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C+대학을 가다] 오산대, 제조·서비스업 분야 필요 역량 갖춘 산업체 맞춤형 인재 양성
[LINC+대학을 가다] 오산대, 제조·서비스업 분야 필요 역량 갖춘 산업체 맞춤형 인재 양성
  • 임지연 기자
  • 승인 2021.04.28 13:1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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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수요 반영한 탄력적인 교육과정 운영, 현장미러형 교육환경 구축
오산대가 진행한 지난 1월 진행한 비대면 성과확산 포럼 모습
오산대가 진행한 지난 1월 진행한 비대면 성과확산 포럼 모습

 

[대학저널 임지연 기자] 오산대학교 LINC+사업단은 지역산업체 인력수요를 반영해 제조업(Next Work), 서비스업(Next Living) 분야 사회맞춤형 전문인력 양성을 LINC+사업의 비전으로 잡았다. 참여학과 확대, 산업체 취업률 향상, 교육과정 만족도 제고 등을 이루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오산대 LINC+사업단은 3F, 전략집중화(Focusing), 숙련화(Fledged), 탄력화(Flexibility) 교육과정을 투 트랙(제조&서비스분야) 산업체 요구에 맞게 설계하고, 사회수요를 반영한 탄력적인 교육과정 개발·운영 관리, 현장미러형 교육환경 등을 구축했다.

 

11개 학과에서 13개 협약반 운영
집중학기제, 블렌디드러닝 등 새로운 교육방법 도입

현재 오산대 LINC+사업단은 ▲아모레퍼시픽반(뷰티&코스메틱계열) ▲생산제조마이스터반(기계과) ▲스마트생산자동화반(전기과) ▲반도체장비반(전자과) ▲HRM전문셰프반(호텔조리계열) ▲자동차기술마스터반(자동차과) ▲생산공정최적화반(산업공학과) ▲소프트웨어엔지니어반(스마트IT과) ▲CRM서비스반(외식사업과) ▲헤어시그니쳐반(뷰티&코스메틱계열) ▲UI/UX 디자인반(디지털콘텐츠디자인과) ▲빅데이터분석반(스마트IT과) ▲HotelMGR반(글로벌호텔관광과) 등 총 11개 학과 13개 협약반을 운영 중이다.

올해는 아모레퍼시픽, 경동나비엔, 이화다이아몬드공업, 제우스, 유니셈, 아워홈, 준오뷰티, 하이모 등 174개 기업과 취업을 약정해 협약반을 운영한다. 이를 위해 협약산업체와 공동으로 참여 학생을 선발하고 있으며, 산학협력·교육과정위원회를 구성해 진로지도, 경력개발, 현장실습, 기업참여형 캡스톤디자인, 취업지도 등을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

기업 연계활동으로는 교육과정 계획, 실행, 평가과정에서 바로 적용될 수 있는 학사제도 정비 인프라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학생은 협약산업체 산업체 인사와 함께하는 ▲멘토링 ▲현장견학·체험 ▲현장실습 등 실질적인 맞춤형 교육을 받는다.

오산대 LINC+사업단은 스마트생산자동화반 외 2개반을 대상으로 집중학기제도 운영한다. 집중학기제는 집중수업과 현장실습을 연계·운영하는 것으로, 현장실습 매칭 향상과 조기취업 성과를 도출하고 있다. 특히 조기취업에 대한 학생의 불만도 해소할 수 있어 학생과 산업체가 모두 ‘Win-Win’을 이뤄, 취업률 상승에 크게 기여하는 프로그램이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상황으로 대내·외 환경변화가 일어나면서 학사운영에 새로운 교육방법이 도입됐다. 온라인 수업과 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한 교육방법으로, 비대면을 통해 학생들의 안전한 수업을 지원하는 ‘블렌디드러닝’이 대표적이다. 작년 한 해 동안 ‘블렌디드러닝’은 총 164개 교과목에 적용됐다.

이외에도 LINC+사업단은 LMS(학습관리시스템)와 전자출결시스템을 통해 학생의 진도현황이나 학습이력을 관리하는데도 힘써 학생들이 만족할 수 있는 교육환경과 정보를 제공했다.

오산대 반도체장비반 학생들의 협약산업체 현장견학 모습
오산대 반도체장비반 학생들의 협약산업체 현장견학 모습

협약산업체 요구 기반 교육환경 구축
재학생 종합만족도 상승효과 ‘톡톡’

오산대 LINC+사업단은 교육과정 지원을 위해 공용 교육환경, 사회맞춤형 사업 인프라 구축 등 교육환경 조성에도 힘을 쏟았다.

오산대에는 현재 스마트 강의실(4개실), 3D Maker Factory실, HRM전문셰프반 등 16개의 공간이 구축돼 있다. 특히 협약산업체 요구를 기반으로 협약반별 교육환경을 구축한 점이 눈에 띈다. 오산대 LINC+사업단은 임피리얼 팰리스 호텔·쉐라톤팰리스 강남 등의 요구 기반으로 식음료서비스실&레스토랑실습실을, 푸드런·리치푸드 등의 요구 기반으로 단체급
식실 등을 구축했다.

이렇게 구축된 현장미러형 실습실에서는 정규교과목 246과목이 진행됐고, 정규교과목 교육품질 향상으로 사회맞춤형과정 이수 학생 전체 종합취업률이 평균 78.1%에 도달하는 등 재학생 종합만족도 상승에 큰 영향을 가져왔다.

올해에는 협약반별 전공직무 교육용 현장미러형 기자재 도입과 스마트자동화반 현장미러형 실습실, 반도체장비반 반도체자동화실습실, UI/UX디자인반 디지털디자인창작실습실, 생산제조마이스터반 CNC시뮬레이터실습실 등 현장미러형 교육환경 인프라 구축에 힘쓸 예정이다.

 

■ INTERVIEW - 신주경 오산대 LINC+사업단장

오산대 LINC+사업단의 그간 활동을 평가한다면.
오산대 LINC+사업단은 2017년부터 산업군별 인력수요 전망에 따라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 사업을 운영해 4차년도까지 1011명의 우수한 학생을 배출했다. 이 가운데 80% 학생이 관련 산업체에 취업하는 성과를 이뤘다. 또한 산업현장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는 수요를 반영해 새로운 교육과정 개발, 교육방식 혁신, 현장미러형 실습공간의 효율적인 구축 · 운영 등을 통해 우수한 성과를 얻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상황을 대비하고자 감염병위원회를 구성해 수업운영방법(대면·비대면)을 정립하고, 교수학습센터 지원으로 온라인 수업 운영, 온라인 수업 제작 지원 등을 진행했다.

또한 LINC+사업단은 사회맞춤형 정규 교과 운영 관리, 안전한 현장실습을 위한 지원, 사회맞춤형 성과확산 포럼 방역관리위원회 구성·운영하고 온라인전시 플랫폼을 구축해 기업연계 캡스톤디자인 전시, 비대면 온라인 성과확산 포럼, LMS 활용 자격과정 운영, 소그룹 현장견학 지원 등을 탄력적으로 운영했다.

오산대 LINC+사업단의 특징과 특성화 분야는.
대학이 위치한 오산시와 인근 수원시, 화성시, 평택시는 자동차산업, 반도체,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디스플레이와 화장품 분야 대기업·중소기업들이 고르게 분포돼 있는 글로벌 첨단산업벨트를 형성하고 있다. 때문에 차세대 제조업분야(Next Work), 차세대 서비스분야(Next Living) 사회맞춤 전문인력 수요증가가 예상된다.

이에 따라 오산대는 인력수요가 많은 제조업, 서비스업 분야로 대학 특성화를 진행하기 위해 사회맞춤형 참여학과 확대, 사회맞춤형 산업체 취업률 향상, 사회맞춤형 교육과정 만족도 제고 등을 목표로 LINC+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사회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개선해 산업분야에 필요한 역량을 갖춘 ‘창의적인 산업체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교육으로 정착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LINC+사업의 역할과 가치는 무엇이라 보는지.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 사업은 대학이 공급자 위주의 교육에서 교육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인력양성 체제로 변화하는 계기가 됐다. 특히 협약기업과 채용약정을 통해 산업체 요구사항을 교육과정이나 교재 개발에 반영하고, 교육과정을 협약 산업체와 공동 운영하는 현장 밀착형 인재를 양성하는 기반이 됐다.

LINC+사업을 운영하는 대학은 지역산업 ·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기반으로 우수한 맞춤형 인력 양성, 일자리 창출·기업지원 등 기업-대학 밀착형 사회맞춤형교육 선도전문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LINC+사업단의 향후 계획은.
오산대의 특성을 살린 차별화된 사회맞춤형학과 학과 협약반별 브랜드를 마련하고,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사업에서 얻은 성과를 바탕으로 공유·확산 실행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사업 종료 이후에도 자립화된 사회맞춤형학과 교육모델을 위해 대학 중·장기적 추진전략, 실행방안을 마련해 학과 지속 운영을 지원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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