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원대학교, 2016 수시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목원대학교, 2016 수시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 대학저널
  • 승인 2015.08.19 1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 성적 50%+면접 50% 반영해 선발”


유장환 목원대학교 입학취업처장
목원대는 2016학년도에 총 1,916명(정원내)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이 중 수시모집에서 학생부 교과(일반학생, 사회적배려자, 지역인재), 학생부 종합(목원사랑인재), 실기위주(일반학생, 특기자), 정원외(농·어촌학생, 특성화고교출신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장애인등 대상자) 모집 등을 포함해 총 1,457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성적반영 방법은 학생부 교과(일반학생·사회적배려자·지역인재) 학생부 80% + 면접 20%, 단 사범대학(국어교육과, 영어교육과, 수학교육과, 유아교육과)만 학생부 70%, 면접 30%, 예·체능계열은 학생부와 실기고사를 반영하여 선발하고, 음악대학은 특별히 실기고사 성적 100%로 선발한다.

학생부는 음악대학을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반영 교과수는 총 4과목이며 반영교과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중 교과별 1과목씩 이수단위가 높은 학년별 4개 과목을 반영한다. 2016학년도에는 특별히 수시모집에 학생부종합전형(목원사랑인재)을 시행한다. 총 26개 학과(부)에서 140명의 학생을 선발할 예정이다. 전형방법은 단계별 전형이다. 1단계는 서류 100% 학생부(교과, 비교과)를 서류평가해 모집정원의 3배수를 선발한다. 2단계는 면접으로, 1단계 서류전형에 합격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이 진행된다. 1단계 서류전형 성적 50%와 2단계 면접 성적 50%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 2016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작년과 달라진 점은?
목원대는 2016학년도 수시모집에서 학생부교과전형(일반학생, 사회적배려자, 지역인재), 학생부종합전형(목원사랑인재), 실기위주전형(일반학생, 특기자)으로 핵심 전형요소 위주로 표준화된 체계 내에서 전형을 시행하며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도 지원 가능하다. 2016학년도 수시모집 교과성적 반영방법이 음악대학을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반영 교과수는 총 4과목이며 반영교과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중 교과별 1과목씩 이수단위가 높은 학년별 4개 과목을 반영한다.

- 수시지원의 팁을 준다면?
학생부 교과(일반학생·사회적배려자·지역인재)는 학생부 80%+면접 20% 반영하고 사범대학(국어교육과, 영어교육과, 수학교육과, 유아교육과)은 학생부 70%, 면접 30% 반영함으로써 면접반영비율이 높은 편이며 예·체능계열은 학생부와 실기고사를 반영하여 선발하는데 음악대학만 특별히 실기고사 성적 100%로 선발한다. 그리고 학생부 종합전형(목원사랑인재)은 1단계 서류평가 학생부(교과, 비교과), 2단계 1단계 성적 50%+면접 50%으로 선발한다. 전형요소별 반영비율을 수험생들은 꼼꼼히 체크해봐야 한다.

- 학생들이 눈여겨볼 만한 학과를 소개해 주신다면.
교육부에서 2014년도에 새롭게 추진한 CK사업(University for Creative Korea)에 대학자율형의 ICT기반 유니버셜디자인 융합·창의인재양성 사업단(정보통신융합공학부·산업디자인학과), 국가지원형의 Neo K–Culture 킬러 컨텐츠 개발 인재 양성 사업단(광고홍보언론학과·중국학과·역사학과), 통일을 대비한 사회통합형 종교지도자 양성사업단(신학과), 미래 생명자원 발굴·활용 전문 인력 양성 사업단(미생물나노소재학과·생의약화장품학부·의생명.보건학부) 총 4개 사업단이 선정되었다. 특성화학과는 17억 9천만원(5년간 총 89억 5천만원)의 특성화 사업비를 모두 학생경비로 사용해 대학의 교육여건과 학부교육의 질을 향상시켰다.

- 학생들은 장학금지원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장학금 혜택을 소개해주신다면.
매년 100여종 이상의 다양한 교·내외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대학평가에서 장학금 수혜율 A등급을 상회하는 장학 혜택을 자랑하고 있다. 2016학년도 신입생 중 수시모집 최초 합격자들이 우리 대학에 등록할 경우 인문·사회계열(일반학생·사회적배려자·지역인재·목원사랑인재)은 80만원, 이공계열, TV·영화학부(일반학생·사회적배려자·지역인재·목원사랑인재)는 10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한다.

- 수험생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은?
목원대는 자신의 꿈과 끼 그리고 열정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지원자의 지역, 가정환경, 졸업한 고교의 특성을 종합적이고 심도 있게 평가하여 v잠재력과 뚜렷한 목표의식이 있는 인재를 선발하고자 한다. ACE대학, 특성화된 대학, “꿈과 열정이 있는 건강한 교육공동체” 목원대에서 수험생 여러분의 꿈과 열정을 마음껏 펼쳐보시기 바란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