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년…각 대학 인프라 보강으로 원격수업 '품질' 제고
코로나 1년…각 대학 인프라 보강으로 원격수업 '품질' 제고
  • 황혜원 기자
  • 승인 2021.04.02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문대·성신여대, 온·오프라인 동시 수업 가능한 ‘하이브리드’ 강의실 확대
한양대·호서대, 차세대 학습관리시스템 마련
한양대 HY-LIVE 영상 제작실. 사진=교육부 제공
각 대학이 2021학년도를 맞아 원격수업 인프라를 보강하며 수업 질 제고에 나서고 있다. 원격수업 플랫폼 구축부터 강의실 보완사업 등을 진행하며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교육 환경에 대응하고 있다. 사진은 한양대 HY-LIVE 영상 제작실. 사진=교육부 제공

[대학저널 황혜원 기자] 각 대학이 2021학년도를 맞아 원격수업 인프라를 보강하며 수업 질 제고에 나서고 있다. 원격수업 플랫폼 구축부터 강의실 보완사업 등을 진행하며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교육 환경에 대응하고 있다. 

2일 대학가에 따르면 원격수업 안정화를 위한 대학의 노력은 전방위적으로 다양하게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19 상황 속 1년간의 비대면 학사 운영을 통해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그동안 지적돼 왔던 개선점들을 보완하고 있는 것이다.

서강대와 선문대, 성신여대, 한양대, 호서대 등은 원격수업 TF와 플랫폼, 하이브리드 강의실 구축 등을 통해 원격수업 안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서강대, 원격교육지원 TF 마련

서강대는 원격수업의 효율성과 온라인 서비스 조직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원격교육지원 TF를 설치했다. 이를 통해 그동안 분산됐던 원격수업 지원인력과 중복 자원을 재정비하겠다는 취지다. 

원격교육지원 TF는 원격수업 모니터링과 챗봇 서비스 응대, 영상녹화 스튜디오 기술지원, 강의 관련 기자재 대여 등을 담당하며 원격수업 원스톱서비스 실현에 나선다. 서강대는 ㄴ이를 위해 교수학습센터와 정보통신원, 커뮤니케이션센터, 학사지원팀 등 관련 유관부서가 모두 참여해 신속한 대응 체계를 마련했다.
 

<br>

■ 선문대, e-큐브 스튜디오 구축…CMS·LMS와 연계

선문대는 신학기를 맞아 e-큐브 스튜디오를 구축했다. 기존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 및 학습관리시스템(LMS)와 연계가 가능한 미래 교육을 위한 플랫폼을 새로 구축한 것이다. 

선문대는 e-큐브 스튜디오 구축을 위해 캡스톤디자인 강의실과 AV 강의실 등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 보수공사를 진행, 실시간 온라인수업이 가능한 첨단 하이브리드 강의실로 탈바꿈했다. 

e-큐브 스튜디오 구축으로 90여개 강의실에서 대면수업 시 첨단 장비를 활용과 실시간 교육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수업이 가능해졌다. 
 

■ 성신여대, 하이브리드 강의실 52개로 대폭 확대

성신여대는 원활한 원격수업 진행을 위해 온오프라인 병행 수업이 가능한 하이브리드 강의실을 52개로 대폭 늘렸다. 

성신여대는 전자칠판과 펜 터치 모니터, 웹캠 등을 갖춘 하이브리드 강의실을 확대함으로써 대면수업에 참여한 학생은 물론 비대면으로 수업을 듣는 학생들의 몰입도와 집중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또한 비대면 수업 스튜디오도 2개에서 4개로 확충했다. 스튜디오는 크로마키형과 블랙스튜디오형, 전자칠판형, 태블릿 모니터형으로 차별점을 뒀다. 교수와 강의의 선호도·특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해 수업품질을 높이고자 했다.

성신여대 태블릿 모니터형 스튜디오. 사진=성신여대 제공
성신여대 태블릿 모니터형 스튜디오. 사진=성신여대 제공

■ 한양대, 차세대 학습관리시스템 ‘하이온’ 선보여 

한양대는 차세대 학습관리시스템 ‘하이온(HY-ON)’을 개설했다. 이로 인해 기존 학습관리시스템 대비 ▲UI 직관성 강화 ▲온·오프라인 출결 및 성적 통합 구현 ▲화상 강의 솔루션 고도화 ▲학습분석 데이터 저장시스템 등의 기능이 강화됐다. 

한양대는 하이온을 통해 사용자 편의성을 위한 기능부터 원격수업에 필요한 통합적인 정보 제공, 온오프라인 수업의 연계성을 끌어올렸다.
 

■ 호서대, 클라우드 기반 학습관리시스템 운영 

호서대는 대학과 대학원에 ‘COSMOS 기반 차세대 온라인 학습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 온라인 학습관리시스템은 서버와 동영상 콘텐츠를 100%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운영하는 것이 특징이다. 

무제한 저장공간을 갖춰 원하는 강좌를 원하는 만큼 저장할 수 있으며, 빠른 속도의 학습 지원 시스템을 갖춰 24시간 내내 끊임없는 수업이 가능해졌다. 이에 토론과 채팅, 팀 활동 등의 학습활동 기능과 다양한 학습기기를 지원할 수 있는 최적화된 온라인 환경을 마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