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정시모집 전략 'A to Z'
2021 정시모집 전략 'A to Z'
  • 대학저널
  • 승인 2020.11.25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저널-대교협 공동기획] 대입상담센터 24시

정시모집은 전형실시 기간에 따라 가군, 나군, 다군으로 구분되며, 각 대학들은 전형일자에 따라 모집시기를 구분합니다. 군이 다른 대학 간 또는 동일대학 내 군이 다른 모집단위 간에는 복수지원이 가능합니다.

대학은 지원율을 높이고 우수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정원을 군별로 이동시키기도 합니다. 모집군 변화는 해당 대학뿐만 아니라 경쟁대학 입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군별 지원경향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모집군 변경 대학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서울시내 선호도 높은 대학은 주로 가군과 나군에서 선발하므로 다군에 모집인원을 배치한 몇몇 대학들은 높은 경쟁률을 나타냅니다. 모집단위에 따라 군을 달리해 선발하는 대학이 있으므로 이를 참고해 정시 지원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능 성적 중 유리한 영역을 높게 반영하고 불리한 영역을 낮게 또는 미반영하는 대학을 찾아 지원하려면 영역별 반영비율을 참고해 지원해야 하는데, 모집 군별, 계열별로 특정영역 반영비율을 다르게 적용하는 대학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자연계열 모집단위는 수리영역을, 인문계열 모집단위는 국어영역의 반영비율을 높게 책정하고 있지만 대학 및 모집단위 특성에 따라 반영비율이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모든 지원 전략 기본 자료는 전년도 전형 결과입니다. 누구나 올해 전형 결과에 대한 변수를 예측해 지원하지만, 전년도와 같은 결과를 나타내지는 않습니다. 그 결과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경쟁률입니다. 모집단위에 대한 당해 연도 선호도 변화에 따라 다소 차이를 나타내기도 하지만, 그보다 더 큰 변수는 모집 인원의 변화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형 설계과정에서 모집 인원이 큰 폭으로 감소했든지, 수시 이월 인원이 너무 많아 정시모집 인원이 크게 증가된 경우엔 경쟁률의 변화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경쟁률 변화는 합격선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예측해서 지원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시 전형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또 다른 요소는 탐구영역 점수를 변환표준점수로 환산할 경우 달라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으로 탐구 영역은 두 과목을 응시하지만 응시 집단의 구성원, 응시 인원수, 과목별 시험 난이도 차이 등에 따라서 표준점수 최고점은 과목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최상위권 모집단위나 상위권 학생들이 선호하는 대학들은 대부분 과목 선택에 따른 변환 표준점수를 사용합니다. 변환표준점수 산출 공식은 대학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백분위 또는 최고점, 최저점을 활용해 산출합니다. 이 경우에도 대학별 유·불리가 다르기에 비교해 보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 외에도 학생부 반영 대학은 학생부의 영향력에 대한 의미를, 수학(가/나) 형이나 사탐/과탐 응시자가 모두 지원할 수 있는 모집단위는 수학(가)형과 과탐 응시자에 부여하는 가산점의 효과 등에 따른 내용도 고려해 지원할 때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지원 전략을 수립할 수가 있습니다.
 

 

 정시모집 FAQ  

정시모집 이후 추가모집은 무엇인가요?
대학입학전형 시기는 크게 수시모집과 정시모집, 그리고 추가모집으로 구분됩니다. 추가모집이란 정시모집 이후에 발생하는 결원 보충을 위해 실시하는 전형을 의미합니다. 그렇다고 정시모집에서 미달된 것은 아닙니다. 정시모집에서 경쟁률은 있었지만, 중복합격자들이 미등록해 결원이 생겨 모집을 하게 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추가모집은 정시모집 충원 등록 기간이 지난 후 실시합니다. 또한 추가모집 지원 자격은 수시 또는 정시모집에 합격한 사실이 없는 자 또는 정시모집에 합격했으나 추가모집 기간 전에 등록(일반 4년제 대학 기준)을 포기한 자입니다. 다만 산업대학, 전문대학, 사이버대학 지원자는 정시모집 등록을 포기하지 않아도 추가모집에 지원이 가능하며 추가모집은 지원 횟수 제한이 없습니다.

 

정시모집과 추가모집 지원은 제한이 있나요?
정시모집은 군별 1회씩 최대 3회 지원이 가능합니다. 단, 수시모집에 합격하면 등록여부와 관계없이 지원이 불가합니다. 충원 합격이 됐으나 홈페이지 게시 미확인, 전화연락이 되지 않아 등록하지 않은 경우도 합격한 사실이 있으므로 정시 및 추가모집에 지원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수시모집 예비번호만 부여받고 최종적으로 충원 합격이 되지 않은 경우에는 불합격된 것이므로 정시지원이 가능합니다.

추가모집은 지원 횟수의 제한이 없으며, 정시모집 충원 등록 마감일 이후 각 대학의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추가모집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