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학교, 2016 수시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한림대학교, 2016 수시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 대학저널
  • 승인 2015.08.18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능 최저학력기준 폐지 및 완화, 지역인재 200명 선발”


고영웅 한림대학교 입학처장
한림대학교 수시모집 전형은 크게 학생부종합전형과 학생부교과전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예전 입학사정관전형과 동일하며, 학생부교과전형은 일반전형과 유사하게 진행된다, 전년도와 크게 달라진 점은 학생부종합전형 의과대학(간호학부, 의예과)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폐지 및 완화하였으며, 지역인재전형 모집인원이 전년대비 111명 늘어난 200명을 선발하게 된다.

■ 학생부종합전형
한림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은 기존 입학사정관전형과 같은 틀을 유지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의 특징은 첫째, 학교생활에 충실한 학생에게 유리한 전형이다. 한림대학교는 학생부종합전형 기본 정신에 따라 평가에서 사교육요소를 철저히 배제하며, 지원자가 학교생활을 통해 정상적으로 학업을 성취했는지, 자신의 꿈과 끼를 위해 어떤 노력들을 했는지 교과와 비교과 영역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교과영역에 대한 반영비율은 30%에 불과하다. 둘째, 학생과 교사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원 서류를 간소화했다. 지원자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만을 제출하면 된다. 단, 의예과는 교사추천서를 추가로 받고 있다. 제출서류는 대교협 공통양식을 준수하고 있다. 셋째, 의예과를 제외하고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2016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한림케어전형 신설과 의과대학 수능최저등급 폐지 및 완화이다. 신설된 한림케어전형 모집인원은 29명이며 지원자격은 모집요강을 참조하길 바란다. 한림케어전형 입학생은 입학 후 입학사정관과의 심층면담을 통해 개인이 학업유지에 필요한 장학금 지원, 각종 프로그램 우선 참여기회를 부여하여 학업유지와 개인역량 강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간호학부는 2016학년도에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전면 폐지하였다. 의예과의 경우 전공역량우수자전형과 지역인재전형에서 최저기준 완화, 농어촌전형에서는 최저기준을 폐지하였다. 의예과 수능최저등급은 국어(A), 수학(B), 영어 과학탐구(2과목 평균) 중 3개영역 합 4등급 이내이다. 의과대학 수능최저등급 완화와 폐지를 통해 의과대학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들 부담이 완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학생부종합전형 평가는 다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 서류평가는 지원자별로 3명의 평가자가 자기소개서와 학교생활기록부를 정성 평가하여 서류평가 성적순으로 모집인원 3배수 내외를 선발한다(의예과는 6배수 내외).

서류평가영역은 4개의 영역으로 학업성취역량(30%), 지식수용가능역량(20%), 성장잠재역량(20%), 인성역량(30%)으로 구분하여 평가한다. 학업성취역량은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 성적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학과 인접 과목의 성적, 전체 학년별 성적추이, 교과목 담당 교사의 평가 등을 종합하여 정성평가를 한다. 지식수용가능역량은 교과 외 수상경력, 자격증 및 인증 취득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자기소개서 1번문항인 학업관련 노력과 성취결과로 평가한다. 성장잠재능력은 체험활동, 독서활동 상황 등과 자기소개서 2번 문항인 교내활동과 성취결과로, 인성역량은 출결상황, 봉사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자기소개서 3번 문항인 학교생활 중 인성관련 실천사례와 배운 점 등으로 평가한다.

2단계 면접평가는 심층면접방식으로 3명의 면접관이 수험생 1명을 15분 내외로 STAR기법을 사용하여 면접을 진행한다. 평가영역은 3개의 영역으로 서류 검증영역(30%), 인성영역(30%), 잠재력영역(40%)으로 구분한다. 서류검증영역은 자기소개서 및 학생부 내용을 확인하는 개별 질문을 한다. 인성영역은 한림대 인재상에 따른 배려, 관용, 포용, 개방성을 평가한다. 잠재력영역은 전공적합성, 기초수학능력, 학업의지 등을 평가한다. 1단계 서류평가 50%와 2단계 면접평가 50% 합산하여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의예과 면접은 MMI기법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MMI기법은 수험생이 3개의 실을 돌며 각 실에서 제시하는 문제에 답하는 방식으로 각 10분씩 총 30분 정도가 소요된다. 각 실은 인성면접, 상황면접, 모의상황면접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실은 인성면접실에서는 관용, 배려, 포용, 개방성 등을, 상황면접실에서는 가치관과 태도, 문제해결능력을, 모의상황면접실에서는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능력 등을 평가한다. 면접방법과 문항에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한림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교과전형 선발인원은 470명으로 학생부교과 70%와 면접 30%로 일괄 선발한다. 면접평가는 학생부연계영역(40%), 인성영역(30%), 학업동기영역(30%)이며, 학생부연계영역은 학생부 비교과(창의적체험활동, 동서확동 등)평가를 통한 꿈과 끼를, 학업동기영역은 지원동기, 학업계획, 포부, 리더십을, 인성영역은 사회생활에 필요한 자질 및 태도 등을 평가한다. 평가방법은 면접위원 2-3명이 수험생 1명을 대상으로 10분 내외로 진행된다.

학생부교과전형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는데, 인문대, 사회대, 경영대는 4개 영역 중 4등급 이내 1개 영역과 5등급 이내 1개 영역, 자연대, 공과대는 4개 영역 중 4등급 이내 1개 영역 또는 5등급 이내 2개 영역, 간호학부는 4개영역 중 3개영역 합 10등급[수학(B)일 경우 12등급 이내, 탐구영역은 2과목 평균]이내이다.

그 외 특기자 전형으로 외국어특기자 31명, 체육특기자 11명을 선발하며, 전형과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은 대학 입학안내 홈페이지, 수시모집요강을 참조하면 된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