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일대, 사회맞춤형 인재 양성으로 뉴 노멀 시대 이끈다
서일대, 사회맞춤형 인재 양성으로 뉴 노멀 시대 이끈다
  • 황혜원 기자
  • 승인 2021.07.05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승강기학과 ·AI융합콘텐츠학과· 웹툰스토리텔링학과 신설

[대학저널 황혜원 기자] 서일대학교는 ‘지덕배양’, ‘초지일관’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교육 혁신을 이루고 있다. 교육체계 고도화, 체계적인 교육품질 관리, 전주기 밀착형 학생 지원 강화 등을 통해 수요자 중심 교육 실현과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다. 서일대는 2022학년도를 앞두고 스마트승강기학과, AI융합콘텐츠학과, 웹툰스토리텔링학과를 신설했다. 뉴 노멀 시대를 맞아 미래사회를 이끌 창의융합형 전문기술인을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스마트승강기학과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은 지난해 12월 31일 기준으로 국내 승강기 보유대수를 74만9845대로 분석했으며, 승강기 유지보수, 노후화로 인한 교체 등에 따른 필요인력을 연간 4000여명으로 진단했다. 

이에 서일대는 디지털트윈을 기반으로 한 승강기 증가와 산업체 수요에 맞춰 스마트승강기학과를 신설했다. ‘안전 중심 고숙련 승강기 분야별 융복합 인재 양성’ 교육 목표를 바탕으로 기존의 단순 승강기 제조, 설치 분야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VR 등을 활용한 승강기 전문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스마트승강기학과는 현대엘리베이터, TK엘리베이터, 오티스엘리베이터 등 국내 승강기 관련 대기업 3사와 중소기업 12사, 한국승강기안전공단 등 산업체의 필요기술 수요를 조사해 NCS기반의 교육과정을 반영했다. 교육과정은 승강기개론, 설계, 전력저자기초, 안전실무 등을 배우는 ‘승강기실무’ 분야와 승강기 IoT 실무, 임베디드 기초, 승강기빅데이터관리, AUTOCAD, 3D 모델링 등을 학습하는 ‘디지털트윈’ 분야로 구성된다. 

특히 가상현실 교육 시스템을 활용해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의 구조와 원리, 승강기 설치, 자체점검, 법정검사, 안전사고 예방 등의 교육을 배우게 된다.  

최신 교육시설도 마련됐다. PBL, 프로젝트수업 등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스마트첨단강의실, 온·오프라인 동시 수업을 위한 자동녹화 강의실 등을 다수 구축했으며, 올해 중으로 현장미러형 실습실과 창업교육센터 메이커센터 시설 등을 완비할 예정이다. 

스마트승강기학과는 향후 현장미러형 실습을 통한 안전중심의 융복합 승강기 전문기술인력, 디지털 트윈과 승강기 기술을 접목한 승강기 분야 4차 산업 기술을 주도하는 전문가 양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서일대는 지난 3월 10일 한국승강기안전공단과 승강기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서일대는 지난 3월 10일 한국승강기안전공단과 승강기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AI융합콘텐츠학과  

서일대는 인공지능과 게임을 결합해 새로운 AI게임콘텐츠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AI융합콘텐츠학과는 ▲인공지능소프트웨어전공 ▲데이터사이언스전공 ▲게임콘텐츠전공을 융합해 운영하는 학과다. 비즈니스 마인드를 갖춘 빅데이터 전문가, 데이터를 다루는 인공지능 전문가, 인공지능 활용능력을 갖춘 게임전문가 배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커리큘럼은 AI, 빅데이터, 게임전공 학생들이 상호 협력해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융합교육과정 운영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인문학적 사고와 공학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Exss 마이크로 교육과정을 제공할 계획이다.

Exss는 ‘경험(Experiece) → 지식(Knowledge) → 자신감(confidence) → 학생 성공(Student Success)’을 의미하는 것으로 경험 중심의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 성공을 이끌어내겠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최근 산업계에서 인공지능 융합 능력을 갖춘 차별화된 인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만큼 학생들은 졸업 후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빅데이터, 데이터모델링, 데이터 가공 및 분석, 게임 개발, 게임 기획, 게임 운영 및 QA 등 세부 전공에 따라 진로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웹툰스토리텔링학과

서일대는 웹툰에 스토리텔링을 더한 커리큘럼을 배울 수 있는 웹툰스토리텔링학과를 신설한다. 세계 웹툰 플랫폼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K웹툰의 성장에 주축이 될 수 있는 웹툰산업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서다. 

현 시대에 부합하는 웹툰 종사자 양성을 위해 다양한 멀티미디어 효과를 동원한 드로잉기술과 창작을 필요로 하는 시나리오 작성법을 교육한다. 만화, 웹소설, 스토리텔링, 기획 등의 커리큘럼이 구성됐다. 1학년 1학기에는 웹툰의 기본이 되는 콘텐츠기획·스토리텔링 기초, 원근법, 드로잉 등에 대해 학습하며 이후 색채 연구, 캐릭터·배경 설정, 연출, 콘티, 영상 웹툰, VR·AR 웹툰, 유튜브 콘텐츠 제작 등까지 점차적으로 전문기술을 쌓을 수 있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현장직무중심의 교육을 위해 현직에서 활동 중인 웹툰, 시나리오 분야 전문가를 초빙함은 물론 씨엔씨레볼루션, 와이낫미, 스토리진, 알에스미디어 등 산업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서일대는 웹툰스토리텔링학과 전용실습실, 융합실습실, 전용기자재실, 포트폴리오 세미나실 등을 구축해 효과적인 실습 교육을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포토샵, 프리미어, 일러스트 등의 전공자격증 취득반을 운영하며, 웹툰 관련 페스티벌과 창업마켓, 취업박람회 등 학과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예정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콘텐츠 분야의 이모티콘, 스티커 개발능력을 함양시켜 창작한 웹툰 캐릭터를 직접 이모티콘, 스티커로 2차 상품화함으로써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글로벌 신생 웹툰 플랫폼과의 팀프로젝트를 통해 글로벌 진출 기회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이외에도 SU대학일자리본부, 학생상담센터 등과 연계한 진로·취업 프로그램을 통해 체계적인 취업 지원도 진행한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