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정시입학정보]아주대학교
[2016 정시입학정보]아주대학교
  • 대학저널
  • 승인 2015.12.02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JOU GREAT TURNING. 대학을 바꾸는 대학.
아주대학교가 유쾌한 반란을 시작합니다”

아주대학교는 누구도 따라오지 못할 속도로 무섭게 발전해왔다. 2014년 중앙일보가 발표한 대학평가 종합순위에서 설립 50년 이하 대학 중 1위, 학부생 1만 명 이하 대학 중 3위를 차지하였다. 11개 단과대학과 국제학부·14개 대학원·9개 기본 연구기관·13개 전문화 연구기관·4개의 특성화 연구기관, 이것이 현재 아주대의 모습이다.

아주대의 교육·연구 기관은 서로 협력하며 학제 간 융합연구를 발전시켜 가고 있다. 융합 시대인 21세기, 아주대는 융·복합학문 교육과 연구를 선도하며 세계를 향해 힘차게 비상의 날갯짓을 하고 있다.

특히 ‘융·복합학문을 선도하는 세계 수준의 대학’이라는 새 비전, ‘아주비전 2023’ 달성을 위해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아주대는 지금의 성취에 만족하지 않을 것이며 창학 50주년이 되는 2023년 ‘세계 TOP 100’ 대학으로 우뚝 설 것이다.

21세기를 선도하는 아주대는 경제 발전과 인재 양성을 위해 콘텐츠와 콘텐츠, 산업과 문화, 경제와 수학이 통섭하는 새로운 융복합학과들을 신설하였다. 학생들이 다양한 직업군을 선택하고 폭넓은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언제나 노력하고자 한다.

교육부 재정지원사업, 그랜드 슬램 달성
아주대는 교육부의 재정지원사업에서 ‘그랜드 슬램’에 빛나는 대학이다. 두뇌한국(BK)21플러스 사업을 비롯해 △대학특성화(CK) 사업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 사업에 모두 선정된 것. 앞서 아주대는 교육부가 ‘잘 가르치는 대학’ 을 선정·지원하는 학부교육 선진화(ACE) 선도대학 육성사업에도 선정된 바 있다. 이에 따라 아주대는 ‘교육-연구-산학협력-특성화-입시’에서 최고 수준의 역량을 입증했다.

또한 아주대는 세계 수준의 연구중심대학(WCU) 사업에 선정됐으며 로스쿨과 약대도 유치했다. ACE사업, BK21+사업, CK사업, LINC사업,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과 WCU사업, 미래창조과학부의 정보보호 특성화대학 지원사업, 소프트웨어(SW) 중심대학 지원사업, 로스쿨·약대 유치까지 합치면 ‘10관왕’의 위엄이다. 이로써 아주대는 안정적인 연구, 교수 기반을 갖춘 명문사학의 위상을 다지게 되었다.

첨단과학기술의 메카
광교신도시는 행정, 첨단산업, 교육, 문화시설을 모두 갖춘 살기 좋은 신개념 도시이다. 현재 광교 테크노밸리에는 나노소자특화팹센터, 경기바이오센터, 바이오장기연구센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경기R&D센터, 경기중소기업지원센터 등이 완공·입주함으로써 BT, NT를 아우르는 첨단과학기술의 메카를형성했다. 광교 테크노밸리 등 아주대는 적극적인 투자와 산학협력을 통해 새로운 명문사학으로 나아가고 있다.

친환경 캠퍼스와 기숙사, 더욱 편리해진 교통환경
녹지비율이 50% 이상인 15만 평의 넓고 쾌적한 캠퍼스에서 마음껏 공부하고 대학생활의 열정을 누릴 수 있는 곳, 바로 아주대다. 2,700명 수용 규모의 기숙사는 지방학생에게 100% 입사를 보장, 학업 편의를 돕고 있다. 또한 아주대는 대중교통으로 사당에서 30분, 강남역에서 35분, 잠실역과 서울역에서 50분이 소요되고 2016년 2월에는 아주대역(광교중앙역) 신분당선이 개통될 예정이다. 때문에 교통이 더욱 편리해지고 수도권 대학 중 최고 수준의 교통접근성을 갖게 된다.

글로벌 AJOU PROGRAM
아주대는 2023년 개교 50주년을 맞는다. 이에 세계 100대 대학 진입을 목표로 다양한 글로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아주대의 대표적인 글로벌 프로그램은 아주대가 국내 최초로 도입한 복수 학위 프로그램(Dual Degree Program)이다. 아주대에 입학, 2년간 학업을 이수하고 나머지 2년은 미국 유수의 자매대학교(SUNY, IIT)에 파견돼 공부하면서 두 학교의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교환학생 프로그램으로 세계 60개국 255개 자매대학에 연간 500여 명이 파견되고 있어 아주대 학생들은 최소 1학기에서 최대 3학기 동안 교환학생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단기 파견프로그램을 통해 동계방학 동안 아주대의 해외 자매대학으로 약 4주 동안 파견되어 해외자매 대학에서 국제여름학교, 어학연수 등의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는데 프로그램 참가비 일부는 장학금으로 지급되고 있다.

특히 올해 시작된 새로운 ‘AFTER YOU’ 프로그램을 통해 아주대는 학생의 경제적 수준과 상관없이 공부하고자 하는 열정과 도전정신으로 참가자를 선발, 전액 장학금을 지급한 뒤 세계적 명문대인 미국 미시간대, 존스홉킨스대, 중국 상해 교통대에서 4주간 글로벌 캠퍼스 프로그램를 진행하였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