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바이든 행정부 시대, 유럽연합 다자주의 논의
美 바이든 행정부 시대, 유럽연합 다자주의 논의
  • 백두산 기자
  • 승인 2021.01.07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외대 장모네 EU센터, ‘지역통합과 다자주의’ 주제로 학술회의
제주평화연구원, 한국유럽학회와 공동으로 개최

[대학저널 백두산 기자] 한국외국어대학교(총장 김인철) 장모네 EU센터는 오는 8일 제주평화연구원에서 제주평화연구원과 한국유럽학회와 공동으로 ‘지역통합과 다자주의’를 주제로 학술회의를 연다.

7일 한국외국어대에 따르면 이번 공동 학술회의는 정승철 제주평화연구원 연구실장의 사회로 총 네 가지 주제가 다뤄질 예정이다.

이무성 명지대 교수가 '유럽연합의 아시아 정책: 지역통합의 가능성과 한계점', 강유덕 한국외대 LT학부 교수가 '바이든 행정부의 출범과 EU의 지역주의, 다자주의 통상협력의 전개방향', 김봉철 한국외대 국제학부 교수가 '바이든 행정부 출범에 따른 EU와 미국의 다자주의 통상협력 방향', 유기은 제주평화연구원 연구원이 '국제다자조약 서명을 통해 본 한국의 다자협력: 이슈별 분석'을 주제로 발표할 계획이다.

발표에 이어 김시홍 한국외대 장모네 EU센터 소장, 윤덕민 한국외대 석좌교수(전 국립외교원장), 정승철 제주평화연구원 연구실장, 한동균 제주평화연구원 연구원이 토론자로 나선다.

이번 학술회의에서는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 시대 유럽연합의 다자주의는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 것이며, 이에 미국은 어떤 영향을 주게 될지에 대해 본 학술회의를 통해 전망해보고자 한다.

또한 미국과 유럽연합 외에 한국은 이슈별로 어떤 다자조약을 서명해왔는지를 통해 한국은 다자협력에 대해 어떤 태도와 정책을 보여왔는지 살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