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대,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안동대,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 김주원 기자
  • 승인 2021.05.06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세대 고층 건물 화재경보기 한계 개선과 스마트폰 통해 대피로 안내

[대학저널 김주원 기자] 안동대학교(총장 권순태) 멀티미디어공학과가 2021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에서 2개의 팀이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학술대회는 4월 30일부터 5월1일까지 대구 인터불고 호텔에서 ‘뉴 노멀! 머티미디어 DNA의 공유와 확산’ 주제로 열렸다.

멀티미디어공학과 연구팀(지도교수 정은미, 김현기)은 학부생 김유경, 송미숙, 안찬미, 유다송 씨로 구성됐으며, 학술대회에서 ‘다세대 고층 건물 화재 발생 위치와 대피로 안내 시스템 설계 및 구현’ 논문으로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논문은 다세대 고층 건물에서 기존 화재경보기의 한계 및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사물인터넷(IOT) 장치와 스마트폰을 활용해 화재가 감지되면 스마트폰으로 화재 발생 근원지를 알리고 대피로 안내와 119 신고가 원활히 이뤄지도록 구성됐다.

이와함께 이성훈, 김현정, 이동진 씨 연구팀(지도교수 박은주, 임한규)은 ‘대학생을 위한 원룸 애플리케이션 설계’ 논문으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김현기 멀티미디어공학과 교수는 “논문은 안동대 SW융합교육원의 지원으로 발표된 논문으로 학생들의 SW전공역량 및 학업성취도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멀티미디어공학과는 매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술발표대회에서 다수의 학부생이 논문을 발표해 여러 차례 우수논문상을 수상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