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대비 위해서는 중장기적 학습계획 세워야”
“수능 대비 위해서는 중장기적 학습계획 세워야”
  • 정성민 기자
  • 승인 2015.03.31 10:2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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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입 Q&A] '2016 수능' 대비 시기별 학습 전략

신학기 시작과 함께 2016학년도 대입 일정도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이에 수험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최종 대입합격’을 위한 ‘1년 계획표.’ 무엇보다 ‘대입 농사’의 결정판이라고 할 수 있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대학저널>이 이투스청솔 교육평가연구소 이종서 소장의 도움말을 빌어 ‘2016학년도 수능 대비 시기별 학습 전략’을 소개한다.

Q1. 신학기 초 학습전략은 어떻게 세우면 되나요?
“3월과 4월은 각각 3월 11일과 4월 9일, 두 차례 교육청 주관으로 실시되는 학력평가 등을 통해 부족한 영역과 단원을 확인하고, 이를 집중적으로 보완해야 합니다. 3월과 4월은 겨울 방학 동안 학습한 내용을 다시 평가하고 재점검하는 가장 중요한 시기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3월, 4월 모의고사 성적에 연연하기보다는 학습 성과와 취약 부분을 다시 점검하는 방향으로 학습이 이뤄져야 합니다.”

Q2. 5월과 6월 학습전략은요?
“5월 이후는 1학기 중간고사가 끝난 다음에 다시 한 번 집중적으로 수능 대비 학습을 하는 기간입니다. 특히 6월 수능 모의평가는 졸업생도 함께 치르는 시험입니다. 이에 자신의 위치를 전국적으로 어느 정도 확인한 다음, 전형별로 수시에 대비하기 위한 전략적 방향성을 고민해야 할 시점입니다. 또한 수능 학습과 대학별고사 등에 얼마만큼 시간을 안배해야 할지 등도 총체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Q3. 수능을 앞둔 여름방학을 효과적으로 보내는 게 중요할 텐데요?
“7월, 8월 여름방학 동안에는 최종적으로 취약한 단원에 대해 영역별로 보완학습을 하고 9월 초 수시 지원에 맞춰 지원 대학과 전형 등을 정한 뒤 준비를 해야 합니다. 또한 9월 3일 시행되는 평가원 수능 모의평가에 대비, 마무리 학습을 합니다. 이때 기출문제만이 아니라 EBS와의 연계 학습 방향을 고민하면서 탐구 영역을 보다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특히 수시 전형을 더 많이 고민하는 수험생들은 수시 수능최저학력기준 충족을 위한 전략 과목 학습 계획을 보다 체계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Q4. 하반기 전략은요?
“9월, 10월은 수능 마지막 정리 학습 기간으로 영역별 총정리를 하면서 모의고사 문제들을 풀어 실전 감각을 기르도록 합니다. 또한 수시 전형에 지원한 수험생들은 대학별고사 일정에 맞춰 논술, 면접, 적성검사 등 기출 문제와 모의고사 문제를 통해 마무리를 합니다.”

Q5. 마무리 수능 대비는 어떻게 하면 되나요?
“11월은 수능일까지 모의고사를 중심으로 실전 대비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동안 학습 내용을 전체적으로 점검하면서 취약 문제 유형과 자주 실수했던 문제 등을 점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수능일 이후에는 가채점 결과를 갖고 논술 등 대학별고사에 대비합니다. 이어 수능 성적 발표 후에는 수시 합·불 상황과 수능 결과에 따라 2016 정시 지원에 대한 최종 전략을 세우도록 합니다.”


<수능 영역별 학습전략(국어·수학·영어영역)>

■ 국어영역
▶ 국어 A/B형 각각의 출제 범위에 해당하는 과목별 교육과정의 기본 지식과 개념, 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 국어 A형에서는 출제 범위에 해당하는 과목별 교육과정의 기본 지식과 개념, 원리에 대한 이해력, 사고력, 탐구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국어 B형에서는 출제 범위에 해당하는 과목별 교육과정의 기본 지식과 개념, 원리에 대한 이해력, 사고력, 탐구 능력은 물론 새로운 상황에의 적용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기초적인 어휘의 의미와 용법을 정확하게 습득하고 문장 및 문단 핵심 내용을 파악하면서 글 전체의 내용을 이해하도록 한다.
▶ 다양한 담화 원리를 이해해 담화의 내용과 형식을 사실적, 추론적, 비판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 다양한 목적의 글쓰기에 맞게 내용을 생성·조직·표현하고 잘못된 내용을 고쳐 쓰도록 한다.
▶ 여러 분야의 글을 폭넓게 읽으면서 기본 개념이나 대상에 익숙해지도록 하고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해석하며, 비판할 수 있도록 한다.
▶ 국어 활동의 기초가 되는 국어 규범과 국어 단위나 국어사에 관한 지식을 이해하고, 탐구하며,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교과서 내외의 다양한 문학 작품들을 폭넓게 읽으면서 교과서에 수록된 문학 작품을 중심으로 깊이 있는 감상을 하도록 한다.

■ 수학영역
▶ 수학 문제해결의 기본 수단인 기본적인 계산 능력과 전형적인 문제해결 절차인 알고리즘 구사 능력을 기른다.
▶ 문제 상황에서 수학적으로 해석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수학의 기본 개념·원리·법칙의 이해 능력을 기른다.
▶ 수학적 개념·원리·법칙을 이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반적인 성질로부터 특수한 성질을 연역하기 △반례 찾기 △관찰 등을 통해 유사성을 유추하기 △상황을 단순화하거나 특수화해 규칙성 찾아보기 등의 수학적 추론 능력을 기른다.
▶ 여러 가지 수학적 개념·원리·법칙을 복합적으로 적용하는 문제, 다른 교과 상황을 소재로 한 수학 문제, 수학을 적용하는 다양한 실생활 문제 등을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 하나의 상황에 대한 2개 이상의 문항(세트형 문항)을 해결하기 위해 주어진 상황을 보다 깊이 탐구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 영어영역
▶ 대화/담화문을 듣고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추론하고 동시에 세부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대화/담화문을 듣고 화자가 할 말을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추론,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다양한 소재의 지문을 읽고 세부 사항을 정확히 파악하는 능력과 전체적인 대의를 파악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문장과 문장의 논리적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 문단 내용을 문장으로 요약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지문에서 생략된 내용을 글의 내용과 흐름을 참조, 추론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출처: 평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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