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정시] 서울예대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2021 정시] 서울예대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 이승환 기자
  • 승인 2021.01.14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원내 254명, 정원외 450명 등 총 704명 선발
대부분 세부선택(세부전공)을 폐지하는 등 전형 간소화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서울예술대학교(총장 이남식)는 1962년 개교 이래 58년 동안 ‘우리 문화예술의 세계화’를 위해 주력하며 ‘창의, 협업, 인성을 겸비한 글로벌 융합예술인’을 양성해온 한국을 대표하는 예술대학이다.

한류(韓流) 열풍을 견인해 국가 브랜드를 신장시켜 온 서울예대는 ‘비전(VISION) 2025’를 선포하며 제2의 창학이라고 해도 어색하지 않을 커다란 변화의 새바람을 예고하고 있다.


컬처허브(CultureHub) 통해 세계적 예술가와 실시간 소통 

서울예대는 세계 문화예술의 주요 거점인 미국 뉴욕, LA, 유럽 이탈리아, 인도네시아에 ‘컬처허브’를 구축해 우리 고유의 문화예술과 세계 문화예술의 만남을 시도해오고 있다.

세계 각지에 구축된 컬처허브와 서울예대 예술공학센터(ATEC)에 ‘텔레프레젠스(Tele-Presence)’를 이용한 원격 버추얼 스튜디오(Virtual Studio)를 설치, 네트워크를 통한 교육 및 실험 연구와 뉴-폼 아트(New Form Art) 창작을 위한 실험의 장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은 전 세계의 아티스트들과 만나며 글로벌 아티스트가 되기 위한 끊임없는 도전을 지속하고 있다.

서울예대는 우리민족의 영혼 속에 면면히 이어져온 예술혼을 돌이켜보고, 우리가 추구해야 할 미래의 예술의 가치를 찾아가고 있으며, 예술직업인과 전문예술인 양성 임무만이 아닌 우리 사회 예술의 중심지로서, 우리나라 문화운동의 발신지로서,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산업 세계화의 첨병 역할로 우리나라 문화예술이 세계에서 문화적 가치와 역할을 더욱 확대시켜 갈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해가고 있다.

서울예대 VISION 2025 선포식


2021 정시, 정원내 254명, 정원외 450명 선발
"실기, 핵심만 남기고 다 뺐다"

서울예대는 2021학년도 정시에서 정원내 일반전형 254명, 정원외 특별전형 450명 등 총 704명을 선발한다. 정시 원서접수는 18일까지이며, 실기고사는 1월 23일~2월 3일 중 실시한다.

수험생은 20일 서울예대 홈페이지(수험생 정보서비스)를 통해 안내되는 개인별 실기고사 일정 및 장소를 반드시 직접 확인해야 한다.


대부분 세부선택(세부전공)을 폐지하는 등 전형 간소화

서울예대는 올해 정시모집에서 대부분 세부 선택(세부전공)을 없애는 등 수험생들의 편의를 위해 전형을 대폭 간소화했다.

전년도까지 세부선택 없이 학생을 선발했던 전공은 연기, 문예창작 전공 뿐이었으나, 2021학년도 정시 입시부터는 연극, 영화, 극작, 시각디자인, 사진, 공간디자인, 광고창작 전공도 세부선택 구분을 과감하게 없앴다.

이를 통해 수험생은 세부선택을 정하기 위한 고민에서 많은 부분 해방되었으며, 합격 시 전공 내에서 보다 다양한 분야를 공부할 수 있게 됐다.

연극 전공, 지정희곡에 대한 특기 발표 신설...수험생의 선택과 집중에 도움

워크숍 평가와 구두문답시험을 통해 신입생을 선발했던 연극전공은 올해 입시부터 지정희곡(모집요강 참조)에 대한 특기(구성, 분석, 그림, 음악, 연기 중 택 1) 발표를 신설해 수험생의 선택과 집중에 도움을 주고자 했다.

연기 전공, 1차 시험은 비대면 평가(동영상 파일 제출) 시행

코로나19의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고자 연기 전공은 올해 정시 입시 1차 시험을 비대면 평가(동영상 파일 제출)로 시행한다.

동영상은 자유연기와 특기로 구성된 2분 이내의 영상이어야 하며, 자세한 내용은 대학 홈페이지(www.seoularts.ac.kr)에 공지된 모집요강을 참조하면 된다.

단, 동영상 제출 기한 및 제출 방법은 2021년 1월 초 대학 홈페이지 ‘입시안내 → 입시공지사항’에서 안내될 예정이므로 연기 전공 지원자는 해당 시기에 홈페이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영화 전공, 이미지에 대한 작문 실시 

영화 전공은 올해 입시에서 주제에 대한 작문이 아닌 이미지에 대한 작문을 실시한다. 작문 후 이어지는 구두문답 시, 작문 시험에서 제시되었던 이미지에 대한 질의응답을 함으로써, 평가의 연속성을 강화하고 수험생의 심리적 부담을 줄이는 데 주안점을 뒀다.

예술경영 전공, 자기소개서 제출 폐지

그간 원서접수 시 자기소개서를 제출받았던 예술경영 전공은 올해부터 자기소개서를 받지 않는다. 그 대신 희망자에 한해 구두문답 시 포트폴리오를 제출할 수 있도록 해 전형은 간소화 하고 선택의 폭은 대폭 넓혔다.

2021학년도 정시모집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대학 홈페이지(www.seoularts.ac.kr)에 실린 정시 모집요강을 참조하면 된다. 서울예대는 예술가로 성장할 잠재력이 풍부한 창의적 인재를 선발하므로 ‘예술’에 관심이 있는 학생(고등학교 졸업학력 이상)이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