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달인' 이광준, 수학을 왜 못하게 되는가?
'수학의 달인' 이광준, 수학을 왜 못하게 되는가?
  • 대학저널
  • 승인 2021.01.13 0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탄 : 개인 성향에 따른 부정적 심리 형성 ‘실제적·자발적 학습자’

지난 칼럼에서 언급했듯이 수학에 대한 부정적인 심리 형성 원인 중 하나로 개인 성향에 기인하는 경우가 있다. 개인 성향에 맞지 않는 학습 환경과 학습 방법으로 수학 자체에 대해 부정적인 심리가 형성되는 것이다. 구체적인 성향을 확인하는 방법과 각 성향별로 어떤 접근이 필요한지 알아야 한다.
학자 Golay는 학생들의 성격 특성에 따른 4가지 학습유형을 분류했다. ▲실제적·자발적 학습자 ▲실제적·기계적 학습자 ▲개념적·구체적 학습자 ▲개념적·포괄적 학습자다.
각 학습유형별로 부정적인 심리가 형성되는 상황과 구체적인 해결책을 살펴보도록 하자. 이번 시간에는 실제적·자발적 학습자 유형의 특성과 부정적 심리 형성 과정에 대해 알아보자.

 

실제적 · 자발적 학습자 유형의 특성
실제적・자발적 학습자(Actual-Spontaneous Learner)는 실용주의적 성향이 강해 매사 현실적인 면모를 많이 드러낸다. 직접 체험해서 배우는 것을 좋아하고 학습이나 지식도 당장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선호한다. 체험을 좋아하기 때문에 호기심이 강하고 흥미롭고 도전적인 것에 잘 끌리는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다. 성격상 얽매이기 싫어하고 자유로움을 많이 추구하는 특성을 보인다.

이런 특성으로 모든 것들에 대해 쉽게 싫증을 내 꾸준함을 찾아보기가 힘든 유형이다. 체험과는 반대의 성질을 띠는 관념적이거나 추상적인 지식에 대해서는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거나 집중력이 떨어진다. 따라서 관념적이거나 추상적인 성질을 띠는 개념에 대한 학습을 지루해할 가능성이 높다. 교실과 독서실 형태의 학습 공간에서 오랫동안 학습을 유지하기 쉽지 않은 유형이다.

 

수학 학습에 있어 부정적 심리 형성
이 유형의 학습자는 기성세대가 원하는 모범적인 학습자 스타일이 아니다. 때문에 부모님, 선생님과의 적잖은 충돌이 발생할 소지가 있다. 우선은 이러한 충돌에서부터 부정적인 심리가 일차적으로 형성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특히 수학 학습과 관련해 학습자가 보이는 태도에 대해 부모님과 선생님이 마음에 들어 하지 않음으로 인해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일반적으로 수학은 다른 과목에 비해 어렵다보니 대부분 학생들이 우직하게 학습하기가 쉽지 않다. 그런데 이 유형의 학생들은 특성상 오랫동안 한 자리에 머무르지 못하는 태도까지 합쳐져 수학 학습 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아진다. 이를 관찰하는 부모님과 선생님은 끈기가 없다고 나무라게 된다. 부정적인 심리가 형성될 수밖에 없다.

또한 이 유형의 경우 행동이 상당히 빠른 특징을 갖고 있다. 수학 개념 학습을 최대한 신속하게 끝내고 문제풀이로 재빠르게 진행하려는 태도를 보인다. 개념 자체를 이해하고 음미하는 것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는다. ‘개념은 문제를 풀기 위해서 학습하는 것’이라는 생각(실용성)이 강하다. 당연히 수학 개념에 있어서 취약성을 보인다. 따라서 선생님이 수학 개념에 대한 확인, 점검을 하게 될 경우 이 유형의 학습자는 꾸지람을 듣게 된다.

취약한 개념을 보완해서 다음에는 유사 유형의 문제를 틀리지 않는 것이 보통의 학습과정이다. 하지만 이 유형의 학습자는 개념학습에 대한 소극성으로 동일하거나 유사한 문제를 또 다시 틀린다. 선생님에게 혼이 나고 부정적인 심리가 형성되게 된다.

학습 공간과 관련해서는 교실이나 독서실 같은 전형적인 학습 공간을 싫어하는 경향이 강하다. 의자나 책상도 칸막이가 아닌 오픈 형식을 선호하고 학습 장소도 카페 같은 어수선한 곳을 선호하기도 한다. 이러한 경우 부모님과 선생님은 일명 ‘카공족’과 같은 유형의 학습자를 탐탁지 않게 생각하고 공부할 의지가 없다고 판단하게 된다. 부모님과 선생님은 지속적으로 특정 학습 공간에 대해 강요를 하고 학습자는 거부 반응을 보인다. 결국 자신에게 맞지 않는 독서실에서 공부를 하더라도 집중력이 흐려지게 된다. 

이 유형의 학습자는 전통적인 모범생과는 거리가 있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부모님, 선생님과의 충돌로 인해 수학 학습에 있어서도 부정적인 심리가 발생할 확률이 매우 높다. 당연히 수학 학습에 있어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다음 칼럼에서는 이런 유형의 학습자에게 수학 학습에 있어 부정적인 심리 발생이 최소화되도록 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