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전형 종합지원시스템 구축"
"대입전형 종합지원시스템 구축"
  • 정성민 기자
  • 승인 2013.08.27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서접수 절차 간소화 목적, 대입전형 사전 예고 강화

대입 원서접수 절차 간소화를 위해 대입전형 종합지원시스템(가칭)이 구축되고 대입전형 사전 예고도 강화된다.

교육부가 발표한 '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방안(시안)'에 따르면 대입전형 종합지원시스템은 원서를 한 번에 작성해 여러 대학에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교육부는 시스템 구축을 완료한 뒤 2015학년도 정시모집부터 국립대 41개교를 대상으로 우선 적용하고 2016학년도에는 모든 대학에 전면 적용할 방침이다. 

아울러 합격자를 한 번에 발표하는 '최종합격자 일괄발표 시스템' 구축도 검토된다. 교육부 관계자는 "합격자 일괄 발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경우 미등록자 충원 절차 반복에 따른 학생‧학부모의 혼란과 불편을 해소하는 것은 물론 대학의 행정력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학생들이 대입 정보를 미리 알고 진로를 결정한 뒤 대입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대입전형 사전 예고가 강화된다. 특히 교육부는 대입전형 발표 후에는 법령 제·개정, 학과개편과 정원조정, 시정·변경명령 등 불가피한 경우에만 변경을 허용키로 했다. 이는 2017학년도 대입전형부터 적용되며 대학들은 대입전형 시행계획에 모집단위별 모집인원, 지원자격, 수능 필수 응시영역, 전형요소와 반영비율, 학생부 반영 교과, 수능 영역별 반영 비율과 가산점 등을 명시해야 한다. 

또한 교육부는 대입 지원을 총괄하는 '(가칭)대학입학 지원센터'를 설치하고 센터 내에 중립적 입장에서 대입전형을 지원할 수 있도록 고교, 대학, 학부모, 정부 등이 참여하는 '(가칭)대학입학 협력위원회'를 구성‧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 사전 예고제 적용대상 및 발표시기>

구분

정 부

(대입정책)

대교협

(대입전형 기본사항)

대 학

(대입전형 시행계획)

대 학

(모집요강)

발표시기

중 3, 11월말까지

(3년 3개월 전)

고 1, 8월말까지

(2년 6개월 전)

고 2, 4월말까지

(1년 10개월 전)

고3, 5월말까지

(9개월 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