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대, ‘메디·스마트·컬처’ 독자적 계열 통해 미래산업 사회맞춤형 인재 양성
여주대, ‘메디·스마트·컬처’ 독자적 계열 통해 미래산업 사회맞춤형 인재 양성
  • 백두산 기자
  • 승인 2021.07.07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열별 특성에 맞는 27개 학과 신입생 선발
학과명 변경, 전공 신설 통해 특성화 강화

[대학저널 백두산 기자] 여주대학교는 보건·과학계열 특성화 대학이라는 목표와 의지를 담아 메디텍(MEDITECH), 스마트텍(SMARTTECH), 컬처텍(CULTURETECH) 등 3개의 독자적인 계열을 만들어 미래산업사회맞춤형 Health&Tech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이를 위해 창의형 혁신가, 도전형 전문가, 협동형 글로벌 인재라는 인재상을 내세워 창의성 교육, 도전성 교육, 협동성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유유순(사진) 입학처장을 만나 여주대의 2022학년도 수시모집 계획을 들어봤다.
 

- 2022학년도 수시모집 계획은.

“2022학년도에는 가능하면 많은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특별전형을 소폭 확대했다. 또한 학과명 변경, 신설학과 개설, 실용음악과의 전공 추가 등 전년도 모집과 다소 달라졌다.

기존의 자동차과는 미래자동차과로, 항공전자통신과는 항공통신부사관과로, 무인항공드론과는 무인드론부사관과로 학과명을 변경했으며, 신설학과는 심리재활치료과, 실용음악과는 전공 중 뮤직프로덕션의 탑라이너 전공을 새로 추가했다.

특히 항공통신부사관과는 학과명만 변경된 것이 아니라 추천자전형 지원자격도 확대해 2022학년도부터는 성별 구분 없이 모집한다.

추천자전형의 경우 기존 11개 학과에서 12개 학과로 지원자격을 확대했으며, 농어촌학생전형은 Ⅰ유형(학생이 농어촌소재지 중·고 전 교육과정을 이수(예정)하고, 동시에 학생과 부모가 농어촌 지역에 거주한 자) 또는 Ⅱ유형(학생이 농어촌소재지 초·중·고 전 교육과정을 이수(예정)하고 거주한 학생) 중 해당되는 전형이 있다면 지원 가능하다.”


- 학생 선발 시 성적반영은 어떻게 되는가.

“대부분의 학과가 학생부 100%를 반영하고, 면접고사를 실시하는 학과의 경우 학생부 30%, 면접 성적 70%를 반영하며, 실기고사를 실시하는 학과는 출결성적 30%, 실기성적 70%를 반영한다. 학교생활기록부 혹은 검정고시 성적증명서를 기본적으로 제출해야 하며, 특별전형과 농어촌학생 전형을 지원하는 학생은 본인에게 해당되는 서류를 구비해 제출해야 한다.”


- 여주대의 강점은 무엇인가.

“여주대는 고교-대학-산업체가 함께하는 ‘Y-아우스빌둥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독일식 일학습 병행체제인 아우스빌둥을 도입해 여주대만의 특화된 프로그램으로 변화시켰다.

‘Y-아우스빌둥’은 미래산업에 대응하기 위해 관계지속형 지도교수에 의한 협약 고교 학생들의 입학 전 진로지도, 재학 중에는 맞춤형 직업교육, 졸업 후 산업체 협약과 연계해 취업보장까지 이어지는 선순환 One-Stop 지원체계다.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도 잘 준비돼 있다. Y-어벤져스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대학 생활을 하면서 이용하는 대학시설과 서비스, 교육제도, 환경에 대한 문제를 스스로 발굴하고 창의적인 개선 방안을 찾아 제안하는 프로그램이다. 단순히 제안에 그치지 않고 경진대회를 통해 제안된 아이디어를 대학운영에 반영,‧개선하고 있다.

또한 ‘취업지원 로드맵’을 통해 입학부터 졸업 후까지 취업마인드 강화, 실무역량 개발, 실전 취업역량 강화, 졸업생‧미취업자 관리 등 체계적인 취업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 여주대만의 차별점은 어떤 것이 있는가.

“여주대는 보건·과학계열 특성화 대학이라는 목표와 의지를 담아 메디텍(MEDITECH), 스마트텍(SMARTTECH), 컬처텍(CULTURETECH) 등 3개의 독자적인 계열을 만들어 미래산업사회맞춤형 Health&Tech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메디텍 계열에는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치위생과, 안경광학과, 작업치료과, 보건의료행정과, 의료재활과학과, 건강운동재활과, 호텔조리베이커리과, 의료약손미용과, 심리재활치료과가 있으며, 스마트텍 계열에는 미래자동차과, 토목방재과, 반도체시스템과, 국방장비과, 항공정비과, 특전부사관과, 무인드론부사관과, 항공통신부사관과가 있다. 컬처텍 계열에는 호텔관광과, 사회복지상담과, 아동보육복지과, 준오헤어스타일과, 실용음악과, 방송영상미디어과, 스포츠·경호과, 스포츠지도과 등 3개 계열별 특성에 맞는 27개 학과가 있다.

또한 여주대는 국토교통부에서 지정한 ‘항공정비 전문교육기관’ 승인을 받은 대학으로, 항공정비과에 입학할 경우 항공정비사 면허 취득과 동시에 여객기 정비사, 항공정비부사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국방부에서 인증한 여주대 해병대학군단(RNTC)이 창설돼 있어 정예 해병대 부사관도 육성하고 있다.”


- 국제화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나.

“여주대의 국제화 프로그램으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K-Move 사업이 있다. ‘대한민국 청년들이 해외를 움직인다’는 의미로, 해외진출에 관심 있는 청년들에게 취업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여주대는 2014년도부터 K-Move 싱가포르 호텔 취업 연수과정을 진행해 오고 있으며, 2019년까지 총 56명이 해외취업에 성공했다. 매년 15명의 학생들이 해외취업을 준비하고 있다. 앞으로도 다양한 경진대회와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학생들에게 폭넓은 취업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 학생들을 위한 복지·장학 혜택은.

“여주대는 학생들을 위한 복지에 대해 많은 부분 신경을 쓰고 있다. 최근에는 학생식당 시설 개선과 리모델링을 완료했으며, 학생회관에 편의점이 입점해 학생들을 맞이하고 있다. 학생회관 내에는 휴게실과 통베이커리, 프로젝트H 사업으로 헤어숍을 운영하고 있으며, 대학본부에 여학생 미용휴게실, 프로젝트F 사업인 패션숍, 그리고 다문화지원사업으로 통카페 1, 2호점을 운영 중이다.

또한 학생들의 편리한 통학을 위해 다양한 통학버스 노선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철을 이용하는 학생이 많아짐에 따라 여주역에서 대학까지 무료셔틀을 운행하고 있다. 이외에 천연잔디구장, 인조잔디구장 등의 시설도 이용 가능하다.

장학제도의 경우 국가장학금 신청자 가운데 국가장학금 Ⅰ유형 해당자를 대상으로 소득분위에 따라 복지장학금을 교내장학금으로 추가 지급하고 있다.”


- 수험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인지도 높은 대학만 선택하기 보다는 여주대에서 자신의 역량과 적성을 발휘해 안정된 미래를 위한 취업과 직업을 설계했으면 한다. 2022학년도 대학진학은 ‘내 일이 있는 내일을 위한 여주대학교’에 지원한다면 분명히 인생의 성공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