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개발원, 11일 ‘사립대학 재정 운용 현황 및 실태’ 포럼 개최
한국교육개발원, 11일 ‘사립대학 재정 운용 현황 및 실태’ 포럼 개최
  • 장원주 기자
  • 승인 2020.12.10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정 운용의 대학교육 합목적성 제고 기대
제164차 KEDI 교육정책포럼 안내 포스터. 사진=교육개발원 제공
제164차 KEDI 교육정책포럼 안내 포스터. 사진=교육개발원 제공

[대학저널 장원주 기자] 한국교육개발원(원장 반상진, 이하 KEDI)은 오는 11일 '사립대학 재정 운용 현황 및 실태'를 주제로 제164차 KEDI 교육정책포럼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KEDI에서 수행하고 있는 ‘사립대학 재정 운용 실태 분석: 재정 여건 및 지출 변화를 중심으로’ 연구의 일환으로 마련됐으며 연구진에서 연구 내용 일부를 바탕으로 주제 발표를 맡았다.

연구진은 우리나라 사립 일반대학과 전문대학의 결산서 등 통계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 사립대학 재정 여건 및 지출 변화의 정량 실태를 살펴본 뒤 대학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심층면담 및 전문가 의견조사 결과를 토대로 한 사립대학 재정 운용의 정성 실태 분석 결과를 공유·논의할 예정이다.

발표는 ‘사립대학 총 재정 규모, 수입 및 지출 구조 변화’, ‘사립대학 재정 수입 및 지출 변화 추정 분석’, ‘사립대학 재정 운용 실태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 및 요구’라는 3개 주제로 진행된다. 주제 발표 이후 회계법인(전 한국사학진흥재단), 대학 보직자 등 관련 전문가들의 지정토론이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를 계기로 대학의 재정 여건과 대학교육 실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그 실태를 다각도로 살펴보고자 마련됐다. 대학 재정 여건 악화 및 대학교육 질 하락 우려에 대한 실태를 규명하고 나아가 재정 운용의 대학교육 합목적성 제고 차원에서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