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대, 콜라보교육 우수사례 발표회 온라인 진행
동의대, 콜라보교육 우수사례 발표회 온라인 진행
  • 오혜민 기자
  • 승인 2021.02.24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콜라보 인재 양성 위한 수업 운영과 교수법·상담체계 등 발표
동의대 교육혁신처가 지난 23일 산학협력관 4층 스튜디오에서 ‘2020 콜라보교육 우수사례 발표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동의대 제공

[대학저널 오혜민 기자] 동의대학교(총장 한수환) 교육혁신처는 지난 23일 산학협력관 4층 스튜디오에서 ‘2020 콜라보교육 우수사례 발표회’를 열었다고 24일 밝혔다.

발표회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전국 대학 관계자와 동의대 교수와 직원, 학생 등이 접속한 가운데 생중계됐다.  

조재균 교학부총장은 “동의대는 ‘대학의 경쟁력은 가장 기본이 되는 교육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확신하고 지난 2016년 교육부의 프라임사업을 기점으로 ‘더불어 숲을 이루는 콜라보 인재’를 인재상으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고 말했다.

동의대는 콜라보 인재를 양성하는 콜라보 교육체계를 동의대 고유의 교육브랜드화하고 있다. 콜라보 인재는 단순히 기술과 전공지식만을 지닌 것이 아니라 인성과 기초소양,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갖춘 통섭형 인재다. 동의대의 건학이념인 동의지천으로부터 유추된 자기경영, 글로컬, 나눔, 소통, 융합, 도전성취 역량이라는 6대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를 일컫는다.

특히 콜라보교육 체계 지원을 위해 매년 새로운 교과목과 다양한 비교과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으며, 교수역량 함양을 위해 지난해 교수역량인증제(SUN)를 도입했다. 교수역량인증제는 교원의 필수 역량 함양에 대해 인증하는 제도로 교수자의 전문성(Specialty), 수업운영 역량(Utilization), 소통역량(Network)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또 3단계의 콜라보 프로젝트 교육과정(1학년 코너스톤디자인, 2·3학년 키스톤디자인, 4학년 캡스톤디자인으로 이어지는 3단계 전공교육시스템)을 전 학과에 개설함으로써 학생들이 단순히 강의를 듣는 것을 넘어 다른 학생들과 팀활동 기반 학습 및 협력의 범위와 강도를 강화해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교육과정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