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개발원, 2020 글로벌코리아 박람회 컨퍼런스서 교육세션 주관
교육개발원, 2020 글로벌코리아 박람회 컨퍼런스서 교육세션 주관
  • 장원주 기자
  • 승인 2020.12.09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국제사회와 협력에 있어 K-EDU의 선도적 역할’에 대해
한국교육개발원 상징 이미지. 사진=교육개발원 제공
한국교육개발원 상징 이미지. 사진=교육개발원 제공

[대학저널 장원주 기자] 한국교육개발원(원장 반상진, 이하 KEDI)은 오는 10일 '고등교육/정보통신기술(ICT)/방송 교육 분야 국제협력'을 주제로 교육세션을 주관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세션은 경제·인문사회연구회를 중심으로 개최하는 2020 글로벌 코리아 박람회(세계의 평화, 번영,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하는 세계 선도 국가 대한민국)의 일환으로 개최되는 컨퍼런스 내 세션으로 교육을 주제로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고등교육/ICT/방송 교육 부문에서 국제 협력의 성과를 살펴본다. 아울러 코로나 시기의 도전과제 탐색과 함께 우리나라가 현 위기를 넘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국제사회와의 협력에 있어 K-EDU의 선도적 역할을 주도해갈 전략을 모색하는 자리이다.

반 원장의 인사말과 최수향 유네스코 기술직업 교육훈련 국제센터(UNESCO UNEVOC) 국장의 축하 인사로 시작되는 이번 행사에서는 고등교육/ICT/방송 교육 분야 국제(개발)협력의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향후 국제(개발)협력 활성화 및 우리나라 국제 경쟁력 제고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김우정 국립국제교육원 고등교육국제화부장은 ‘고등교육 분야 국제협력 성과’를 주제로 한 발제를 통해 국립국제교육원이 추진해온 고등교육 분야 국제협력 우수성과와 뉴노멀 시대 고등교육 전략에 대해 발표한다. 김용 한국방송통신대 국제협력단장은 한국 고등교육 분야 국제협력 우수사례로 ‘이러닝(e-learning) 교육개발국제협력’ 사업 성과에 대해 총괄적으로 소개한다.

이어 김창환 KEDI 교육정책네트워크 단장이 한국 교육통계 분야 개도국 대상 컨설팅 성과 사례로 ‘개도국의 교육통계 역량 강화 및 데이터 중심의 교육정책 수립 기반’ 지원 성과를 발표한다. 남한길 한국교육방송공사(EBS) 개도국 교육방송 구축운영사업 PM(프로젝트 매니저)은 코로나19 이후 교육공백에 대한 위기 대응으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EBS의 노력을 공유하면서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시행하고 있는 ‘캄보디아 교육방송 구축·운영사업 및 성과’를 소개한다.

주제 발표 이후에는 박혜원 교육부 서기관, 최동주 숙명여대 교수, 황규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전략기획본부장이 발제 내용을 중심으로 향후 국제협력 활성화 방안에 대해 토론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지금까지 이뤄온 교육 분야 국제협력의 우수한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국제(개발)협력 활성화 및 우리나라 국제 경쟁력 제고를 위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자리이다. 나아가 미래 사회 다양한 위기 극복에 있어 국제협력 회복력을 더욱 견고히 하고 지속가능성을 제고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