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C+대학을 가다] 수성대, 인성·실무 겸비한 사회맞춤형 HC창의인재 양성
[LINC+대학을 가다] 수성대, 인성·실무 겸비한 사회맞춤형 HC창의인재 양성
  • 백두산 기자
  • 승인 2021.04.28 13:1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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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 산업체, 대학이 협업하는 새로운 모델 개발
수성대 캠퍼스 전경. 사진=수성대 LINC+사업단 제공
수성대 캠퍼스 전경. 사진=수성대 LINC+사업단 제공

[대학저널 백두산 기자] 수성대학교 LINC+사업단은 대학의 사명인 ‘국가와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휴먼케어 직업전문인 양성’과 비전인 ‘휴먼케어가치 선도직업교육 강소대학’을 연계해 ‘인성과 실무를 겸비한 사회맞춤형 HC창의인재 양성’을 사업목표로 정하고 ‘산학일체형 신교육운영 체제 구축을 통한 사회맞춤형 교육 선도모델 확립’을 비전으로 설정했다.
 

사회맞춤형 과정협의체 구성으로 현장매칭형 인재양성

수성대 LINC+사업단은 비전 달성을 위해 ‘사회맞춤형 교육체제개선, 사회맞춤형 협력체제 구축, 사회맞춤형 교육설계 및 운영 및 산학친화형 선도모델구축’을 추진전략으로 정하고 각 전략에 따른 세부추진 과제를 설정해 협약산업체와 대학 구성원이 참여한 사회맞춤형 과정협의체를 구성했다. 사회맞춤형 과정협의체는 협약산업체의 요구사항과 산업수요를 반영해 산업체가 요구하는 인재양성에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협약반 주요직무와 인재상을 반영해 참여학생 선발, 교육과정 개발·운영에 공동참여로 현장매칭형 인재양성에 기여하고 있다.

수성대 LINC+사업단은 사업 운영의 효율성과 공정성 유지를 위해 총장 직속조직으로 둬 사업단의 위상을 높이고 규정과 지침에 근거한 운영체계와 사업추진위원회, 자체평가위원회, 사업실무위원회와 성과관리위원회를 둬 체계성을 유지하고 있다. 세부사업별 운영은 대학 행정부서의 고유업무와 연계해 LINC+사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구성원들의 LINC+사업 이해와 업무협조가 원만하게 이뤄지고 있다.
 

수요와 대학 강점 분석해 9개 학과 9개 협약과정 운영

수성대는 지역사회와 국가의 산업동향과 요구직무를 분석하고 대학의 강점을 분석해 휴먼케어 서비스분야의 뷰티서비스산업, 식음료조리서비스산업, 교육보건서비스산업, ICT서비스산업 분야에 요구인재를 양성하고자 뷰티서비스전문가과정, 메디컬스파전문가과정, 안경마스터과정, 생태(숲)유아교육전문가과정, 글로벌Pro-Chef과정, 멀티카페전문가과정, 펫의료미용서비스VN전문가과정, 드론제작및정비전문가과정, VR/AR게임개발자과정 등 9개 학과에서 9개 협약과정으로 LINC+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수성대 LINC+사업단과 채용을 약정한 협약산업체는 130여개로 지역사회와 산업분야에서 우수하고 건실한 산업체로 수성대와 산학협력 활동을 유지해 온 가족회사로 구성돼 있다. 협약산업체는 LINC+사업 운영에 의견 제시, LINC+사업 참여학생 선발,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비정규 프로그램에 멘토 혹은 지도자로 참여해 인재를 양성해 협약산업체로 취업을 매칭하는 성과를 도출함으로써 사회맞춤형 LINC+사업의 교육성과 달성에 기여하고 있다.

수성대 LINC+사업단은 사업에 참여할 협약산업체를 선정할 때 사업참여 의지와 취업약정 이행의지를 서면으로 제출하도록 해 책임성을 부여하고 협약산업체의 교육참여 결과를 평가해 차년도 사업참여를 결정하고 있다.
 

8개 협약과정에서 15개의 현장미러형 실습실 구축

특히 멀티카페전문인과정의 협약산업체인 ‘삼송빵집’과 메디컬스파전문가과정의 협약산업체인 ‘S2뷰텍’은 수성대 산학협력의 결실로 대학 내에 연구 및 학생실습을 위해 각각 ‘S-Lab’과 ‘Beau Lounge’를 구축해 참여학생의 현장실습과 취업연계로 실적을 축적하고 있다.

수성대 LINC+사업단은 학생의 현장실무역량 강화를 위해 8개 협약과정에서 15개의 현장미러형 실습실을 구축했으며, 생태(숲)유아교육전문가 과정의 ‘뽀족뽀족놀이터’는 학생들의 생태교육 실습장으로, VR/AR게임개발자과정의 ‘VR/AR시뮬레이션실습실’은 게임운용실습장으로 구축됐다. LINC+사업단은 HC창의인재 양성 목적으로 창의융합교육센터를 구축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콘텐츠를 교육하며, 산학장비공동활용센터는 기업의 애로 지원에 활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사회맞춤형교육 운영으로 과정협의체의 의견수렴에 부합하는 교육과정을 개발해 현장중심 사회맞춤형 교과목을 팀티칭 프로젝트식 수업을 활용해 참여학생들을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유도했으며, 총 15개의 현장미러형 실습실을 구축해 산업체 인사가 직접 참여하는 현장중심 실무교육으로 실무역량을 갖춘 HC창의인재 양성의 목표를 달성했다.
 

경진대회, 취업률에서도 우수 성과

수성대 LINC+사업단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개최하는 팀프로젝트 경진대회와 각종 공모전에 참여해 뛰어난 성과를 얻고 있다. 현장실습수기 공모전에서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했고, 2019년 팀프로젝트 경진대회에서 펫의료미용서비스VN전문가과정의 작품 ‘냥우소’가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얻었다. LINC+사업 참여 학생의 협약산업체 취업률은 협약과정별로 차이가 있지만, 협약과정 중에는 약정학생의 100% 이상 취업률을 달성해 비참여학생들과의 차별성을 보이기도 했다. 이런 성과는 총장과 대학 구성원들의 지원, 참여 학생·교수, 협약산업체 인사들의 활동 결과가 할 수 있다.
 

■ 인터뷰 - 양혜주 수성대 LINC+사업단장

양혜주 수성대 LINC+사업단장

LINC+사업단 활동을 평가한다면.

수성대 LINC+사업단은 지난 4년간 사업을 수행해 왔으며, LINC+사업을 통해 지역의 중소기업들과 교류와 협력관계가 강화되고 참여학과의 교수, 학생 그리고 협약산업체의 관심과 열정이 합해져 학생역량 향상, 교육환경 개선 및 취업연계성 향상 등의 교육성과로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었다.
 

코로나19로 활동이 어려웠을 것 같은데 어떻게 대처했는지.

지난해 대구의 심각한 코로나19 감염사태는 LINC+사업단의 활동을 제한했다. 2학기가 돼서야 사태가 조금 완화되고 정부의 방역지침과 대학의 온라인 수업 관련 방역지침을 준수해 대면·비대면으로 LINC+사업 정규과정과 비정규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었다.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시대에 LINC+사업의 성과를 어떻게 얻을 것인가를 고민하면서 사업수행을 경험하는 기회가 됐다.
 

LINC+사업의 역할과 가치는.

LINC+사업의 역할은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소하고 산업체의 요구에 맞는 실무능력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다. 수성대 LINC+사업단도 협약산업체와 공동으로 학생을 선발해 혁신적인 교육과정 운영으로 산업체가 요구하는 창의인재를 양성했다. 이러한 인재들이 현장에 즉시 투입돼 업무에 임할 수 있게 함으로써 산업체의 요구와 학생의 요구를 매치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사업단이 지역사회 산업체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협약반을 구성하고 혁신적인 교육을 통해 도출한 성과가 대학 전체의 인재 양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향후 계획은.

사업의 마지막 해인 올해 우수한 협약산업체를 선정해 공동으로 학생을 교육해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인재를 양성‧배출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LINC+사업이 종료된 후에도 그동안 축적해 온 교육시스템, 교육환경 및 지역사회 산업체와의 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4차 산업 기반의 AI융합교육을 통한 전문기술인재 양성으로 친산학협력 체제로 사회맞춤형 교육선도모델 확립을 달성하도록 노력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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