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 SW중심대학사업단-KISTI, HPC-AI 윈터스쿨 개최
충북대 SW중심대학사업단-KISTI, HPC-AI 윈터스쿨 개최
  • 오혜민 기자
  • 승인 2021.02.10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슈퍼컴퓨터 체험하고 이를 활용한 AI 실습 진행
2021 HPC-AI 윈터스쿨 프로그램 자료. 사진=충북대 제공

[대학저널 오혜민 기자] 충북대학교(총장 김수갑) SW중심대학사업단이 KISTI(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과학데이터 스쿨과 지난 1일부터 4일까지 HPC-AI(고성능컴퓨팅-인공지능) 윈터스쿨을 실시했다.

이번 HPC-AI 윈터스쿨에는 총 21명 충북대 학생들이 참여해 일반대학 강의에서 접하기 힘든 슈퍼컴퓨터를 체험하고 이를 활용한 AI 실습을 진행했다.

프로그램은 KISTI의 윤준원, 이재국 슈퍼컴퓨팅 인프라 센터 선임 연구원, 이민호 연구 데이터 공유 센터 책임 연구원, 김은희 지능형 인프라 기술 연구단 선임 연구원과 ㈜에프아이시스 HPC 분야 전문강사 이승우 수석 연구원이 전담했다.

프로그램은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예방을 위해 줌(Zoom)을 활용한 온라인 강의 형식으로 진행됐으며 ▲슈퍼컴퓨터를 활용하는 방법 ▲OpenMP&병렬 프로그래밍 ▲AI 응용 ▲HPC 기반 AI 응용 경진대회로 구성됐다.

프로그램 마지막 날에 진행된 경진대회에서 박정은(소프트웨어학과 4학년), 배성민(소프트웨어학과 4학년), 신지혜(소프트웨어학과 3학년) 씨 팀이 최우수상을 수상했으며, 김지혜(소프트웨어학과 4학년) 외 2명, 조기연(정보통신공학부 2학년) 외 2명 팀이 각각 우수상과 장려상을 수상했다.

사업단 노서영 센터장은 “학생들이 정규 교과목에서 접하기 힘든 슈퍼컴퓨터를 활용한 AI 특강을 접할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이었다”며 “더 유익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한편 HPC-AI 윈터스쿨은 매년 KISTI 과학데이터 스쿨과 사업단이 공동으로 주관해 개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