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심각해지는 교육격차, 특단의 대책 필요”
“코로나19로 심각해지는 교육격차, 특단의 대책 필요”
  • 백두산 기자
  • 승인 2020.12.15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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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득구 의원, 교육부의 선제적·전면적 대응 및 2021년 장기플랜 마련 촉구
기초학력 전담교사제, 재난 시 교육과정, 밀집도 높은 지역의 학급당 학생 수 감축 등 제안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강득구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양 만안)은 지난 14일 국회 정론관에서 '코로나19 3단계를 앞두고 심각해지는 교육격차 대비 교육부의 선제적·전면적 대응 및 2021년 장기플랜 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강득구의원실 제공)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강득구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양 만안)은 지난 14일 국회 정론관에서 '코로나19 3단계를 앞두고 심각해지는 교육격차 대비 교육부의 선제적·전면적 대응 및 2021년 장기플랜 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강득구의원실 제공)

[대학저널 백두산 기자] 코로나19 3단계를 앞두고 심해지는 교육격차에 대비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강득구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4일 국회 정론관에서 '코로나19 3단계를 앞두고 심각해지는 교육격차 대비 교육부의 선제적·전면적 대응 및 2021년 장기플랜 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난 12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역대 최대 규모인 1,030명을 기록했다. 수도권 확진자는 799명으로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무섭게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현재 학교 현장은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이 번갈아가며 병행되거나 전면 원격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수도권의 경우(서울, 경기, 인천), 15일부터는 모든 학교의 '셧다운'을 선언하기도 하는 등 코로나19로 인해 학생들의 교육환경이 악화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도 땜질식 처방에 급급한 상황이며 주먹구구식 대응에 대한 그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현장 교원에게 돌아가고 있다.

강 의원은 “코로나19로 인해 학생들이 지난 1년간 공공성에 기반 한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해 온 학교 공간을 벗어나 각기 다른 차별적인 교육환경을 경험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사각지대에 놓여 교육기회의 보장을 놓치는 아이들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어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은 심각한 상황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내년이면 학생들의 교육격차는 점점 더 커질 것이며, 지금 당장 실효적 대책을 추진하지 않으면, 우리 사회가 감당할 사회적 비용은 훨씬 커질 것"이라며 "교육 격차에 대비한 전면적이고 선제적인 대응을 할 뿐만 아니라,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플랜을 마련하여 공교육이 중심을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기초학력 전담교사제 전면 실시, 방학을 이용해 학습결손을 보충하는 계절학기제 운영, 재난 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육협의체 TF구축, 교육부의 일괄 원격수업 가이드라인 정비(유,초,중,고,대학), 밀집도 높은 도시권의 학급당 학생 수 감축 등을 주장하고, 미래세대를 위해 인력과 재원에 대해서도 행정안전부와 기획재정부의 특단의 판단을 요청했다.

한편, 강득구 의원은 지난 6월 ‘기초학력보장법안’을 발의한 바 있고, 9월 24일에 교육연대체와 함께 '코로나19 발생으로 심화되고 있는 학습 격차와 공교육 위기 극복을 위한 교육 5대 핵심 대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연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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