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사이버대, 전년 대비 등록생 11.9% 상승…언택트 시대 대세 대학 입증
대구사이버대, 전년 대비 등록생 11.9% 상승…언택트 시대 대세 대학 입증
  • 임지연 기자
  • 승인 2021.05.24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튜브 활용 트렌디한 교육 콘텐츠, 실시간 소통으로 재학생 만족↑
6월 1일부터 2021학년도 2학기 신 · 편입생 모집
대구사이버대 DCU 랜선 패밀리데이 라이브 방송 장면
대구사이버대 DCU 랜선 패밀리데이 라이브 방송 장면

[대학저널 임지연 기자] 코로나19 팬데믹, 학령인구 감소 등 어려운 환경 속에서 시장이 요구하는 교육 플랫폼이 변화하고 있음을 입증하듯 대구사이버대학교(총장 이근용)가 온라인 교육 대세 대학으로 떠오르고 있다.

대구사이버대 2021학년도 1학기 신입생 수는 총 1692명으로, 2020학년도에 비해 지원자가 11.9% 증가했다(4월 1일자 기준). 이 수치는 최근 3년 등록생 평균대비 17.9% 상승한 결과다. 특히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2019년 대비 22.9%의 성장세를 기록했으며, 올해 신설된 임상심리학과와 사회복지상담학과의 인기가 높다.
 

대면 못지않은 활발한 비대면 행사 기획, 운영
대구사이버대는 ‘대구사이버대학교TV’라는 유튜브 채널을 보유하고 있다. 채널에서는 예능, 다큐, 콜라보레이션, 인물, 생방송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통해 재학생의 만족도를 이끌어 내고 있다. 또한 비대면 시대에 이를 적극 활용해 시대가 겪고 있는 어려움을 기회로 활용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대구사이버대는 최근 유튜브를 활용한 비대면 실시간 온라인 간담회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온라인 간담회를 통해 전국에 거주 중인 재학생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했으며, 크리에이터 민스쿨과 함께 유튜브 라이브방송 형식으로 온라인 간담회 ‘라디오 인 DCU(Radio in DCU)’를 총 12회에 걸쳐 진행했다. 그 결과, 전년대비 방송 조회수가 20% 상승한 1만여회를 기록했다.

현재 대구사이버대학교TV 채널은 전국 대학 최초 CJENM DIATV와 파트너십을 맺고 교육 서비스 질적 향상을 위해 온라인 라이브 플랫폼을 적극 이용, 소통에 앞장서고 있다.

더불어 대구사이버대는 2018년 CJ ENM DIATV와 크리에이터 양성 협약을 체결, 경상북도 청년 크리에이터를 육성하는 등 지역 청년 실업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사업도 추진 중이다. 이를 통해 발굴된 대표 인플루언서로는 지현꿍, 유이즈, 호주타잔 등이 있다.

이외에도 온라인 수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학과별 오프라인 간담회와 오리엔테이션 등을 기획해 전국 주요 도시에서 학생들을 직접 만나 오프라인 대면 지도를 하기도 했다.

미술치료학과 온라인 간담회 라이브방송 장면

장애대학생 교육복지 지원 실태 평가
3년 연속 최우수 대학 선정...‘전국 사이버대 최초’

대구사이버대는 지난 2월 ‘2020 장애대학생 교육복지지원 실태평가’에서 최우수 대학에 선정됐다. 대구사이버대는 총점 94.84점을 기록했으며, 전국 343개 대학 423개 캠퍼스 중 ‘최우수대학’으로 꼽혔다. 특히 교수·학습 분야에서 만점에 가까운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최우수(90점 이상) 대학은 324개 중 39개 캠퍼스로 전체 9.2%였으며, 대구사이버대는 평가가 시작된 2017년부터 3년 주기로 실시되는 평가에서 사이버대 최초 모두 ‘최우수’ 등급을 받아 눈길을 끌었다.

이런 결과는 특성화, 복지 분야에 최고의 권위자였던 고(故) 성산 이영식 목사의 손자인 이근용 현 총장이 장애대학생들의 교육 여건 개선·학습권 보장을 위해 다방면으로 헌신하고 노력한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대구사이버대 2학기 신· 편입생 모집

대구사이버대는 6월 1일부터 2021학년도 2학기 신 · 편입생을 모집한다. 신 · 편입학은 고등학교 졸업 이상 학력이면 고교 내신이나 수능 성적에 관계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전문대학 졸업 이상 학력이면 편입학도 지원 가능하며, 장애등급이 있거나 기초생활수급권자일 경우 등에는 특별전형을 통해 지원할 수 있다.

대구사이버대 학기당 학비는 평균 126만원이다. 타 사이버대에 비해 낮은 편이며, 저렴한 학비 대비 고품질의 교육 서비스로 재학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대구사이버대는 국가장학금 지원 대학으로, 기초생활수급대상과 소득분위 1분위부터 6분위까지의 학생은 전액 장학 대상으로 교육비 부담이 없다. 재학생 한 학기 평균 자부담 등록금은 약 43만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