년 아주자동차대학(총장 신성호)가 메르세데스-벤츠와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실시한 ‘메르세데스-벤츠 모바일 아카데미’ 산학협동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재학생들이 독일 본사 탐방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돌아와 화제가 됐다. 

아주자동차대학 학생들은 2017년 9월부터 11월까지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 메르세데스-벤츠 전문강사 2명에게 13주 50시간 동안 이론과 현장실습을 병행한 자동차 기술교육을 받았다. 그리고 참여 학생 중 우수한 성적으로 교육을 마친 3명에게 메르세데스-벤츠를 보다 심도 있게 경험할 수 있는 독일 본사 탐방 기회가 제공됐다. 

이들은 독일 슈투트가르트에 위치한 메르세데스-벤츠의 진델핑겐 생산 공장, 글로벌 트레이닝 센터, 박물관, 클래식 센터 및 유니목 뮤지엄 등 다양한 시설을 방문했다. 이를 통해 벤츠의 역사와 자동차 생산 공정, 클래식 차량의 직접 수리와 복원이 이뤄지는 과정 등을 익히며 견문을 넓히고, 브랜드 고유의 가치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학저널>이 독일 본사 탐방에 참여한 아주자동차대학 자동차디지털튜닝전공 한원근 씨와의 인터뷰를 통해 벤츠 모바일 아카데미의 주요 내용을 소개한다.

아주자동차대학 입학 계기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20살 때 수원과학대 산업디자인과를 입학했었습니다. 하지만 적성에 맞지 않아 방황하다가 군에 입대했습니다. 이때 운전병으로 복무하게 되면서 군대에서 배우고 경험한 차량정비가 재밌어 전역 후 자동차 쪽으로 가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자동차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고 싶다는 생각에 군대에서 자동차정비기능사는 물론이고 건설기계정비기능사 등 자격증도 취득했죠. 

무엇보다 군대에서 아주자동차대학을 다니는 선임을 만난 게 큰 행운이었습니다. 선임과 진로에 대한 여러 고민들을 얘기하다가 아주자동차대학을 추천받게 되었는데, 자동차 특성화대학으로 매년 학생들 손으로 꾸미는 모터쇼가 열리고 Benz, BMW, Audi 같은 해외명차는 물론 지엠, 쌍용, 현대모비스, SK엔카 같은 국내 유명기업과 MOU를 체결해 많은 교육의 기회가 있다는 얘기를 듣고 전역하면 아주자동차대학에서 제 꿈을 위해 도전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그리고 전역 후 아주자동차대학에 지원해서 2017년도 신입생으로 합격했습니다.”

2017년 9월부터 13주 동안 벤츠 모바일 아카데미 교육을 받았다고 들었다. 어떻게 참여하게 됐는지?
“2017년 2학기 개강과 동시에 9월에 벤츠 모바일 아카데미 프로그램 설명회를 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전문 강사가 매주 학교에 와서 벤츠 자동차를 중심으로 교육을 한다는 얘기를 듣고 ‘이건 꼭 도전해야 해!’ 하고 바로 지원서를 접수했죠. 학교와 벤츠에서 좋은 기회를 마련해줘서 용기 있게 도전했는데 교육생을 선발하는 교수님과 벤츠 임직원의 면접 평가에서 저를 예쁘게 봐주셨는지 운 좋게 뽑힌 것 같습니다.”

벤츠 모바일 아카데미를 통해 느낀 점은?
“벤츠 모바일 아카데미는 저에게 정말 뜻깊은 기회였습니다. 벤츠 모바일 아카데미에서 벤츠의 역사, 벤츠의 최첨단 기술 등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벤츠 모바일 아카데미 교육기간 중에 열리는 취업 및 경력개발 워크숍을 통해 벤츠에서 근무하는 임직원 분들의 현장경험담을 듣고 우리가 궁금해 하는 직무소개를 통해 우리가 관심 있던 것들에 대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벤츠 모바일 아카데미 선배들과의 멘토링 교육은 우리가 취업 시 도움이 될 수 있는 것들을 알려주셔서 필요한 커리어 등을 참고할 수 있었습니다. 수입차에 관심이 있거나 자기의 커리어 및 전문지식을 배양하고 싶은 후배들에게는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특히 벤츠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는 후배들에게는 꼭 모바일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참가하라고 권유하고 싶습니다.”

벤츠 모바일 아카데미는 어떻게 진행됐는지?
“벤츠 모바일 아카데미는 13주라는 교육기간 동안 실습을 병행한 이론 교육을 진행합니다. 벤츠 차량에 대한 이해도와 경력 개발 워크숍 등을 통해 다양한 벤츠 차량에 대한 교육을 하고, 전문 드라이버들이 와서 여러 차량을 함께 시승함으로써 벤츠자동차와 벤츠회사의 이념에 대해서 깊은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교육 후에는 우수 교육생을 선발해서 겨울방학 기간 동안에 독일 본사 해외연수를 가게 되는 기회도 있습니다. 그리고 졸업 후에 벤츠에 지원하면 우선 채용도 되고요. 이런 점이 후배들에게 벤츠 모바일 아카데미에 꼭 지원하라고 권유하고 싶은 이유입니다.”

한 학기 동안 벤츠를 배웠는데, 다른 자동차 브랜드와 다른 차이점은 뭐가 있는지?
“차량의 정숙성과 안전성 및 편의성에 있어서 다른 브랜드들과는 확실한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아버지도 벤츠 E클래스 250CDI를 타시는데 전에 타던 차보다 훨씬 정숙하고 운전도 편안하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벤츠 모바일 아카데미를 하면서 벤츠라는 브랜드의 우수한 기술성은 말할 수 없이 많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국내 브랜드도 우수하지만 100년 이상 자동차를 만들며 축적된 기술과 독일의 마이스터(장인) 정신이 녹아있는 벤츠만이 가진 특별한 정신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학교에서 개최한 기업분석경진대회에서 벤츠를 주제로 발표해서 대상을 받았다고 들었는데?
“기업분석 경진대회는 자신이 취업하고자 하는 기업에 대해 조사하고 발표하는 아주자동차대학 LINC+ 사업단이 개최하는 대회였습니다. 저는 당연히 취업하고 싶은 기업인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를 선택했습니다. 2016년 기준으로 매출이 1조 8700억 원이 넘은 회사입니다. 

한성자동차에 대해 2주 동안 열심히 조사했습니다. 직접 판교와 분당 백현의 한성자동차 벤츠서비스센터를 방문해서 인터뷰도 하고 조사한 결과를 기업분석경진대회에서 발표했는데 대상을 수상하게 됐습니다. 벤츠는 알아가면 알아갈수록 매력이 있고 애정이 가는 회사입니다. 이번에 대상을 차지한 만큼 내년에는 한성자동차로 취업해서 한 번 더 인터뷰하고 싶은 욕심이 생기네요.”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1학년 1학기 동안 나름 열심히 공부했지만 제 기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남은 기간에는 더 열심히 공부해 2학기를 마치고 1학년 평점 4.3 이상을 받고 싶습니다. 그리고 올 겨울방학 때는 학교에서 무료로 개설하는 기사자격증 특강에 참여해 열심히 공부해서 2018년도에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예정입니다. 궁극적으로는 메르세데스-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에 취업해서 내년 이맘 때 인턴으로 일하는 게 목표입니다.”

아주자동차대학을 지원하려는 수험생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아주자동차대학은 자동차연구소와 같은 곳입니다. 자동차연구소는 자동차로 할 수 있는 다양한 시도와 연구를 하는 곳이잖아요. 그런 것처럼 학교에서 다양한 시도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학생들은 마음만 먹으면 차를 만들기도 하고 자신의 자동차와 학교 실습차를 직접 정비해 보면서 실력과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학교에서 진행하는 각종 동아리 프로그램에 참여해서 자신이 관심 있어 하는 자동차의 모든 분야를 더 배울 수도 있고요. 야간에도 실습실을 개방하기 때문에 자신이 생각하는 실습과 연구를 해볼 수 있습니다. 학교 자체가 하나의 튜닝연구소 같아요. 실제로 학교 내에 이동원 교수님이 연구소장으로 계신 튜닝산업연구소가 있어 자동차 튜닝전공은 물론 자동차 각 분야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내는 특화대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강수빈 2019-10-19 03:39:07
이분처럼 열심히 하면 벤츠에 연수도 다녀오고 취업할수 있는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