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분야 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경기과기대 인공지능융합과가 답!
인공지능 분야 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경기과기대 인공지능융합과가 답!
  • 임지연 기자
  • 승인 2020.11.27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학년도부터 본격 운영…실무형 인공지능 전문인력 양성
IoT, 로봇, 컴퓨터 비전 등 응용 사례 중심 실습 교육

[대학저널 임지연 기자] 인공지능 분야는 몇 년 전부터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어 많은 인력을 필요로 하지만 적재적소에 배치할 인력은 부족한 상황이다. 특히 우리나라 인공지능 분야 인력은 석 · 박사 연구 인력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이마저도 해외로 진출하는 사례가 많다. 이에 따라 중견기업이나 중소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인력 채용은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경기과학기술대학교(총장 김덕현)는 이런 상황을 대비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실무형 인공지능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2021학년도부터 인공지능융합과를 신설했다. 학과 운영을 위해 인공지능 분야 산업 동향을 파악해 현장 직무 수요를 맞출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실무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과정에 맞춘 교육 인프라를 구축했다. 또한 인공지능을 필요로 하는 기업 발굴 및 연계 활성화를 통해 학생들의 취업 활로도 열어놓을 계획이다.

천민규 인공지능융합과 학과장은 “해외로부터 인력을 채용하거나 재직자 재교육 등을 통해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경기과기대 인공지능융합과는 큰 힘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현장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인공지능 응용분야  실무교육에 집중

인공지능융합과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현장 직무에 최적화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따라 차별화된 교수법과 교육과정을 진행해 창의적이고 융합을 선도하며, 소통하고 협업하는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커리큘럼은 타 대학 유사 학과와는 차별화된 교육과정으로 편성했다. 인공지능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에 집중하고 학습한 내용을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IoT, 로봇, 컴퓨터 비전 등 응용 사례 중심의 실습 교육을 다수 편성했다. 또한 인공지능 학습을 위한 기초교육과 학과 교육과정에 편성하지 못한 응용 분야의 교육 등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한다. 

교육과정은 데이터 분석 및 처리, 머신러닝 응용, 클라우드 컴퓨팅 교육에 집중돼 있다. 해당 분야 교육을 위해 1학년 과정에 프로그래밍 및 알고리즘, 수학 등의 기초교육을 편성했으며,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플랫폼을 활용해 인공지능 분야 응용 실무 교육을 집중 운영할 계획이다. 

대표적인 교과목으로는 머신러닝, 딥러닝,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분석 등이 있다. 졸업 후에는 자연어 처리, 자율주행, 객체 인식, 음성 인식, 트렌드 분석, 로보틱스, 자동화 등 인공지능 관련 응용 프로그램 개발자, 데이터 과학자 및 분석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취득 가능 자격증으로는 정보처리산업기사, 국가공인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국가공인 SQL 개발자 등이 있다.

학습관리시스템(LMS) 구축…비대면 수업 준비 철저 
비대면 수업에 대한 준비도 철저하다. 경기과기대는 실시간 온라인 수업, 동영상 콘텐츠 제작 및 제공, 과제 관리 등이 가능한 학습관리시스템(LMS)을 구축해 원활한 비대면 수업이 가능하다. 

인공지능융합과는 학습관리시스템을 통해 정규수업 외 학생들이 원하는 다양한 비교과 교육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다. 더불어 매년 글로벌 기업부터 스타트업 기업까지 기술 동향과 채용 시장을 분석해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재학생들과 산업체의 만족도를 조사하고, 작은 부분까지 귀를 기울여 학생과 산업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학과가 되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진행할 방침이다. 

천민규 학과장은 “학생들이 가정을 포함한 외부에서도 실습실 컴퓨터에 접속, 실습하고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라며 “비대면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천 학과장은 “인공지능에 관심은 있지만 ‘내가 배우기에는 어렵지 않을까’ 고민하는 학생들이 많다”며 “인공지능융합과 교육과정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 기초 수학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더라도 충분히 적응하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오랜 시간동안 많은 전문가 분들과 고민하고 연구해 개발됐다. 지금은 인공지능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더라도 인공지능융합과와 함께 한다면 인공지능 엔지니어가 될 수 있다. 인공지능 전문가를 꿈꾸는 학생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전했다. 

경기과기대 수시 2차 모집  

경기과기대는 수시 2차에서 정원내 ▲일반전형(시각정보디자인과) 10명 ▲특별전형 321명, 정원외전형 89명 총 420명을 모집한다.

3년제 모집학과는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스마트자동화과 ▲전기제어공학과 ▲컴퓨터모바일융합공학과 ▲정밀기계공학과 ▲건축인테리어학과 ▲시각정보디자인과이며, 2년제 모집학과는 △스마트경영과 △전자공학과 △미디어디자인과 △지능기계설계과 △3D융합설계학과 △인공지능융합과 △에너지시스템과 △자동차과 △화공환경과 △사회복지학과 △아동영어보육학과 총 18개 학과다. 인공지능융합과와 스마트경영과는 2021학년도에 신설됐다.

수시 2차에서는 시각정보디자인과 일반전형 실기고사만 시행된다. 시행일은 12월 12일이다. 자세한 사항은 입학안내 홈페이지에 공지될 예정이다.

원서접수 : 11월 23일부터 12월 7일까지
접수방법 : 온라인 접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