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이버대, K-MOOC 인공지능(AI)강좌 신규 선정
서울사이버대, K-MOOC 인공지능(AI)강좌 신규 선정
  • 임지연 기자
  • 승인 2020.07.31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컴퓨터공학과 이성태 교수 '인공지능 윤리'

[대학저널 임지연 기자] 서울사이버대학교(총장 이은주)가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인공지능(AI) 강좌 신규 선정을 통해 일반인들에게 서울사이버대의 우수한 강의를 공개한다. 

K-MOOC(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는 2015년 10월 서비스 오픈 이후 2020년 5월 말 기준 방문 1,452만 건, 수강 신청 142.8만 건, 회원가입 62.5만 명으로 특별히 코로나 19 확산을 막기 위해 원격, 비대면 수업의 활성화로 각 대학과 학습자의 관심이 대폭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번 인공지능(AI) 분야 강좌 선정에는 서울사이버대를 비롯해 수원대, 중앙대, 현대NGV 등이 선정됐다.

서울사이버대는 이번 K-MOOC 인공지능(AI) 분야 강좌에 ‘인공지능 윤리(이성태·윤미선 교수)’ 강좌가 선정됐다. 2019년 개발된 ‘AI분야 MOOC 이수체계도’에서 도출된 개발 필요성이 요구된 과목으로,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과 함께 적극적으로 논의돼야 하는 인공지능 윤리를 다룸으로써 기술개발 위주의 과목 수강 전 선수 과목의 역할을 하게 된다. 

책임 연구자 컴퓨터공학과 이성태 교수(공과대학 학장)는 “인공지능 기술의 도래에 따른 기술/문화 발전에 따른 순기능과 더불어, 역기능 발생 문제 및 AI 악용 사례들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대응 및 프라이버시, 차별 등의 AI 관련 문제 해결을 위해 윤리적 접근법을 학습하도록 콘텐츠를 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사이버대는 지난 21일부터 2학기 신·편입생을 2차 모집하고 있다. 

모집학과는 컴퓨터공학과를 포함한 8개 단과대학(학부), 34개 학과(전공)이다. ▲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 복지경영전공, 아동복지전공, 청소년복지전공 ▲상담심리학과, 가족코칭상담학과, 군경상담학과, 특수심리치료학과 ▲부동산학과, 법무행정학과, 보건행정학과, 한국어문화학과 ▲경영학과, 글로벌무역물류학과, 금융보험학과, 세무회계학과 ▲소프트웨어융합전공, 글로벌개발협력전공, 커리어코칭전공(신설), 국방융합관리전공(신설), 온라인커머스전공(신설) ▲컴퓨터공학과,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 전기전자공학과, 기계제어공학과(신설)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건축공간디자인학과, 웹·문예창작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피아노과, 성악과, 실용음악과, 음악치료학과(신설) 등이다.

신입학은 고졸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가능하고, 편입학은 학년별 학력자격만 충족하면 된다. 편입학의 경우 과거 자신이 다녔던 대학의 전공과 관계없이 학과를 선택해 지원 가능하다. 서울사이버대 입학홈페이지(apply.iscu.ac.kr) 또는 모바일에서 지원서를 작성할 수 있다. 

또한 서울사이버대 대학원에서는 8월 3일까지 2차 후기 대학원 신입생을 모집한다. 사회복지전공 석사과정을 모집하며, 서울사이버대 대학원 입학홈페이지(http://grad.iscu.ac.kr)에서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