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대 최성해 총장, 30여 년 교육경험 담은 에세이집 발간
동양대 최성해 총장, 30여 년 교육경험 담은 에세이집 발간
  • 신효송 기자
  • 승인 2016.10.17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 개혁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대학저널 신효송 기자] 동양대학교 최성해 총장의 교육에세이집 '대학 개혁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172쪽, 알렙)'가 발간됐다.

이 책은 최성해 총장이 지난 30여 년간의 교육현장에서 겪은 일들과 느낀 점들을 정리한 에세이집이다. 그동안 '대학교육', '대학지성' 등 한국고등교육 주요 기관지와 일간지에 기고한 칼럼이나 글들을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이 책은 '변화의 시대, 대학의 길을 묻다'라는 시대적 화두를 바탕으로 대학의 미래를 이야기하다(제1부)와 청춘을 위한 제언(제2부)으로 구성돼 있다.

최성해 총장은 이른바 전교조를 비롯한 진보진영의 이데올로기에 대해서도 통렬한 비판을 가하고 있다. 일부 교육이 시대적 소명을 망각하고 친북·종북화 되는 현실에 대해서 각성을 촉구하고 종북 세력들은 교육을 포기하고 차라리 평양으로 가서 민주화 운동을 하라고 비판한다.

최성해 총장은 "교육개혁과 구조조정의 소용돌이 속에서 '우리의 대학 교육은 어디로 가야 하나?'라는 질문을 자신에게 끊임없이 던지고 그간 느껴온 것들을 정리했다"며 "교육계에 종사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최성해 총장은 한국교회언론회 이사장,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부회장을 맡고 있다. 미국 필라델피아 경제인연합회 사무총장과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