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이 읽으면 유익한 책] 논술로 대학을 바꾼다
[수험생이 읽으면 유익한 책] 논술로 대학을 바꾼다
  • 박초아 기자
  • 승인 2012.12.27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김태희

무엇인가 새롭게 시작하거나 새로운 도전을 위해 나만의 목표를 세우기도 하는 새해는 수험생들이 어떤 전형을 중점적으로 준비할지 고민할 시기이기도 하다. 특히 논술의 경우 자신의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지만 단기간 준비한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사전지식이 밑바탕이 돼야 하고 글 쓰는 능력도 같이 겸비해야 하는 복합적인 능력이 필요한 논술, 그래서인지 학생들은 어렵고 까다로운 입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아직도 일선 고등학교와 대학가의 ‘뜨거운 감자’이기도 한 논술전형의 성공비법에 대한 지침서가 화제다. 직접 자녀에게 논술을 가르치며 성공적인 결과를 낳기도 한 저자 김태희의 <논술로 대학을 바꾼다>[지상사/2만3000원 02-3453-6111]가 주목 받고 있는 것. 저자를 만나 책의 전반적인 구성내용과 특징, 활용법 등에 대해 들어봤다.

▲저자 김태희
Q. 책을 출판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A . 딸아이의 논술을 지도하며 200여 개의 기출문제를 직접 풀어봤다. 이렇게 하다 보니 출제유형이나 출제위원의 기출의도를 파악할 수 있었다. 하지만 학생들은 나처럼 공부할 수 없다. 난이도가 너무 높다는 지적으로 출제위원들은 고교교과서로 범위를 좁히고 난이도를 낮췄지만 그렇다고 해서 문제가 쉬워진다는 보장도 없다. 문제가 쉬워질수록 출제의도를 발견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학생들은 내신관리, 수능공부 외에도 입시기간에는 입학사정관, 수시, 정시 중 어느 것을 중점적으로 선택해야 할지, 면접을 보는 학교가 있는지, 자기소개서를 내야하는지 등 공부 외에도 준비할 것들이 많다. 논술로 대학을 가려고 결심했다면 효율적으로 준비해야 한다. 직접 풀어보며 얻은 논술의 기본개념과 풀이방법 등을 공유하고 싶었다.

Q. 다른 논술서와 비교했을 때 차별점은.

A . 논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자 노력했다. 논술을 채택한 대학이 왜 많은지, 학생들은 논술을 왜 어려워하는지 등의 궁금증에 대해 집필했다. 또한 논술에서 중요한 것은 제시 지문 요약과 첨삭이라고 할 수 있다. 첨삭은 ‘이 문장은 옳지 않다’ 보다는 논제의 방향을 잡아주고 학생의 생각을 최대한 수렴해줘야 한다. 대학에서 요구하는 것은 얼마나 많은 지식을 알고 있느냐보다는 학생의 참신함과 학생다운 생각이다. 참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의 생각 방향을 출제 방향과 맞게 맞춰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점들을 비중 있게 서술했으며 유명 논술학원 커리큘럼과 교수 방법의 비교를 통해 나온 결과를 토대로 분석했다.

Q.전반적인 구성내용과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면.

A . 이 책은 1장 ‘정답이 없는 논술공부, 방법은 있다’ 2장 ‘논술합격, 선택과 집중에 달렸다’ 3장 ‘논술준비, 이렇게 하면 된다’ 4장 ‘논술문제 풀이를 위한 방법론적 해설’ 그리고 부록으로 구성됐다. 1장에서 3장까지는 ‘수험생들은 왜 논술을 어려워 할까’, ‘출제유형 방식’, ‘효율적인 논술 공부’ 등 논술을 시작하기 전이나 논술을 막 시작한 학생과 궁금증을 풀고자 하는 학부모들을 위한 것이다. 논술에 대한 개념과 논술을 시작할 때 필요한 것 등을 전반적으로 정리했다. 특히 4장과 부록은 논술을 준비할 때 그때그때 찾아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논술 주요 용어와 개념정리 논제 분석, 제시 지문 독해·요약, 개요 짜기, 논술 답안 글쓰기 등에 대해 정리돼 있다. 부록에서는 논술 핵심주제와 핵심 교과 내용, 논술 풀이과정, 기출문제 독해와 요약 연습이 수록됐다.

Q.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싶은 말은.

A . 논술로 입시를 준비하려고 한다면 성적관리도 놓쳐선 안 된다. 논술을 시행하고 있는 대학은 수능 등급 컷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아무리 논술을 잘 보더라도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맞추지 못한다면 합격할 수 없기 때문이다. 논술은 어려운 시험이 아니다. 익숙하지 않을 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