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교육회의, '2022 개정 교육과정' 위한 국민 의견 수렴 본격화
국가교육회의, '2022 개정 교육과정' 위한 국민 의견 수렴 본격화
  • 이승환 기자
  • 승인 2021.05.14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국민참여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사회적 협의 추진계획’ 의결
17일부터 국민 참여 온라인 설문조사...토론회 개최, 국민참여단 운영 등도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가교육회의 제24차 회의 모습. 사진=교육부 제공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의장 김진경)가 '2022 개정 교육과정' 수립을 위한 국민 의견 수렴에 본격 나선다. 온라인 설문조사와 토론회, 국민참여단 운영 등을 통해 향후 개정 교육과정 수립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국가교육회의는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4차 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국민참여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사회적 협의 추진계획(안)’을 의결했다.

국가교육회의는 오는 17일부터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위한 국민참여 온라인(www.eduforum.or.kr) 설문조사’를 시작으로 권역별 토론회와 청(소)년 토론회, 집중 토론 등을 통해 ‘국민과 함께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국민 의견을 수렴한다.

설문조사에는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교육과정 총론에 반영될 인재상과 교육과정 운영 및 지원 방향 등에 관한 의견을 무기명으로 제시할 수 있다.

국가교육회의는 국민의견 수렴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국민참여단을 5~10월 모집하고, 지역별·주체별 토론회 등을 통해 '지역에서 주요 교육의제'를 논의, 발굴하기로 했다.

국민참여단은 중장기 교육 정책이 국민적 공감대를 토대로 안정적·일관적으로 수립·추진될 수 있도록 교육정책에 있어 국민 참여모델을 구현하기 위한 국민참여 플랫폼이다. 국민 누구나 국가교육회의 홈페이지(https://eduvision.go.kr)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자료=교육부 제공

2022 교육과정 개정은 교육부가 지난 4월 20일 발표한 ‘국민과 함께하는 미래형 교육과정 개정 계획’에 따라 진행된다.

국가교육회의는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의견수렴 결과를 종합한 권고안을 교육부에 전달해 2022 개정 교육과정에 학생과 학부모, 청년 등 각계각층의 국민 의견이 체계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김 의장은 “국민참여단 등을 통한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의견 수렴은 사회적 협의를 통한 교육과정 수립의 토대”라며 “국가교육위원회가 설치되면 국가 교육과정이 학습자의 삶, 지역과 학교 현장과 밀착해 생명력을 갖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