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교육 회복 위해 8천억 투입…학습, 심리‧정서 등 결손 종합지원
학생 교육 회복 위해 8천억 투입…학습, 심리‧정서 등 결손 종합지원
  • 임지연 기자
  • 승인 2021.07.29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교육회복 종합방안’ 기본계획 발표
전국 초·중·고생 203만명에 교과보충 특별프로그램, 수강료 지원
2024년까지 3조 투입해 전국 28명 이상 과밀학급 해소
교육감협, 8월 중 2021년 추경 증액분 반영한 세부계획 발표
사진은 5월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교육부와 전국시도교육감 영상회의 모습. 사진=교육부 제공
교육부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학생들의 교육 결손 회복을 위해 8천억원을 투입해 초중고 학생 203만명에게 교과보충 특별프로그램과 수강료 전액을 지원한다. 사진은 지난 5월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교육부와 전국시도교육감 영상회의 모습. 사진=교육부 제공

[대학저널 임지연 기자] 교육부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학생들의 교육결손 회복을 위해 8천억원을 투입해 전국 초·중·고생 203만명에게 교과보충 특별프로그램과 수강료 전액을 지원하고, 맞춤형 학습지원을 확대한다. 또한 오는 2024년까지 3조원을 투입해 전국 28명 이상인 과밀학급을 해소한다.

교육부는 29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교육 회복 종합 방안’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종합 방안에 따르면 교육부는 교육결손 회복 지원을 위해 단위학교별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과 심리‧정서, 건강 등 결손에 대한 지역·학교 여건에 맞는 자율적 종합진단을 실시한다. 교사 관찰‧상담과 인공지능(AI) 학습진단시스템(EBS 단추), 정서행동특성검사 등 진단도구를 활용해 학생의 학습 결손을 진단한 뒤 학생의 특성을 감안한 다양한 교육 회복 프로그램과 연계한다는 것이다.

교육부는 향후 중장기 종단 조사를 통해 초‧중학생의 생애 누적 결손을 파악해 학생 맞춤형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데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학습결손을 겪는 학생 개인의 수준과 희망에 따라 학생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교과보충 집중(학습 도움닫기) 프로그램도 실시한다.

교과보충 집중(학습 도움닫기) 프로그램은 교과 학습 결손이 있거나 희망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3~5명 정도의 소규모 수업반을 개설해 교사가 방과후‧방학 중 학생 맞춤형으로 집중 지도하는 것이다. 수강료는 특별교부금 약 5700억원을 통해 178만여명에게 전액 지원한다. 시‧도교육청의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을 추가 투입하는 경우 혜택 대상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교육부는 또한 교‧사대 등 대학생과 지역 강사를 활용한 튜터링을 통해 소규모 학습보충과 상담, 환류(피드백) 등을 지원하고, 수석교사 등이 고등학생에게 1대 1 맞춤형 학습 컨설팅을 지원하는 체제를 마련한다.

컨설팅에 참여하는 교‧사대생에게는 근로장학금을 지원하고 교육봉사(최대 60시간)를 인정한다. 농어촌 등 교·사대생 참여 곤란 지역은 강사 등 지역 교수자원 활용을 권장한다. 교‧사대 등 예비교원의 경우 근로장학금 외 참여활동 시간에 대한 교육봉사시간 인정을 통해 예비교원으로서 책무성을 부여하고 학습결손 해소에 대한 효과를 제고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오는 2022년까지 협력수업 운영학교를 1700개교에서 2200개교로 확대하고, 두드림학교 지원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모든 교육(지원)청에 학습종합클리닉센터를 설치하는 등 기초학력 향상 도움이 필요한 학생에게 집중 지원한다.

이밖에도 학급‧학교 단위 상담지원과 위(Wee)센터-외부상담기관 연계를 통해 학생 맞춤형 단계별 상담을 지원하고, 심리‧정서 치료가 필요한 취약계층에게 치료비 지원, 방문 의료서비스 등을 지원한다.

교육부는 직업계고와 취약계층, 유아 맞춤 지원 방안도 마련했다. 직업계고 학생은 기능사 자격시험 추가검정과 응시료를 지원하고, 미취업 졸업생의 실습수업 보조강사 활용 등 취업 지원을 돕는다.

다문화‧장애‧탈북학생은 초기 적응부터 학습결손 보완과 심리‧정서, 진로지도까지 학생 상황별 맞춤형 집중 지원을 실시할 예정이며, 장애학생의 경우 고교생 대상 대학생활 체험, 자격취득 과정 운영 및 비용 지원 등 진학‧취업 지원을 새롭게 도입한다.

저소득층 가정 학생은 학습격차 해소를 위해 교육비 지원을 확대하고, 잠재력이 있는 중‧고교생에게 대학까지 계속 지원한다. 취약계층 대상 지원 확대를 위해 돌봄‧학습‧상담 맞춤형 프로그램도 개발해 전국으로 확산한다.

코로나19로 인해 발달 초기‧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아들에게는 심리‧정서 상담 및 발달 지원, 유아의 충분한 놀이를 위한 환경 조성 등을 종합 지원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2학기 등교 확대, 유사 감염병 대유행 등을 고려해 학교 내 밀집도 완화, 과밀학급 해소를 위한 종합적 개선을 추진한다.

우선 2024년까지 학급당 학생 수 28명 이상인 과밀학급(상위 약 20% 수준)을 적극적으로 해소하고, 향후 시도교육청과 적극 협력해 단계적 감축을 추진한다.

또한 학교 990명 규모 학교 신설 시 250억원이었던 건축비를 276억원으로 10% 인상하고 증설비를 학급당 1억2000만원에서 2억원으로 67% 인상하는 등 증축 재정지원을 확대하고, 통학이 용이한 공동주택 인접 위치에 학교용지가 확보되도록 학교용지법을 개정한다.

아울러 교육부는 시·도교육청과 ‘공동추진 실무기구’를 구성해 과밀학급 해소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중장기 계획을 수립‧추진할 방침이다.

과밀학급 단계적 감축 계획(안). 자료=교육부 '교육회복 종합방안' 발췌
과밀학급 단계적 감축 계획(안). 자료=교육부 '교육회복 종합방안' 발췌

코로나19로 인해 교육‧방역으로 소진된 교원들에게는 교원치유지원센터와 심리치유캠프, 코로나 확진‧완치자 비대면 상담 등을 지원해 심리적 회복을 도모한다.

교육부는 이밖에도 미래형 교육과정‧교과서 마련, 기후‧생태‧민주시민교육 강화, 공공학습관리시스템(LMS) 기능 개선,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확대 등을 통해 혁신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교육회복 종합방안은 올해 하반기부터 추진한다. 교육부는 국고와 국가시책사업 특별교부금을 올해 하반기부터 2022년까지 약 8천억원 이상 투입할 예정이다. 시‧도교육청은 교육회복 종합방안과 연계한 자체 계획을 통해 탄력적으로 빠르게 대응하고 교육회복의 집중 지원을 위해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증액분을 활용할 예정이다.

구체적 사업 추진 및 예산 계획은 교육회복 종합방안과 연계‧수립해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를 통해 8월 중 발표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교육결손을 극복하기 위한 교육회복 종합방안은 내년까지 집중 운영될 것”이라며 “학생 개인별 상황에 맞게 종합적 회복 조치가 적기에 이뤄지도록 운영하겠다”고 설명했다.

유 부총리는 이어 “등교 확대는 교육회복을 위한 핵심인 만큼 2학기 전면등교 정책 기조에는 변함이 없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전국적인 조정을 반영해 유관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8월 초순경 2학기 개학 관련한 학사일정을 안내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