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사이버대, 4차 산업 특화 미래형 맞춤 인재 양성
고려사이버대, 4차 산업 특화 미래형 맞춤 인재 양성
  • 이승환 기자
  • 승인 2021.05.24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이버대 최초 빅데이터 전공, 인공지능 전공 개설...실무 특화 교육 강점
2021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 모집...7월 9일까지 온라인 원서 접수
고려사이버대 온라인 강의 모습. 사진=고려사이버대 제공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고려사이버대학교(총장 김진성)는 2001년 설립돼 현재 1만명이 넘는 재적 학생을 보유한 고등교육법상 4년제 정규 대학이다. 고려대와 함께 학교법인 고려중앙학원 소속의 교육기관으로, 고려대와의 협력을 통해 강의 콘텐츠를 개발한 바 있다.
학위 취득에 필요한 모든 교육과정을 온라인으로 진행하면서도 자체 인프라와 국내외 교육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오프라인 교육을 제공하는 ‘온오프 연계교육(Blended Learning)’이 장점이다.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교육과정과 성인 학습자를 위한 체계적인 학습 지원을 통해 미래형 교육을 선도한다.

 


일 · 학습 병행 위한 최적의 온라인 교육시스템 구축
‘선취업 · 후진학’ 학생들에게도 각광

고려사이버대는 수능과 내신 성적 대신 학업계획서와 학업준비도검사를 통해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지원자격을 갖추면 연령에 상관없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때문에 제2의 진로를 설계하는 직장인, 주부, 은퇴자뿐만 아니라 고등학교 졸업 후 취업해 현장역량을 쌓으면서도 이론을 습득하려는 학생들에게도 각광받고 있다. 학부 졸업 시 4년제 학사 학위를 취득한다.

모든 강의는 온라인으로 제공된다. 컴퓨터뿐 아니라 휴대폰과 태블릿PC 등 스마트 기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수강할 수 있다. 재학생들에게는 구글 G-Suite, Office 365,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서비스를 통해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20만권 이상의 서적을 보유한 학내 전자도서관을 통해 무료로 전자책을 대출할 수도 있다.

강의 외에도 학교 및 학과에서 운영하는 특강과 세미나, 멘토링 프로그램, 친목 모임, 체육대회 등을 통해 활발한 교류가 이뤄진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친목을 도모하고 진로를 상담하며 정보를 공유한다. 또 한국어·다문화학부, 실용어학부 등에서는 해외문화 체험과 봉사 프로그램으로 글로벌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학생 역량 강화 위한 특화 ‘학습지원 프로그램’ 

고려사이버대의 특화된 학생 지원 프로그램으로 각광받는 ‘학습지원 프로그램’은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립을 위한 ‘학습컨설팅’ 뿐만 아니라 ‘SLT 자기조절학습검사’ 등을 통해 학생들의 역량을 이끌어내고 온라인 수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도한다.

또 글쓰기 컨설팅과 특강을 통해 학생들의 학문적 글쓰기 역량을 함양한다. 나아가 ‘선배들의 학습 꿀팁’, 선후배간 ‘멘토링’ 프로그램은 사이버대 학습 방법과 대학생활, 시험 준비에 대한 조언을 제공한다.
 

고려사이버대 화정관 전경. 사진=고려사이버대 제공
고려사이버대 화정관 전경. 사진=고려사이버대 제공

실무 특화 교육 강점…‘실습교육센터’ 통해 현장 실무능력 함양 

고려사이버대의 대다수 교육 과정은 기업 등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무교육 위주로 구성된다.

고려사이버대는 ‘CUK실습교육센터’를 신설해 학생들의 실무능력 함양에 주력한다. 실습교육센터는 사회복지사, 한국어교원, 평생교육사, 보육교사, 다문화사회 전문가 등 5개 자격증 과정을 운영하며, 체계적인 실습교육지원 프로그램 구축을 통해 학생들이 현장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체계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현장실습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실습생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우수한 실습기관을 지속적으로 발굴·관리한다. 실습 전담교수와 직원이 실습생을 1대 1로 밀착 지원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큰 장점이다.
 

빅데이터 전공, 인공지능 전공 개설
빅데이터 분야 ‘매치업(Match業)’ 사업 선정 

고려사이버대는 4차 산업혁명과 뉴노멀로 대표되는 시대 변화에 발맞춰 관련 교육과정을 신설하고 전공간 경계를 허문 유연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특히 사이버대 최초로 ‘빅데이터 전공’과 ‘인공지능 전공’을 개설한 점이 주목할 만하다. 빅데이터 전공은 머신러닝 기반의 빅데이터 기획, 처리, 분석, 활용으로 이어지는 종합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며, 인공지능 전공은 인공지능 기초에서부터 파이썬, 케라스 등 개발 도구를 활용한 실무 프로젝트를 다룬다. 

고려사이버대는 인공지능·빅데이터 분야 교육 전문성을 인정받아 2020년 교육부에서 주관한 ‘성인학습자 역량 강화 단기 교육과정 개발’ 사업에 선정돼 ‘직장인을 위한 실무형 AI 기술 활용’ 교육과정을 개발했으며, 2018년과 2021년에는 교육부 주관 직무인증과정 ‘매치업(Match業)’ 프로그램의 빅데이터 분야 교육기관 및 사업운영기관으로 선정됐다.
 

합리적 등록금으로 학생 부담 최소화 

고려사이버대 등록금은 학점당 6만5천원이며 졸업에 필요한 최저 이수학점은 4년제 사이버대학 중 가장 낮은 수준인 132학점이다. 지원자격이 충족될 경우 2학년 혹은 3학년으로 편입하거나 조기 졸업 제도를 통해 졸업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

한국장학재단에서 운영하는 국가장학금 제도로 소득분위에 따른 등록금 일부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교내외 장학제도를 통해 다문화가정 이주민, 고려대 졸업자, 협약기관 재직자 등은 입학금과 등록금을 감면받을 수 있다. 

 

< 고려사이버대 2학기 신·편입생 모집 >

장경배 고려사이버대 기획홍보처장
장경배 고려사이버대 기획홍보처장

고려사이버대는 오는 6월 1일부터 7월 9일까지 2021학년도 2학기 신 · 편입생을 모집한다.

- 누가 지원할 수 있나.
고려사이버대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 또는 동등 학력이 인정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또 전문대 졸업자나 4년제 대학교 수료 이상, 2년제 대학 졸업자는 2~3학년으로 편입학도 가능하다. 군위탁전형, 산업체위탁전형, 교육기회균등전형, 전문대학 교육과정연계전형 등 다양한 전형이 마련돼 있다.

- 모집학부·학과는.
▲창의공학부(전기전자공학과, 기계제어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과, 정보관리보안학과, 디자인공학과) ▲미래학부(빅데이터 전공, 인공지능 전공, 신산업기술경영 전공) ▲경영학부(경영학과, 세무 · 회계학과, 부동산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상담학부(상담심리학과, 청소년상담학과) ▲휴먼서비스학부(사회복지학과, 보건행정학과, 아동학과, 평생·직업교육학과) ▲실용어학부(실용외국어학과, 아동영어학과) ▲한국어·다문화학부(한국어교육 전공, 다문화·국제협력 전공) ▲법 · 경찰학부(법학과, 경찰학과)다.

- 어떻게 지원할 수 있나.
고려사이버대 입학지원센터(go.cuk.edu)에서 온라인으로 지원한다. 지원전형을 선택하고 지원서 작성-전형료 납부-학업계획서 작성-학업준비도 검사 응시-서류 제출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입학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고려사이버대 홈페이지(cuk.edu), 입학지원센터(go.cuk.edu) 또는 전화상담(02-6361-2000)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전화상담이 어려운 경우 카카오톡 플러스친구(고려사이버대 입학지원센터)를 통한 상담도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