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 대학혁신지원사업추진단, 지역 초·중등학생 초청 'DRONBIE STEAM 교육'
세종대 대학혁신지원사업추진단, 지역 초·중등학생 초청 'DRONBIE STEAM 교육'
  • 김주원 기자
  • 승인 2020.11.18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택트 시대 드론 활용 방안 모색하는 창의융합교육
엄종화 교학부총장이 DRONBIE STEAM 프로그램 취지를 설명하고 있다.
엄종화 세종대 교학부총장이 DRONBIE STEAM 프로그램 취지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세종대 제공

[대학저널 김주원 기자]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 대학혁신지원사업추진단과 자율비행체ICT융합전공은 지난 14일 대양AI센터 콜라보랩실에서 지역 초·중등학생 30여명을 초청해 창의융합교육으로 운영한 'DRONBIE STEAM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

세종대는 지난 3년 동안 재학생들에게 창의융합적 사고 증진을 위해 체계적인 연계·융합전공 교육을 실시했다. 해당 교육과정의 우수성을 한국창의과학재단으로부터 인정받아 재단과 대학의 지원으로 대학의 우수한 융합교육을 지역 사회의 청소년들에게 소개하고자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프로그램은 드론작동에 있어 필요한 기초 과학과 수학, 기술 등의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직접 조정, 설계를 통해 나만의 드론으로 디자인해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또한 드론을 활용한 미래의 창업 아이템을 기획해보는 단계로 매주 토요일마다 3주간 실행하도록 계획됐다.

이는 그동안 ‘학교 밖 STEAM 교육’이 과학과 수학을 중심으로 집중돼 왔던 접근방식에서 인문사회와 경영적인 측면에서 복합적 지식을 체험하도록 설계돼 STEAM 교육의 확장성을 보여준다.

프로그램을 기획한 세종대 대학혁신지원사업추진단 사업단장인 엄종화 교학부총장은 “오늘날 대학은 창의융합시대를 선도할 다음 세대에게 사회적 책무성과 기여를 하도록 해야 하며, 따라서 미래 사회에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생각게 하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이에 STEAM 교육에 창업과 기업가 정신을 결합한 DRONBIE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항공우주공학 분야에 권위 있는 세종대 항공우주공학전공 홍성경, 안존 교수와 추진공기역학연구실의 권순목, 김도연, 홍원섭 연구원이 교육내용을 구성했다. 또 STEAM 교육 접근 방법에 창업과 기업가정신이 함양케 되는 메타인지를 고려한 복합적 교수 설계를 대학혁신지원사업추진단 최민·오정희·김지영·김인화·신상훈 교육(공)학 연구자가 고안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건국대사범대학부속중학교 1학년 임상현 학생은 “드론을 날리는데 많은 과학적 원리가 있는지 몰랐으며, 이를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짐에 너무 행복했다"며 ”다음 주에 나만의 드론 설계와 캡스톤디자인이라는 것을 처음 해보게 되는데, 무엇이 만들어질지 기대된다”고 말했다.

프로그램은 앞으로 2주 동안 총 4회 추가로 진행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세종대의 우수한 융합교육이 지역사회 청소년들에게 창의융합적 사고로 미래를 선도할 리더를 양육하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