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대, ‘인성실천’ 교육 통해 전인적 국제 지식인 양성
국제대, ‘인성실천’ 교육 통해 전인적 국제 지식인 양성
  • 황혜원 기자
  • 승인 2021.03.26 11:2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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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대는 인성교육을 위한 TF팀을 마련하고, 교양필수 과목 ‘인성실현’ 등을 통해 학생 인성 함양에 힘쓰고 있다.

[대학저널 황혜원 기자] 국제대학교(총장 김방)는 국가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전문직업인 육성을 위해 ‘KJ VISION 2025’ 비전을 수립했다. 특히 비전 달성을 위한 핵심 역량으로 ‘인성 교육’을 설정했다. 인성이 바른 인재 양성에 역점을 두고 인성 중심의 취·창업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김동춘 비교과·인성교육센터장을 만나 국제대의 인성교육에 대해 들어봤다.

 

입학부터 취·창업 단계까지 ‘인성 갖춘 인재’로 성장

국제대는 ‘인성’을 대학 고유의 브랜드로 정착하고, ‘인성을 갖춘 지식인’이라는 인재상 실현을 위해 인성교육에 힘쓰고 있다. 이를 위해 정규교과 및 비교과 교육과정에 인성교육을 적극 포함시키고 있다. 

입학단계부터 교과-비교과 프로그램의 상호연계를 통한 인성교육을 실시해, 취·창업 단계에서 학생들이 학교 인재상에 부합하는 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세부적으로는 인성 함양을 통한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 정착 ▲취업활성화를 위한 동기 부여 ▲마일리지 장학금과의 연계를 통한 학생 참여도 제고 ▲맞춤형 비교과 프로그램 개설 및 활성화를 통한 학과 특성화 실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는 창의 인재 양성 등을 목표로 세우고 있다.  

TF팀 구성해 인성교육 강화 

이에 국제대는 인성 프로그램 개발 TF팀을 구성, 학교 특성을 반영한 인성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2021학년도 교육과정에 전체 학년을 대상으로 인성 교과목을 교양필수 과목으로 지정했다. 현재 운영하고 있는 대표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인성실천’ 교과목이다. 정규 교과과정의 교양과목으로 4학기 동안 4학점을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한다. 

‘인성실천’ 교과목은 인사에 대한 기초 이해, 인성 함양을 위한 기본 요소 이해, 인사를 통한 원활한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강화 등에 목표를 두고 있다. 학생들은 이를 통해 언어예절부터 환경보호, 사이버폭력 등에 대한 재개념화를 실현하게 된다.

‘4대 실천왕’, ‘총장배 모의재판’ 등 
비교과 인성교육 마련

비교과 프로그램으로는 각 학과 특성에 맞는 200여개 과정이 매년 운영되고 있다.

이 가운데 인사잘하기·금연하기·친구사귀기·정리정돈 캠페인의 ‘국제대 4대 실천왕’, 학생들의 종합적 문제해결능력과 언어폭력, 학교폭력, 성폭력, 학대 등 다양한 폭력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는 ‘국제대 총장배 모의재판’ 등 다양한 인성교육 과정이 실시되고 있다.

지난해에는 학생들의 코로나 블루를 방지하기 위해 ‘힐링 메시지 공모전’을 진행하며 학생들이 스스로 스트레스 관리 및 자기돌봄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했다. 

국제대는 각 프로그램 참여에 따라 마일리지 장학금을 연계 지급하며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있다. 대부분 학생이 2개 이상의 비교과 과정에 참여할 만큼 참여도가 높은 편이다. 지난해 2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수강한 학생은 4000여명 이상이었다. 한 학생이 최소 1.2개의 과정에 참여한 셈이다. 인성교육 과정에 대한 만족도 역시 80% 이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아울러 국제대는 ‘KJ 인성 인증제’를 실시해 인성교육 확대 운영의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 인성과 관련된 정규 교과목 2개 이상, 비교과 프로그램 3개 영역 이상 참여, 자발적 사회봉사활동 12시간 이상에 도달한 학생을 선정해 ‘KJ 인성 인증’을 수여하는 것이다. 

김방 총장은 지난 2월 열린 ‘KJ 인성 인증서 수여식’에서 “인성이 바로 서야 국가가 바로 설 수 있다. 국제대는 인성의 길잡이가 되는 학교를 만들 것”이라며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인터뷰-김동춘 국제대 비교과·인성교육센터장

현 시대 인성교육의 가치는 무엇이라고 보나.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인성’을 기반으로 한 융합의 시대다. 기계, 산업, 지식의 융합을 위해선 접착제가 필요하다. 그게 인성이라고 본다. 국제대는 인성교육의 브랜드화를 추구하고 있는 만큼 현 시대에 가장 핵심적인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인성교육에서 가장 주안점을 두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인성교육의 핵심은 타인의 마음을 먼저 생각하는 것이다. 모든 인성교육의 기본은 타인에 대한 배려와 존중에 있다. 국제대 인성교육은 자기 존중과 타인 존중을 기초로 삼는다. 사회의 일원으로서 몫을 해낼 수 있는 인재 육성을 목표로 교육하고 있다. 

인성교육을 위한 대학 차원의 지원은.

2020학년도 4월에 인성교육과 비교과 교육을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전담부서 ‘비교과·인성교육센터’가 신설됐다. 인성교육에 대한 대학의 확고한 교육 목표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다. 그간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의 통합적 관리, 인성교육과 비교과 프로그램의 산발적 운영으로 분산됐던 업무처리를 일원화해 학생들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일 수 있었다.  

향후 인성교육을 어떻게 발전시켜 나갈 계획인지.

인성교육의 중요 교육방침은 직접 만나 상호관계를 형성하는 것에 있다. 코로나 시대를 맞아 비대면으로 SNS 소통과 온라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다양한 간접교육을 시행하고 학생이 생활 속에서 직접 실천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해 인성교육이 실효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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