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종합전형 준비, 이렇게 하세요"
"학생부종합전형 준비, 이렇게 하세요"
  • 정성민 기자
  • 승인 2015.05.06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교협 대입상담센터 24시] 학생부종합전형 상담 사례

<대학저널>이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이하 대교협) 대입상담센터와 함께 ‘대교협 대입상담센터 24시’ 시리즈를 연재합니다. 이는 대입상담센터의 실제 상담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수험생과 학부모의 대입 준비에 도움을 주는 것이 목적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학생부종합전형 상담 사례를 소개합니다.

☎ 대교협 대입상담센터: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대교협 대입상담센터입니다.

☎ 김대학 군(가명)
: 네, 저는 대입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을 생각하고 있는데 학생부종합전형이란 정확히 무엇을 말하는 건가요?

☎ 대교협 대입상담센터
: 학생부종합전형은 입학사정관 등이 참여, 학생부(교과/비교과)·자기소개서·교사추천서·면접 등을 통해 학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전형입니다. 학생부교과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부를 주요 전형요소로 반영한다는 점이 동일하나 평가 방법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즉 학생부교과전형의 경우 학생부 교과성적을 중심으로 학생을 정량적으로 평가합니다. 반면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학생부 교과와 비교과를 모두 반영, 학생을 정성적·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 김대학 군
: 학생부종합전형 평가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뤄지나요?

☎ 대교협 대입상담센터
: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부, 서류(자기소개서·추천서 등), 면접 등의 전형요소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조합해 대학 인재상에 부합된 우수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입니다. 일반적으로 교과영역에서는 전공적성과 기초학업능력 등을 평가하고, 비교과영역에서는 교과 외 잠재능력과 발전가능성 등을 평가합니다.

또한 학생부종합전형은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대학 특성에 맞춰 다수·다단계 평가를 실시합니다. 서류평가에는 최소 2인 이상 평가자가 참여하며 평가점수가 일정 점수 이상 차이가 날 경우 제3자 평가자를 통해 재평가를 하기도 합니다. 면접평가는 제출 서류의 신뢰도 검증을 원칙으로 하고 면접평가를 위해서는 대학 홈페이지 등에서 대학의 건학이념, 모집단위 특성도 살펴봐야 합니다.

☎ 김대학 군
: 그러면 학생부종합전형은 어떻게 준비하면 될지 알고 싶습니다.

☎ 대교협 대입상담센터
: 우선 자신이 미래에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이고, 내가 잘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찾아야 합니다. 즉 선생님과 부모님 등 주위 사람들과 얘기하고 고민하면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첫째입니다. 둘째 꿈을 이루기 위해 벼락치기가 아닌, 꾸준히 준비해야 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결과보다 과정을 중요하게 평가하는 전형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큰 그림의 계획을 세워 이를 열심히 실천해 나가는 과정을 보여 주십시오. 또한 이 같은 자기주도적 생활습관은 미사여구식의 추상적 문장이 아닌, 내용이 있는 진솔한 문장으로 자기소개서에 보이게 됩니다.

아울러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설득력과 자신감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셋째 이 모든 것을 가능한 학교생활 속에서 찾아야 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특별하고 좋은 환경 속에서 사교육 기관을 통해 만들어진 체험활동 등은 평가하지 않습니다. 충실한 학교생활이나 학교프로그램에 열심히 참여, 활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교 여건상 프로그램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라도 스터디그룹 활동 등과 같은 자기주도적 학습태도가 아주 중요하게 생각됩니다.

☎ 김대학 군
: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작성하면 되나요?

☎ 대교협 대입상담센터
: 자기소개서는 학생부에 기입돼 있지 않은 자신만의 꿈과 끼를 담아내는 자료입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 주의할 점은 반드시 대학의 건학이념과 모집단위별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최소한 지원 대학의 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한 뒤 자신의 꿈을 이루는 데 어떤 관련이 있어, 이 학과에 지원했는지가 자기소개서에 충분히 담겨 있어야 합니다. 또한 자기소개서는 스토리텔링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진로와 이를 이루기 위한 노력 등이 잘 연계돼 하나의 스토리로 이어져야 합니다.

☎ 김대학 군
: 자기소개서 공통문항 중에서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라는 질문이 있습니다. 이 항목에 리더십 발휘 관련 내용을 써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 대교협 대입상담센터
: 3번 항목에서 보고자 하는 부분은 인성(대인관계 능력, 사회성 등)입니다. 따라서 질문에 예시된 나눔, 배려, 협력, 갈등관리는 하나의 예시일 뿐입니다. 다만 위에 나열된 예시의 최대 특징은 혼자서 보여줄 수 있는 내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반드시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일어나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여주려고 하는 리더십도 충분히 입력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일어나는 리더십을 발휘한 내용 중에서 배려 또는 나눔·협력·갈등 관리의 내용과 연결, 작성돼야 합니다.

☎ 김대학 군: 추천서와 관련해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나요?

☎ 대교협 대입상담센터
: 상담을 하다 보면 많은 학생들이 선생님과 소통이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내신 성적과 비교과 영역으로 합격 가능성을 문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예전 데이터를 참고로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정확하게 파악하고 답을 줄 수 있는 분은 선생님입니다. 추천서는 학생부나 서류로는 가늠할 수 없는 학생의 능력이나 인·적성을 판단하는 자료입니다. 추상적 서술보다 구체적 서술이 중심이 되는 것이 좋은 추천서 작성 방법 중 하나입니다.

평소 학생과의 소통으로 학생의 장점 및 단점, 전공 적합성 등 학생의 성향을 알고 있으면 선생님께서 좋은 추천서를 작성해 주실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추천서는 나를 가장 잘 아는 선생님이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따라서 담임 선생님이 아닌 교과 선생님이 써주셔도 됩니다. 잘 생각해 보고 선생님과의 소통이 없었다고 생각하면 빠른 시간 안에 선생님과 소통의 시간을 갖기 바랍니다. 선생님과의 소통이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시기를 바랍니다.

☎ 김대학 군
: 학생부종합전형은 교과 성적이 매우 부족해도 합격할 수 있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 대교협 대입상담센터
: 대학은 어떤 전형으로 신입생을 선발하더라도 ‘학업수학능력’을 최우선으로 고려합니다. 한 분야에 특별한 능력이 있다고 하더라도 기본 학업수학능력이 아주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선발하지 않습니다. ‘학생의 성적보다는 지원한 모집단위와 관련된 소질과 적성, 잠재력을 보고 선발한다’라는 문구를 잘못 이해함으로써 ‘학생부종합전형은 교과 성적이 매우 부족해도 합격할 수 있다’는 오해가 비롯됐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기본적인 학업수학능력을 갖춘 학생 중에서 지원한 모집단위와 관련된 소질과 적성, 잠재력이 뛰어난 학생을 선발합니다.

☎ 김대학 군
: 학생부종합전형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비교과 활동이 있어야 한다고 하는데 어느 정도여야 합격할 수 있나요?

☎ 대교협 대입상담센터
: 비교과 활동은 학생부에서 교과 외 모든 활동을 의미합니다. 비교과 활동도 봉사활동처럼 정해진 양은 없습니다. 학교생활을 충실히 하면서 얼마나 자기주도적인 생활을 했는가를 평가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역경을 극복, 잠재능력과 발전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김대학 군
: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봉사활동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얼마만큼 해야 하나요?

☎ 대교협 대입상담센터
: 대학에 따라서는 일부 전형에서 봉사시간을 규정, 선발하는 경우도 있지만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봉사활동에 대해 원칙적으로 정해진 양은 없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양보다는 질을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이며, 진실성 있는 활동을 더욱 선호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