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 미래라이프융합대학, 성인학습자 대상 또래상담프로그램 진행
대구한의대 미래라이프융합대학, 성인학습자 대상 또래상담프로그램 진행
  • 오혜민 기자
  • 승인 2021.02.23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들 서로 대화하며 위로와 격려로 공감대 형성
대구한의대 미래라이프융합대학 프레이리성인학습지원센터가 지난 6일 성인학습자 대상 또래상담프로그램 ‘우리 서로 고민을 나눠보자’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대구한의대 제공

[대학저널 오혜민 기자]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 미래라이프융합대학(학장 김문섭) 프레이리성인학습지원센터(센터장 김진숙)은 지난 6일 미래라이프융합대학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또래상담프로그램 ‘우리 서로 고민을 나눠보자’를 운영했다.

Learner by Learner(러너바이러너) 프로그램은 비슷한 연령대와 경험 및 가치관을 갖고 있는 성인학습자들이 전문 상담프로그램을 이수한 후 또래 성인학습자의 고민을 도와주는 것이다. 이를 통해 성인학습자 또래 간 정서적 교감을 통한 공감대 형성과 실천적 도전정신 및 학업 동기부여 강화 등 대학생활 적응에 긍정적 영향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또래상담프로그램 교육내용은 ▲기초상담기법(경청, 공감 및 반영, 인내, 질문하기, 침묵하기, 명료화, 직면, 해석, 지지하기, 요약하기) ▲상담의 필요성 및 상담기술의 실제 ▲상담교육심화과정 ▲상담기술법 ▲실제상담 사례를 통한 교육 등으로 이뤄졌다. 또 조별로 스스로의 이야기를 상담이론기법 및 사례에 적용하는 프로그램도 진행됐다.

또래상담프로그램을 수료한 학생 박찬욱 씨는 “과대표로서 성인학습자들이 코로나19로 인한 고충으로 일·학습 병행에 어려움을 느낄 때 도와줄 수 있는 역량이 부족했다”며 “이번 또래상담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긍정적 피드백으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숙 프레이리성인학습지원센터장은 “코로나19로 성인학습자들의 학교생활 흥미도 저하와 심리적 어려움 등이 나타날 수 있다”며 “또래상담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대화를 통해 위로와 격려로 공감대를 형성하고 긍정적 심리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