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 박민혁 교수팀, 응용물리리뷰 초청 리뷰논문 발표
부산대 박민혁 교수팀, 응용물리리뷰 초청 리뷰논문 발표
  • 백두산 기자
  • 승인 2021.05.06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컴퓨팅 유망 소재 ‘형석 구조 강유전체’ 리뷰논문 ‘응용물리리뷰’에 발표
컴퓨터 에너지 효율 개선, 차세대 신경모방 시스템 등 적용모델 검토, 연구방향 제시
(왼쪽부터) 박민혁 교수 이동현, 이영환 연구원. 사진=부산대 제공
(왼쪽부터) 박민혁 교수 이동현, 이영환 연구원. 사진=부산대 제공

[대학저널 백두산 기자] 부산대학교(총장 차정인)는 공과대학 재료공학부 박민혁 교수팀이 미래 컴퓨팅 유망 소재로 각광받고 있는 ‘형석 구조 강유전체’에 관한 리뷰논문을 최근 발표했다고 6일 밝혔다.

‘리뷰논문’은 해당 분야의 최신 연구를 종합해 분석한 것으로, 연구동향과 주제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제공한다. 박 교수는 차세대 반도체 및 에너지 소자용 재료로 주목받는 ‘형석 구조 강유전체’ 분야에서 세계적인 연구를 선도하고 있다.

이번 연구는 박민혁 교수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 연구진이 공동으로 수행, 미국물리학회에서 발행하는 응용물리학 분야 저명 학술지인 ‘응용물리리뷰(Applied Physics Reviews)’(IF: 17.054) 온라인판 4월 30일자에 발표됐다.

연구팀은 선행연구 198건을 검토해 ‘형석 구조 강유전체의 도메인(동일한 전기적 분극 상태를 가지는 구역)과 도메인 역학’에 관한 초청 리뷰논문을 게재했다.

이번 리뷰논문에서는 형석 구조 기반 강유전체의 분극 반전 과정에서 나타나는 결정학적 구조와 역학적 모델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제시했다. 특히, 차세대 고 에너지 효율 컴퓨팅 시스템으로 큰 각광을 받고 있는 신경 모방 메모리 응용에 있어서 산화하프늄 기반 박막이 가지는 물성 측면의 내재적 장점을 다양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제시했다.

이 연구는 부산대 재료공학부 석사과정 이동현 연구원과 부산대 재료공학부 학사 출신으로 현재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학에서 박사과정으로 있는 이영환 연구원이 공동 제1저자로 진행했으며, 부산대 재료공학부 박민혁 교수(교신저자)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학 제이콥 L. 존스(Jacob L. Jones) 교수, 독일 드레스덴공과대학의 토마스 미콜라직(Thomas Mikolajick) 교수와 이 대학 소속 나노전자재료연구소의 우베 슈뢰더(Uwe Schroeder) 박사 등이 주요저자로 참여했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한국연구재단을 통해 지원하는 신진연구자지원사업과 차세대지능형반도체기술개발사업, 포스코청암재단의 포스코사이언스펠로,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BK21 FOUR 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