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지역 동향, 유튜브에서 만날 수 있다
동남아지역 동향, 유튜브에서 만날 수 있다
  • 이승환 기자
  • 승인 2021.06.01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 동남아연구소 등 설명회 내용 유튜브 게재
필리핀, 캄보디아, 말레이시아 지난 1년 되돌아 봐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와 말레이시아의 의회 쿠데타, 이어진 미얀마 군부 쿠데타까지. 동남아시아의 오늘을 살펴보고 미래를 가늠할 수 있는 설명회가 유튜브를 통해 공개됐다.

1일 전북대에 따르면 이 대학 동남아연구소와 한국동남아학회, 서울대 VIP진출기업현지화지원사업단은 최근 4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동남아지역 동향 설명회를 녹화해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hannel/UCV7iCcuzUHWHxwOHAQ1TCWQ)에 게시했다.

한국동남아학회의 '동남아시아연구' 5월호 발간에 즈음해 개최된 이번 행사는 필리핀, 캄보디아, 말레이시아의 지난 1년을 되돌아보는 시간으로 구성됐다.

첫 번째 발표를 맡은 정법모 부경대 교수는 '필리핀 2020 : 방역정책을 통해 심화된 통제와 사회불평등' 제목으로 필리핀의 2020년 동향을 소개했다. 

정연식 창원대 교수는 캄보디아의 2020년 동향을 ‘캄보디아 2020: 이중위기와 권위주의체제의 강화’ 제목으로 소개했다. 

김형종 연세대 교수와 황인원 경상대 교수는 ‘말레이시아 2020: 의회 쿠데타의 발생과 딜레마의 정치’ 주제로 말레이시아의 2020년을 돌아보았다. 

지난 2월 개최된 제2회 동남아지역동향설명회와 마찬가지로 실시간 화상회의로 열린 이번 행사에서는 학자들은 물론 동남아에 관심을 갖고 있는 현직 공무원, 공공기관 종사자, 시민사회단체 활동가, 학생들의 참여도 이뤄졌다. 각각의 주제 발표에 대한 전문가 패널의 토론도 유튜브를 통해 시청할 수 있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