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Q&A] Chapter1. 대입용어 정복하기-기본편
[대입 Q&A] Chapter1. 대입용어 정복하기-기본편
  • 정성민 기자
  • 승인 2012.03.30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형유형 및 방법
전형유형 및 방법은 크게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으로 구분된다. 일반전형은 보편적인 교육 기준에 따라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전형이며 특별전형은 학생의 특별한 경력이나 소질을 기준으로 하는 전형이다. 특별전형은 다시 정원내 특별전형과 정원외 특별전형으로 나뉜다. 정원내 특별전형은 대학독자적기준 특별전형으로 불리며 자격기준은 △실업계 고교 출신자 △선·효행자 △수도자·교역자 △고령자(만학도) △소년·소녀가장 △국가(독립)유공자손 △생활보호대상자(자녀) △사화봉사자 △특정교과목 성적 우수자 △경시대회 입상자 △국제화·언어능력우수자(TOEFL, TOEIC, TEPS, DELF, H.S.K, J.P.T, DELE 등) △내신성적 우수자 등 대학마다 다양하게 정하고 있다. 정원외 특별전형은 농·어촌학생,  특수교육대상자, 재외국민·외국인, 순수 외국인, 북한이탈주민, 외국에서 전 교육과정 이수자, 전문계고교 졸업자, 산업체 위탁학생(산업대학·전문대학에 한함) 등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모집시기:수시모집, 정시모집(가·나·다 군), 추가모집
대학들이 신입생을 선발하는 모집시기는 수시모집, 정시모집(가·나·다 군), 추가모집으로 구분된다. 수시모집은 고교 교육과정 중 실시되는 전형으로 보통 1학기가 종료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한다. 대학별로 수시모집 기간 내에서 1차, 2차, 3차 등의 차수를 구분하기도 한다. 정시모집은 전형 실시 기간에 따라 가군, 나군, 다군으로 나뉜다. 즉 정시 모집의 경우 대학(교육대학 포함)마다 교육과학기술부가 구분한 시험기간의 군(가·나·다)이 정해져 있다. 이에 따라 대학들은 가군에서만 선발하기도 하고 가군과 나군에서, 가군·나군·다군 모두에서 신입생을 선발할 수 있다. 추가모집은 수시모집과 정시모집에서 충원하지 못한 결원을 보충하기 위해 지정된 기간으로 접수, 전형, 합격자 발표, 등록 등을 대학들이 자율적으로 결정해 시행한다. 

분할모집
한 대학이 학과를 2개 이상의 군으로 분할, 모집하는 경우다. 즉 법학과와 의예과는 정시 ‘가’군에서 모집하고 나머지 학과들은 정시 ‘다’군에서 모집하거나, 법학과 학생의 50%는 정시 ‘가’군에서 모집하고, 나머지 50%는 ‘나’군에서 모집하는 경우 등을 말한다.

복수지원제
정시모집 대학(교육대학 포함)에 있어 교육과학기술부가 구분한 시험기간 군(가·나·다)이 다른 대학 간 또는 동일대학 내 시험기간 군이 다른 모집단위(대학이 분할 모집하는 경우) 간에는 여러 번 지원이 가능한데 이것을 복수지원이라고 한다. 단, 특별법에 의해 설치된 대학(육사·해사·공사·경찰대학·GIST·KAIST·한국예술종합대학·한국전통문화학교), 전문대학·각종학교와 대학(교육대학 포함) 간에는 아무 제한 없이 복수 지원이 가능하다.

전형자료
모든 대학은 학생선발에 필요한 자료를 다양하게 선택해 활용할 수 있다. 현재 대입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초·중등교육법 제25조), 대학수학능력시험(고등교육법시행령 제33조 및 제36조제2항)이 주요한 전형자료이며 그 외에 대학별 고사(논술고사/면접·구술고사/신체검사/실기·실험고사/적성·인성검사 등), 자기소개서 등 다양한 전형자료들이 활용된다.

입학사정관제
입학사정관제는 대학이 대입전형 전문가인 입학사정관을 육성·채용·활용함으로써 대학이나 모집단위별 특성에 따라 보다 자유로운 방법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다. 보통 사전공지→서류심사→심층면접·토론→최종 선발의 단계를 거쳐 합격자가 가려진다. 주요 서류로는 자기소개서, 학생부, 포트폴리오, 추천서 등이 요구되며 △학생의 특성(사고력/적성/표현력/인성/흥미/태도/가치관/학습태도/잠재력/미래 성장가능성/학과 적응 가능성 등) △대학·모집전형에의 적합성(건학이념·학과 특성에 부합하는 학생인지 여부/리더십 전형·사회적 배려 전형 등 모집전형에 부합하는지 여부 등) △교육환경(가정환경/교육여건/고등학교의 교육과정·특성 등)이 전형 요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