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정시입학정보]김포대학교
[2016 정시입학정보]김포대학교
  • 대학저널
  • 승인 2015.12.02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대학교, 큰 희망(HOPE)을 위해
2020년 도약을 목표로 날아오르다”


- 센터 건립 통해 교육 환경 대폭 개선
- 지속적으로 지역사회와 공존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 풍성한 장학 혜택으로 학생 중심 대학 실천

1996년 개교한 김포대학교는 정보산업사회의 고도화라는 시대적인 흐름에 부응해 지(智)와 덕(德)을 겸비한 인간 형성을 바탕으로 실용적인 이론과 기술을 연마, 국가와 사회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전문직업인을 양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위해 교육방침인 △인간화 △정보화 △세계화 △실용중심을 근간으로 한 창의, 적극, 정도가 이 대학의 인재상이다.

대학발전계획 비전 ‘HOPE 2020’ 선포에 이어 센터 건립까지, 교육환경 대폭 개선
김포대는 교육품질의 최적화, 대내외 소통과 화합, 미래지향적 특성화, 산학협력 및 국제화를 선도하는 대학으로 도약하고자 지난 6월, △Harmony △Originality △Partnership △Excellence을 핵심가치로 삼은 ’H.O.P.E 2020’을 선포하였으며 ‘사람을 담는 대학, 미래를 여는 대학’이라는 슬로건 바탕으로 오는 2020년까지 교육만족도 최상위, 취업률 80% 이상, 대학평가 상위 15%를 전략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2014년에는 ‘호프 2020 센터(HOPE 2020 CENTER)’ 준공식을 통해 의지를 더욱 확고히 했다. 지난 2012년 12월 교사확보율 100% 이상과 학생들의 교육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센터 건립 계획안을 수립했고 2년 후 마침내 실현됐다. 희망의 2020년을 의미하는 센터 명칭인 ‘HOPE’의 첫글자 ‘H’는 Harmony의 약자로서 소통과 화합을 통한 구성원의 역동성을 창출해 내자는 의미이고, 두 번째 글자 ‘O’는 originality의 약자로 특성화를 통한 경쟁우위와 지속적인 성장을 의미하며, 세번째 글자 ‘P’는 parternership의 약자로 산학협력을 통해 지역거점 중심대학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자는 의미이며, 마지막 글자 ‘E’는 excellence의 약자로 기본과 실무에 있어, 경쟁력 있는 우수한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품질을 향상시키겠다는 다짐을 내포하고 있다.

이 건물은 학생들의 배움에 있어 최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지하 1층부터 지상 4층 규모로 이뤄져 있는데 층별로 다양한 시설이 개설됐다. 1층에는 카페, 편의점, 인터넷 카페, 체력단련실과 샤워실, 교육시설인 다목적실과 계단실 강의실이 있다. 2층에는 강의실과 회의실, 휴게실, 평생교육원이 있으며 3층에는 강의실, 강사·학생 휴게실 및 야외 휴게실이 만들어져 있다. 4층은 드넓은 호텔조리과 실
습실로 꾸려져 있는데 동양·서양·한식·연회 조리, 와인·바리스타실, 시연실, 전시실, 시식 공간 등 총 10개의 실습실과 부속실로 나뉘어 있어 전공 학생들의 교육환경이 대폭 개선됐다. 뿐만 아니라 중앙광장과 진입로, 그리고 주차장도 새롭게 단장돼 시설 이용이 보다 편리해졌다.

우수한 산학협력 체계로 지역사회 발전에 적극 기여, 취업률 100%에 도전
김포대는 △패밀리클러스터 △해외 인턴십 △산·학연 컨소시엄 사업 등 각종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교수와 학생 모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이는 학생들의 성공적인 취업 유도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성공적인 산학협력시스템 중 하나로 꼽히는 최고경영자과정(KTEP)은 산·관·학 간 지속적인 커뮤니티와 성공적인 협력모델을 창출해 상호 간 정보교류 증진은 물론 지역사회 발전에 적극 기여하는 프로그램이다. 김포대는 또 창업보육센터를 운영하며 지역 내 기업 기술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창업보육센터는 지난해 경기도 1위 기록을 달성한 바 있다.

그런가 하면 김포대는 취업률 100%에 도전 중이다. 재학생들은 취업정보센터(http://key.kimpo.ac.kr)를 통해 정확한 정보를 빠르고 손쉽게 접할 수 있다. 수시로 전문적인 진로·취업 상담사의 상담도 이뤄지고 있다. 상담은 △심리검사 △진로·취업상담 △입사지원서·면접 클리닉으로 구성돼 있다. 그 밖에도 일 대 일 맞춤형 커리어 코칭과 리더스 캠프, 진로 및 취업 캠프 등을 개최해 학생들의 취업을 적극 지원한다.

또 현장 중심의 전문교육 실시와 직무수행 능력 배양을 위해 청년취업아카데미와 취업박람회를 연다. 최근 박람회에서는 김포대 최고경영자과정(KTEP) 동문 산업체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41개 부스
를 개설·운영했는데 이는 김포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했다.

재학생 90% 이상이 장학 혜택, 지난해 교육비 환원율 126% 달성
김포대는 수도권 대학 가운데 선두로 2012학년도 등록금 7% 인하를 이뤄냈다. 지난해에는 65억 원에 달하는 대대적인 장학금 지원책을 마련해 재학생 90% 이상이 풍성한 장학 혜택을 받을 수 있었다.

이뿐만이 아니다. 2013년 대학평가에서 재학생 충원율 93.2%, 전임교원확보율 57%, 장학금 지급률 17.4%, 취업률 66.1%, 교육비 환원율 126%라는 우수한 성과를 일궈냈다. 특히 지난해 12월에는 전문대학기관평가 인증을 획득하며 공식적으로 우수대학임을 입증받았다.

대외적으로도 다양한 타이틀(Title)도 거머쥐었다. △경기도 김포시 지역맞춤형 일자리 지원 사업 선정 △산업인력관리공단·중소기업 융합경기연합회 주관 청년취업아카데미 사업 참여기관 선정 △중소기업청·한국산업인력공단 주관 창조적 역량 인재양성사업 선정 △한국산업인력공단 주관 국가인적자원개발 공동참여 MOU 체결 △중소기업청 주관 산·학연 공동기술개발사업 주관사업자 선정 등과 같은 명예를 기반으로 지난해 경기도 창업보육센터 운영평가 1위, 수도권 2·3년제 47개 대학 중 취업률 7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김포대는 글로벌한 인재 양성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국제교육원을 운영하며 14개국 73개 대학과 자매결연을 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해외문화 체험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매년 100여 명
이상의 재학생들이 음악캠프·영어·조리연수 등 다양한 경험을 하고 있고 그 중 20여 명의 학생들이 자신의 전공 학습을 통해 해외자매대학으로 진학할 기회를 얻고 있다. 또 재학생들은 마스터클래스, 오디션, 교내 외국인 교수·재학생과의 교류 등을 통해 유학생 도우미 역할을 하고 있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