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계기 “대학입학전형 수립‧관리체계 단순화 검토해야”
코로나 계기 “대학입학전형 수립‧관리체계 단순화 검토해야”
  • 이승환 기자
  • 승인 2020.08.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입법조사처, ‘코로나19 대응 대학입학전형 변경과 시행을 위한 과제’ 연구 보고서
대입전형 관리체계 기존 ‘정부-학교협의체-대학’에서 ‘정부-대학’으로
단순화 때 코로나 유사 상황 효율적 대응과 학생 선발 자율성 확보 가능
올 고3 특수상황 고려 공정하고 정확한 대입전형 정보 제공 노력해야...생기부 사전 모의평가도 제안
‘정부-학교협의체-대학’으로 진행되는 대학입학전형 수립과 관리체계의 단순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대학의 입학사정관은 ‘코로나19’로 축소된 현 고3 수험생들의 3학년 1학기 기재사항에 대한 사전 모의평가를 실시해 대입전형의 공정성을 꾀하고 평가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정부-학교협의체-대학’으로 진행되는 대학입학전형 수립과 관리체계의 단순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대학의 입학사정관은 ‘코로나19’로 축소된 현 고3 수험생들의 3학년 1학기 기재사항에 대한 사전 모의평가를 실시해 대입전형의 공정성을 꾀하고 평가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정부-학교협의체-대학’으로 진행되는 대학입학전형 수립과 관리체계의 단순화 필요성이 제기됐다. 대학의 입학사정관은 ‘코로나19’로 축소된 현 고3 수험생들의 3학년 1학기 기재사항에 대한 사전 모의평가를 실시하는 등 대입전형의 공정성을 꾀하고 평가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국회 입법조사처는 지난 5일 ‘코로나19 대응 대학입학전형 변경과 시행을 위한 과제’(조인식 입법조사관) 현안분석 연구 보고서를 공개했다.

올해 고3 학생들이 코로나19로 인해 개학이 연기되고 원격수업을 병행 실시하는 등 교육과정 운영의 제약으로 대학입시 준비에 어려움이 있다고 밝힌 보고서는, 2021학년도 대학입학전형 시행의 어려움을 완화하기 위해 ▲정확한 대입정보 제공을 통한 공정한 대학입학전형 시행 ▲코로나19 대비 세밀한 방역대책 수립・시행 ▲대학입학전형 수립과 관리체계 단순화 방안 검토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 대학입학전형 수립‧관리체계, 정부-대학으로 단순화 검토해야

보고서는 정부가 대입정책을 결정하고 학교협의체가 대입전형에 대한 기본사항을 수립해 발표하면 대학이 대학입학전형시행계획을 발표하는 현재의 대입정책계획 체계를 단순화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현재 정부는 해당 입학연도의 4년 전에 대입정책을 발표하고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등 학교협의체는 2년 6개월 전 대입전형기본사항을 수립 공표하고 있다. 이어 대학은 매 입학연도의 전 학년도가 개시되는 날의 10개월 전까지 대학입학전형시행계획(입학전형자료별 반영비율을 포함)을 수립해 공표하고 있다.

<현 대학입학전형 계획의 공표 >

보고서는 이처럼 정부-학교협의체-대학으로 돼 있는 대학입학전형의 수립과 관리 체계를 단순화해 정부가 대입정책에 대한 주요 사항을 결정하고 대학이 대학입학전형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처럼 대학입학전형 수립과 관리 체계를 단순화하면 코로나19와 유사한 상황으로 대입전형의 변경이 필요한 경우 효율적인 대응이 가능하고, 대학입학전형의 관리와 변경 권한을 부여받은 대학은 학생 선발 자율성을 확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올해의 경우 2021학년도 대학입학 시행 사항은 1년 10개월 전에 결정됐지만, 코로나19로 인해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구제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면서 일부 대학은 대학입학전형 변경 사항을 학교협의체 심의를 거쳐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극히 일부 대학에 국한된 발표에 그쳤고 대학별로 협의체의 심의 기준이 상이해 일부 분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수시 대학입학정보박람회 취소 등으로 대입전형 정보를 얻기 어려운 수험생과 학부모들 또한 각 대학의 대입전형 변경 여부를 명확히 확인할 수 없어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다.

보고서는 “다만 학교협의체가 대입전형 기본사항의 수집과 발표를 담당하게 된 것은 다양한 전형자료를 활용한 대학의 입학전형이 학생과 학부모에게 혼란을 준다는 문제를 해소하고 대학입학전형에 대한 사항을 사전에 예고하기 위해 도입됐음을 감안해야 한다”며 “대학입학전형의 수립과 관리체계 단순화 방안은 이러한 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코로나19가 2021년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고등학교 교육과정이 제한적으로 운영될 수도 있는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대학입학전형에 대한 계획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고 공정하고 안전한 대입전형 시행을 위한 대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 고3 특수상황 고려, 공정한 대입전형 시행 노력 필요

보고서는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현 고3 학생들의 특수 상황을 고려한 공정한 대입전형 시행 필요성도 밝혔다.

보고서는 “2020학년도 고3 1학기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사항의 축소로 대입전형을 위한 평가가 어려워진 상황에서 수시모집의 전형기간이 기존 94일에서 89일로 단축된 점을 고려해야 한다”며 “대학은 객관적이고 공정한 대학입학전형의 시행을 위한 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입학사정관은 대입전형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의 학교생활기록부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학교생활기록부 3학년 1학기 기재 사항이 축소된 사례에 대한 모의평가를 실시해 공정한 대입전형을 위한 평가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코로나19 확산 및 감염 예방차원에서 수시 대학입학정보박람회를 취소하고, 대학의 입학처가 주관하는 입학설명회와 대학입시 전문기관에서 개최하는 대학입학전형 설명회도 대부분 취소됨에 따라 학생과 학부모는 대입전형에 대한 정보의 수집과 대입전형에 대한 상담의 기회가 축소된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일부 대학이 코로나19 대응 2021학년 대입전형의 변경을 발표했지만, 대부분 대학은 대입전형 변경 여부를 명확히 발표하지 않아 학생과 학부모는 대학입학을 위한 준비에 어려움이 있다.

보고서는 “대학은 학생과 학부모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입전형 변경 사항을 확정하고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 협의해 조속히 발표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또한 고등학교와 대학의 원격수업 실시와 유사하게 대학입학전형에 대한 설명회와 상담을 비대면으로 실시해 대학입학전형에 대한 정보 제공을 확대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이와 관련 21대 국회에는 안민석 의원이 대표발의한 ‘고등교육법 일부개정법률안’에 공정하고 체계적인 입시 정보를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국가입시정보센터’를 설치, 운영하는 내용(안 제34조의7 신설)이 포함돼 있다.

■ 수능 시험장 수 작년 두배, 시험감독‧방역 지원인력 확보 과제

코로나19에 대비해 2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 시험장 숫자 확보와 감독인력, 지원인력 확보 방안 필요성도 개진했다.

수험생 안전을 위해 교실당 수험생 수를 전년 대비 절반으로 줄이게 되면 2020년도의 시험장 1,185개보다 2배 이상 많은 2,400개의 시험장이 필요할 것으로 추정된다. 확진자가 발생한 학교의 경우 자칫 시험장으로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다.

매년 중고등학교 교사 7만명이 수능 감독에 투입되지만 대다수 교원들은 수능 감독을 기피하는 상황이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시험 감독을 기피하는 문제가 더 심해질 수 있다.

보고서는 “시험장을 두 배 이상 확대하면 전년도 시험 감독 인원보다 두 배 많은 최소 14만 명이 시험 감독과 관리를 위한 인원으로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수험생이 시험장에 입장하기 전에 발열 체크와 시험 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인력도 필요하기 때문에 추가 인력 확보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