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수시 지원전략]입학처장에게 듣는 ‘수시합격 10계명’
[2016 수시 지원전략]입학처장에게 듣는 ‘수시합격 10계명’
  • 대학저널
  • 승인 2015.07.21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시모집은 정시모집에 비해 전형이 다양한 편이다. 따라서 철저히 준비된 자만이 합격의 영예를 얻을 수 있다. <대학저널>이 전국 대학 입학처장들이 소개하는 ‘수시합격 10계명’을 총 정리해 봤다.

1. 정시보다는 수시 지원이 합격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수능 성적에 의해 당락이 많이 좌우되는 정시모집보다는 다양한 전형을 실시하고, 지원횟수(6회)도 상대적으로 많은 수시모집에 지원하는 것이 합격 확률을 높이는 전략이 될 수 있다.”

2. “수시모집 6회 지원제도를 최대한 활용하라”
“최근 수시모집 선발 비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므로 학생부 등급이 유리한 학생들은 수시모집을 적극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수능 준비를 하며 정시를 준비하는 수험생들도 수시모집에서 충원합격자 발표제도가 시행된 만큼 수능 시험 난이도와 정시모집 인원 축소 등 많은 변수가 발생할 수 있는 정시모집을 무조건적으로 지원하기보다는 수시모집 6회 지원제도를 최대한 활용, 수시모집에서 희망하는 학과를 상향 지원한 후 충원 합격을 기다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3. 현재보다는 미래가치를 보고 지원하라!
“대학 지원 시 현재보다는 미래가치를 보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학생들은 최소 4년 후에 그리고 남학생들은 군 복무를 포함해 6년 후 졸업할 때를 고려, 대학을 지원하는 것이 현명하다. 또한 대학을 선택할 때 학교보다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고려하는 게 좋다.”

4. 대학 지원의 키워드는 적성에 맞는 학과 선택이다!
“수험생이 자신의 적성을 고려하고 특장점을 발휘할 수 있는 전공 계열을 결정한 다음, 해당 전공 학과가 설치된 대학을 탐색하고 자신의 성적 수준에 맞는 대학을 선택하는 것이다. 내 성적 수준에 맞춰 적성과 무관하게 대학 혹은 학과를 선택하는 것은 대학 생활 부적응을 초래하는 지름길임을 잊지 말자.”

5. 나에게 맞는 최적의 전형을 선택하라!
“수시에 지원하는 수험생은 무엇보다 자신에게 적합한 전형을 찾아야 한다. 예를 들어 교과 성적이 우수한 지원자는 자신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을 고려, 학생부교과전형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이다. 전공 선택으로 시작해 교과 성적·논술·수능 등의 요소를 조합, 전략적으로 가장 적합한 전형을 찾아야 한다.”

6.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활동뿐 아니라 진로계획도 고려하라!
“학생부종합전형은 성적 위주의 ‘기계적인 선발방식’에서 벗어나 학생이 가진 소질과 적성, 잠재력, 발전가능성 측면을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면접 평가 등 다양한 전형요소를 활용해 정성적·종합적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다. 특히 ‘전공적합성’ 평가영역에 대한 비중이 가장 크기 때문에 단순히 경쟁률이나 내신성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흥미와 적성, 고교 3년간 활동뿐 아니라 향후 진로계획을 고려해 전공을 선택하고 지원하는 게 올바른 지원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7. 경쟁력 있는 자기소개서와 학업계획서를 작성하라!
“자기소개서의 경우 자신의 장점과 특기사항을 토대로 소신 있게 작성해야 하며, 이력과 경력은 빠짐없이 작성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개인별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어떻게 이행할 것인가 하는 실행 계획과 향후 진로 및 비전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장점을 확실하게 어필하고 더불어 지원 대학을 향한 열정을 보여준다면, 합격의 기쁨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8. ‘0점’ 처리 항목을 반드시 확인하라!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자기소개서 작성 시 서류평가 0점 처리 항목들을 반드시 확인하기 바란다. 또한 자기소개서는 유사도검색을 실시하게 되므로 본인이 작성하되 타인에게 보여주는 것은 금물이다.”

9. 학생부로 확인 가능한 활동만 자기소개서에 작성하라!
“수시모집 자기소개서 작성 시에는 전형별 인재상에 따라 주요하게 보는 평가요소를 파악해 해당 요소들이 잘 나타나도록 작성해야 한다. 또한 학생부로 증빙 확인이 가능한 활동만 자기소개서에 작성해야 하며, 학교장 허락을 받은 교외 활동이라도 명확히 판단과 확인이 어려운 경우 작성하지 않는 것이 좋다. 자기소개서에 작성할 의미 있는 활동의 경우 활동을 하게 된 동기, 과정, 어려움이 있었다면 어떻게 극복했는지, 그 결과 어떤 성과가 있었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평가자로 하여금 학생의 활동이 그림처럼 그려질 수 있게 하는 것이 좋다.”

10. 면접에 반드시 참여하라!
“입학하기 전 대학 시설이나 교수님들을 미리 접하는 것도 중요한 만큼 반드시 면접에 참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