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전문대, 고교생 대상 프로그램으로 진로 정보 제공③
[기획] 전문대, 고교생 대상 프로그램으로 진로 정보 제공③
  • 황혜원 기자
  • 승인 2021.05.05 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대는 직업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 진로 설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험생들을 위해 진로체험교육, 경기꿈의대학 등 고교생 대상 진로·입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학저널은 대면, 비대면 등 다양한 방식으로 수험생에게 진로 정보를 제공하고, 자기주도적 진로 설계가 가능하도록 돕는 고교생 대상 전문대학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① 경기과기대, 경복대, 계원예술대, 국제대, 대림대, 삼육보건대

② 서울예대, 서일대, 신성대, 아주자동차대, 여주대, 연암공대

③ 연암대, 영남이공대, 용인송담대, 인천재능대, 인하공전, 한국영상대

 

연암대, 농축산 특성화 교육 인프라 기반…‘진로·직업 체험’ 제공

연암대는 청소년 진로·직업 체험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연암대의 교육은 2015년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농식품 ICT 융복합 교육농장’, ‘축산 첨단기술공동실습장’, 2017년 ‘원예 첨단기술공동실습장’ 선정 등 특성화된 농축산 분야 교육 인프라를 기반으로 이뤄진다.

농업계 고교생을 대상으로 첨단기술공동실습장(ICT)을 활용한 ▲양돈 첨단 ICT기술 이용 기초과정 ▲스마트팜 기초과정을 운영한다. ICT 기반 시설 내 환경관리, 재배관리 중심의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진로·전공 탐색을 위한 실습 중심 수업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현장실습교육(WPL)을 통해 ▲한우자가인공수정 실무과정 ▲축산사양관리실무기술과정 ▲양계사양관리 특화교육과정 ▲화훼디자인(플로리스트)과정 ▲가드닝의 이해 과정 ▲화훼류 실용기술과정을 개설, 농업계 후계 인력 양성을 위한 맞춤형 현장 실습교육을 운영 중이다.

아울러 연암대는 2017·2020년 교육부 주관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으로 선정돼 중·고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된 진로 체험 프로그램 ‘꿈길 진로체험’을 진행하고 있다. ▲스마트팜 재배시스템 ▲원예작물 재배 ▲반려동물훈련사 ▲동물매개치료사 ▲반려동물미용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졸업 후 본인이 희망하는 진로에 대한 직접적인 고민을 접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의 지속 확산으로 청소년 대상 교육 프로그램이 축소됐지만 올해는 ▲‘첨단기술공동실습장(ICT) 교육’ 60명 ▲‘현장실습교육(WPL)’ 72명 ▲‘꿈길 진로체험’ 220명 등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운영할 계획이다.


영남이공대, 전국 중·고교생 대상 해킹방어대회 진행

영남이공대는 지난해 11월 전국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해킹방어대회(The Hacking Championship Junior 2020)를 개최했다.

공학교육혁신협의회가 주최하고 영남이공대 공학기술교육선도센터가 주관한 이번 해킹방어대회는 ‘2020 공학페스티벌(E2Festa)’ 행사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수 기술인 사이버보안의 인식 제고와 미래 사이버보안 인재 발굴·양성을 위해 마련됐다.

영남이공대 사이버보안과 보안관제센터에서 진행된 이번 해킹방어대회는 코로나19 감염·확산 예방을 위해 전 과정 온라인으로 열렸다.

이번 대회에는 사이버보안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중·고등학교 재학생으로 구성된 30개 팀 총 70여명이 참가했으며, 자정까지 치열한 경합 끝에 선린인터넷고등학교와 제주제일고등학교 학생으로 구성된 ‘야필코고생쟝’ 팀이 대상을 수상했다.

또한 이번 대회는 정보보안 관련 분야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하는 스틸리언이 기술 자문으로 함께했으며, 영남이공대 사이버보안과 보안동아리 YESS를 중심으로 대회 운영팀을 구성해 대회 플랫폼 구축, 문제 개발·출제 등 전반적인 운영과 대회진행을 맡았다.

이종락 보안관제센터장은 “참여 학생들이 이번 대회를 통해 정보보안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며 “정보보안 전문인력의 중요성이 확대됨에 따라 사이버보안 인식 제고 및 인재 육성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용인송담대, 지역 고교생 취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

용인송담대 대학일자리센터는 지난해 백암고등학교와 협업해 대학교 비진학 학생들 대상으로 ‘신입사원 직장예절’을 주제로 취업역량강화 특강을 진행했다.

이날 특강에서는 직장의 이해, 직장생활 대화, 보고프리센테이션 요령, 전화, 인사, 명함 등 직장 기본예절, 신입사원의 자기관리 및 급여관리 등 사회초년생으로서 직장생활에 필요한 A~Z까지 필요한 교육들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교육 후에는 지금까지 배운 교육을 토대로 시험을 실시해 신입사원 직장예절 마스터 3급 자격증까지 취득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이번 특강에 참여한 학생은 “앞으로 하게 될 직장생활을 미리 계획하고 준비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용인송담대 대학일자리센터는 “앞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각종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천재능대, 인천 지역 중·고등학생 위한 진로체험교육 진행

인천재능대는 인천 지역 중·고등학생을 위한 진로체험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인천재능대는 2020년 교육부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으로 선정됐다.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은 지역 사회에서 양질의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다양한 체험처를 발굴, 진로체험의 질 관리 체계 구축을 위해 2016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인천재능대는 인증기관 선정으로 올해부터 인천지역 중·고등학생이 22개 모든 학과에서 진로체험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지난해 전국 대학 최초로 구축한 ‘AI 원스톱 취업지원센터’를 중·고등학생이 체험할 수 있도록 오픈했다.

진로체험을 원하는 학생은 인천재능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신청 이후에는 소속학교 교사에게 ‘꿈길’ 등록을 요청해 체험 신청 결과와 참여 날짜를 확인하고 체험에 참여하면 된다. 체험 프로그램은 대면 프로그램과 비대면 프로그램로 나눠 운영되고 있어 원하는 방식의 프로그램을 선택, 참여할 수 있다.


인하공전, ‘응답하라’ 입학설명회 통해 입시 정보, 면접 요령 등 제공

2018년 진행된 ‘응답하라’ 입학설명회
2018년 진행된 ‘응답하라’ 입학설명회

인하공전은 2014년부터 여름방학기간 동안 수험생들에게 입시 정보와 면접 요령 등을 제공해 사설 기관에 의존하지 않고 입시를 준비할 수 있도록 ‘응답하라’ 입학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행사에 참여하고 싶은 수험생이 접수 기간 동안 인하공전 입학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계열별, 학과별로 입학설명회를 실시하고, 학과에 대한 정보와 탐방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구체적인 소개 내용은 학교 소개, 입학설명회, 면접안내·시연(해당 계열에 한함), 학과 소개, 견학 등이다.

행사에 참가한 학생에게는 신입생 모집 안내 책자와 필기구, 간식 등과 개인별 참가확인서를 제공한다. 지난해에는 8월 17일부터 27일까지 12회차에 걸쳐 총 456명의 학생이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인하공전은 대학탐방 프로그램도 운용하고 있다. 탐방을 원하는 고등학교 학생을 적극적으로 유치해 대학 견학, 학과 체험, 입학 안내 등을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은 코로나19 사태 전인 2019년 1000여명의 학생이 찾는 등 학생·고교 교사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기도 했다.

이외에도 인하공전은 고등학교를 찾아가는 ‘인하공전이 간다’, 1대 1 입시상담을 진행하는 ‘인이와 하니의 궁금타파!’ 등의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모든 프로그램은 인하공전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한국영상대, 고등학생 대상 영상, 만화, 연기 강좌 진행…‘꿈키움’

한국영상대는 청소년들의 진로 탐색과 희망분야 진학을 위해 고교-대학 간 연계 교육과정 협력 운영을 통해 고등학교 교육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평생교육원을 중심으로 영상, 만화, 연기 등 예능에 재능과 관심이 있는 청소년들이 물리적 어려움으로 진로나 직업을 포기하지 않도록 하는 ‘진로탐색캠프’와 충남교육청 대학연계 공동교육과정 ‘꿈키움’을 운영하고 있다.

‘대학진로탐색캠프’는 한국영상대가 지난해부터 실시한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진로 설계, 창의적인 미래 설계에 도움을 주기 위해 시작됐다. 이틀간 영상제작피크닉 강좌를 운영했으며, 참여 학생들은 ▲영상제작과 편집 기초 이론 ▲영상콘텐츠 제작 기획 방법 ▲영상콘텐츠 촬영, 조명 및 편집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의 활용 방법과 콘텐츠 제작 등의 교육을 받았다.

이외에도 충남교육청 대학연계 공동교육과정 ‘꿈키움’ 과정을 통해 공주지역 고등학교 학생 23명을 대상으로 ▲기초연기 ▲스마트 유튜브 콘텐츠 제작 ▲만화웹툰창작 교육을 2주간 운영했다.

각 과정마다 멘토링시스템을 도입해 효율적 관리를 가능하도록 했다. 기초연기는 전임교수가 직접 강의하고, 스마트 유튜브 콘텐츠 제작에는 영상연출과 교수가 실습 위주의 수업을 지도, 만화웹툰창작 과정에는 최신 신티크펜을 이용해 직접 웹툰을 제작할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학생들의 프로그램 만족도는 93%에 달했다.

한국영상대는 올해도 개설 교과목, 세부 전공을 다양화해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