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학교, 2017 수시모집 이렇게 뽑는다"
"가톨릭대학교, 2017 수시모집 이렇게 뽑는다"
  • 대학저널
  • 승인 2016.09.08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시모집, 학생부교과전형·학생부종합전형·논술전형으로 총 1,039명 선발

가톨릭대학교는 2017학년도 입학 전형에서 총 1,674명을 모집한다. 수시모집에서는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 △논술전형 등을 통해 총 1,039명을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전형에서는 학생부우수자전형과 올해 신설된 교과우수자전형을 실시한다. 두 전형 모두 학생부 성적을 100% 반영해 선발한다. 단, 학생부우수자전형은 교과 70%와 비교과 30%를, 교과우수자전형은 교과 100%를 반영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교과우수자전형에만 적용한다.
2007년 입학사정관제 시범대학 선정 이후 현재까지 매해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가톨릭대학교는 교육부의 ‘고교교육 정상화’의 취지를 충실히 반영하여 학생부종합전형을 확대하고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완화 또는 폐지하여 학교교육 중심의 전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수시모집 선발인원은 매년 증가하여 2017학년도에는 총 1,674명(정원내)를 선발하며 이 중 수시는 전체 모집인원의 62%인 1,039명, 정시는 38%인635명을 선발한다.

■가톨릭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특징
가톨릭대학교는 ‘인간 존중의 대학’이라는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인성과 창의력을 갖춘 윤리적 리더’라는 인재상에 맞춰 참된 인재를 선발하고 양성하는 데에 매진하고 있다. 즉, 가톨릭대학교가 지향하는 ‘진리, 사랑, 봉사’의 교육이념에 부합하고, 학업능력뿐만 아니라 인성 및 잠재력을 고루 갖춘 우수학생을 선발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첫째, 학생부종합전형은 크게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지원 전공 분야에 대한 열정 및 잠재력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는 <잠재능력우수자전형> 및 <학교장추천전형>, 본교 교육이념에 특화된 인성 중심전형인 <가톨릭지도자추천전형>, 사회적 약자인 다양한 계층의 교육기회를 담보하기 위해 마련된 다양한 <고른기회전형>(교육기회균등, 특수교육대상자, 농어촌학생, 특성화고교졸업자) 등이다.

둘째,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부(교과, 비교과)와 자기소개서를 중심으로 정성평가하여 1단계 서류평가가 이루어진다. 서류 평가 영역은 인성, 자기주도성, 전공적합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전형의 취지에 맞는 학생을 선발하고자 일부 전형에서는 전형 취지 부합도를 평가 항목으로 두어 평가한다. 또한 올해에는 면접에 대한 비중이 작년보다 다소 커져 2단계에서 1단계성적 70%와 면접 30%로 최종 합격자가 결정되며, 면접은 인성 및 가치관, 전공소양, 서류 내용의 진실성 및 가치 등을 평가 영역으로 하여 8분간 이루어진다.
셋째, 학생부종합전형은 공교육 중심의 전형이다. 고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 선발될 수 있도록 평가기준이 수립됐다. 이에 공인어학성적, 교외활동, 교외 수상 실적은 평가에서 제외된다. 또한 자기소개서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제공하는 공통양식을 사용하며(1~3번), 4번 자율문항에서는 지원자의 지원동기, 학업계획, 진로계획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별도의 포트폴리오 및 교사추천서 등은 받지 않는다.

■가톨릭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전략
학생부종합전형은 지원전공과 관련하여 학생이 가진 소질과 적성, 잠재력, 발전가능성을 중심으로 평가하는 전형으로 평가영역 중 가장 배점이 높은 것은 ‘전공적합성’이다. 전공 관련 다양하고 지속적인 활동, 전공에 대한 열정, 성장과정, 학업 수행능력 등 평가하기 때문에 단순히 경쟁률이나 내신 성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고교 3년간 지원자가 행한 활동을 중심으로 전공을 선택하고 지원하는 것이 올바른 지원 전략이다.

또한 가톨릭대학교의 학생부종합전형은 서류 및 면접의 모든 단계에서 ‘인성’을 중요한 평가 요소로 두고 있다. 인성은 공동체의식, 본인의 자발적 역할 및 역할의 질적인 우수성, 자발성-지속성을 갖는 나눔 활동 등을 중심으로 평가하고 있으니 이를 유념하여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또한 올해에는 특히 작년에 비해 잠재능력우수자전형 및 가톨릭지도자추천전형, 학교장추천전형, 교육기회균등전형 등 학생부종합전형의 모집인원이 모두 크게 증원되었기 때문에 수시 지원을 적극적으로 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만, 가톨릭대학교 수시 전형 간 복수지원은 가능하나, ‘학생부종합’전형 내 복수지원은 불가하다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기타 2017학년도 입학에 관한 사항은 입학처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는 모집요강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ipsi.catholic.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