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학교, 2016 수시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영남대학교, 2016 수시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 대학저널
  • 승인 2015.08.19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시모집에서는 학생부교과전형으로 대폭 선발,
학생부종합전형 선발 인원 확대

 

김병주 영남대학교 입학처장

영남대는 2016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수시전체모집인원 2,580명(정원 내) 중에서 일반학생전형(학생부교과)으로 1,885명, 잠재능력우수자전형(학생부종합)으로 300명, 일반학생전형(실기위주)으로 331명 등 다양한 전형으로 학생들을 모집한다. 그리고 농·어촌학생전형 등으로 정원 외에서 284명을 모집한다.

일반학생전형(학생부교과)은 학생부 성적 100%만으로 선발하고 면접은 2015학년도부터 폐지하여 수험생들의 면접부담을 확연히 줄였다. 일반학생전형(학생부교과)에서 학생부성적으로 선발된 학생은 수학능력시험 최저기준만 통과하면 합격이 된다. 최저학력기준은 국어, 수학, 영어, 탐구(상위1과목)영역 중 상위 3개영역 등급의 합이 기준등급 이내를 충족시키면 된다.

잠재능력우수자전형은 학생부종합전형으로서 전 모집단위(단, 천마인재학부, 의예과, 예·체능계열, 공군조종장학생, 육군 군장학생 제외)에서 300명을 선발하는데, 1단계에서 학생부교과와 서류(학생부비교과, 자기소개서 등)로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한 후, 구술면접을 실시하여 합격자를 결정한다. 서류전형은 제출서류(학생부비교과, 자기소개서 등)를 종합하여 인성, 창의성, 진취성, 전문성, 종합 등의 평가 영역에 따라 정성적으로 평가하고, 면접평가는 인성 및 가치관, 지원동기 및 전공적합성, 창의성 및 문제해결능력, 진취성 및 도전정신 등의 평가영역에 따라서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영남대의 탁월한 군장학생
영남대에는 육군·공군과 협약된 군장학생 선발이 있는데 공군 조종장학생과 육군 군장학생 두 가지가 있다. 공군 조종장학생은 전액 장학금을 받아 조종사가 될 수 있는 전국에 2개 대학교에만 있는 프로그램으로 인문자율전공(항공운항계열)에서 모집하며, 1단계에서 학교생활기록부성적으로 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는 체력, 면접, 신체검사 등 합격·불합격만 판정한다. 최저학력기준은 국어, 수학, 영어 영역 등급의 합이 9등급 이내이고, 4년간 공군에서 등록금전액을 지급하고 영남대에서는 교재비 및 단기해외연수 등을 제공한다.

육군군장학생은 정치행정대학 군사학과에서 모집하며, 1단계에서 학교생활기록부성적으로 3.5배수를 선발한 후 체력, 면접, 신체검사 등을 최종평가하여 선발하고 있다. 최저학력기준은 국어, 수학, 영어 영역 등급의 합이 14등급이내(국어 또는 수학영역 중 B형을 선택하는 경우 1등급 상향)이고, 4년간 육군에서 등록금 전액을 지원한다.

YU의 특별한 장학제도 학교생활이 즐거워진다
영남대 신입생 장학제도는 박정희리더십장학금, 21세기천마특별장학금, 지방인재장학금 등 수업료전액과 교재비 등을 지원하는 장학제도와 더불어 입학성적에 따라 수업료의 일부를 차등 지원하는 입학우수특별장학금 등이 있다. 특히 최초합격자와 충원합격자를 구분하지 않고 수능성적에 따라 모두에게 지급하고 있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