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 앞둔 대학생들, ‘실험·실습 수업은 대면, 이론은 비대면’ 선호
2학기 앞둔 대학생들, ‘실험·실습 수업은 대면, 이론은 비대면’ 선호
  • 이승환 기자
  • 승인 2021.06.24 10: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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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대학생 9만4천여명 대상 설문조사...이론 대면수업 확대, 반대 47% vs 찬성 36.9%
대면수업 확대 시 ‘비대면 전환 시 빠른 정보제공’ 원해
수업 외 학내 활동은 ‘비대면’ 45.6%
대학생들은 실험·실습·실기는 대면수업, 이론은 비대면 수업 운영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인해 대학생들은 대인관계와 학업에 가장 큰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일상 회복을 위한 경제적 지원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많았다. 사진은 지난 해 2학기 기말고사를 대면으로 치르고 있는 계명대 학생들. 사진=계명대 제공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대학생들은 2학기 대면수업 확대에 대해 실험·실습·실기는 대면수업, 이론은 비대면 수업 운영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인해 대학생들은 대인관계와 학업에 가장 큰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일상 회복을 위한 경제적 지원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많았다.

교육부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학기 대학 대면활동 확대 관련 대학생 설문조사 결과를 24일 발표했다.

이번 설문은 대학의 대면활동 단계적 확대에 앞서 대학생 인식을 파악하고, 방역 강화를 위한 지원 필요사항 등 현장 의견 수렴을 위해 마련됐다.

5월 31일부터 지난 4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된 설문조사에는 일반대 학생 6만9279명, 전문대 학생 2만3266명 등 총 9만4803명이 참여했다.

설문조사 결과 대학생들은 2학기 수업별 운영 방식과 관련해 실험·실습·실기 수업은 대면 수업에 대한 선호가 높고, 이론 수업은 비대면 수업에 대한 선호가 높았다.

자료=교육부 제공

이론 수업의 대면 수업 확대에 대해서는 47%가 반대, 36.9%가 찬성했으며, 실험・실습・실기 수업의 대면 수업 확대 운영은 63.1%가 찬성, 23.7%가 반대했다.

대면수업 확대 찬성 이유로 학생들은 대면수업에서의 이해 및 참여도가 더 높음(42.8%), 대면수업에서 교수자·동료와의 사회적 교류 기회 증가(27.7%) 등을 꼽았다.

대면수업 확대에 반대한 이유로는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증가할 것이기 때문이 66.1%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현재의 원격수업 진행에 충분히 만족한다는 응답은 19.1%였다.

2학기 대면 수업 확대를 위해 가장 필요한 사항으로는 ‘비대면 수업 전환 시 감염자 동선, 건물폐쇄 일정 등 상세하고 빠른 정보 제공’이 25.7%로 다수를 차지했다. 이어 충분한 강의 공간 확보(17.6%), 학내 방역관리 강화(17.2%)가 뒤를 이었다.

자료=교육부 제공

대학생들은 수업 외 학내 활동은 전반적으로 비대면 운영을 선호했다. 대면 확대 운영에 대해 반대가 45.6%, 찬성이 32.8%였다.

수업 외 학내 대면활동 확대에 찬성한 이유로는 교수자·동료와의 사회적 교류 회복 필요(36.8%), 다양한 경험을 위한 통로 필요(35.8%) 등을 답했다.

수업 외 학내 대면활동 확대에 반대한 이유로는 방역 수칙이 준수되기 어려움(34.4%), 잘 알지 못하는 다수의 사람이 모여 감염 위험이 높음(25.3%) 등으로 답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대학생활에 영향을 받는 부분에 대해서는 ‘대인관계’(28.5%)와 ‘학업’(27.2%)이 다수를 차지했다. 코로나19 이후 일상 회복을 위해 대학생에게 가장 지원됐으면 하는 항목으로는 ‘경제적 지원’이 40.7%, 비대면 학습공간 등 ‘학업 지원’이 25.8%, 취업 준비 지원이 20.8%였다.

자료=교육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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