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학습설계 지원 포털 ‘맞춤배움길’ 17일부터 서비스
성인 학습설계 지원 포털 ‘맞춤배움길’ 17일부터 서비스
  • 이승환 기자
  • 승인 2021.05.1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인학습자 역량 강화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 추천 서비스 제공
원격대학, 일반대학, 직업, 자격증 정보 일원화 검색 가능
성인학습자 학습설계 지원 포털 '맞춤배움길' 메인 화면. 자료=교육부 제공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대학의 교육자료를 인공지능(AI)을 통해 분석해 학습자 맞춤형 교육과정을 추천하는 성인학습자 학습설계 지원 포털 ‘맞춤배움길’(cures.kr)이 17일부터 서비스된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적 교육과정 설계가 가능한 ‘맞춤배움길’ 서비스를 17일 공개한다고 16일 밝혔다.

맞춤배움길은 인구 고령화와 지식 생명주기가 점차 단축됨에 따라 성인학습자의 생애주기에 맞는 대학평생교육에 대한 수요를 뒷받침하고자 개발된 것이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개발, 운영하는 맞춤배움길은 성인학습자의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따르는 특성을 반영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와 19개 사이버대학교의 교육관련 자료를 기반으로 인공지능(AI)이 분석한 학습자 맞춤형 교육과정을 추천한다.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를 기반으로, 이용자와 유사한 원격대학 선행학습자 교육과정 이수 정보를 분석해 이용자에게 최적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안내하는 방식이다.

교육과정 정보 제공 시 원격대학의 선행학습자 분석 정보(성별, 연령, 직업 등), 이수과목, 연계전공 및 장학금 등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으며, 모든 서비스는 회원가입 없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교육부는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적 교육과정 설계를 지원하고 원격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보 접근성을 높인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맞춤배움길은 교육과정 추천 서비스 외에도 전공정보(원격대학, 일반대학, 학점은행제), 국가자격증 및 직업정보를 편리하게 찾아볼 수 있는 교육정보 검색과 학습자 성향검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교육정보 검색 서비스는 원격대학의 학과, 강의, 강좌 정보뿐만 아니라 고용노동부의 워크넷(worknet.kr),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q-net.or.kr)의 일반대학 전공정보, 국가자격증 및 직업 정보, 국가평생진흥원 학점은행제(cb.or.kr) 전공정보를 한 곳에서 용이하게 검색할 수 있다.

학습자 성향검사 서비스는 이미지 선택형 검사, 자기소개서 자연어 분석 검사, 워크넷 연동 심리검사 등 총 세 가지 방식으로 제공되며, 이용자는 이 중 하나를 자유롭게 선택해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고, 향후 학습방식과 학습목표 선택의 지표로 활용할 수 있다.

교육부는 향후 교육과정 정보제공 기관을 전문대학으로 확장해 성인학습자에게 보다 적합한 맞춤형 추천 서비스 및 폭넓은 교육과정을 제공할 계획이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