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수시-미래 유망학과③] “유튜버, 준비는 대학생부터”
[2021 수시-미래 유망학과③] “유튜버, 준비는 대학생부터”
  • 황혜원 기자
  • 승인 2020.07.17 17:3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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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크리에이터 인재 양성 위한 유튜버학과 대세
인문학적 소양·스토리텔링 겸비한 창의전문가 육성
‘K-컬처’를 전 세계로…엔터테인먼트산업 선도 학과

[대학저널 황혜원 기자] 코로나19로 인한 긴 진통 끝에 9월 23일 2021학년도 전국대학 수시 모집이 시작된다. 수험생들은 수시모집을 앞두고 학과 선택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학과 선택은 단순히 대학 생활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향후 진로의 방향을 결정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최근 사회 변화와 함께 직업 세계 역시 급변하고 있다. <대학저널>이 수시 모집 대학 가운데 미래 유망 학부(학과)를 분야별(▲4차 산업혁명/ICT관련산업 ▲바이오/바이오식품산업 ▲미디어산업)로 소개한다. 

① 4차 산업혁명/ICT관련산업
② 바이오/바이오식품산업 
③ 미디어산업

대중의 희로애락을 대변하는 미디어산업은 계속해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지금은 유튜브, 아프리카TV 등을 대표로 하는 1인 미디어가 각광을 얻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일상 속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각자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다. 먹방, 겜방 등이 대부분을 이뤘던 것에서 이제는 전 분야에 걸친 콘텐츠들이 등장하고 있다. 콘텐츠의 중요성은 더욱 중요해졌다. 아울러 K-컬쳐의 세계적 인기에 따라 관련 분야로의 진출을 희망하는 학생들도 늘어나고 있다. 콘텐츠크리에이터, K-컬쳐 산업으로의 진출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해 특색 있는 관련학과를 소개한다. 

■ 국제대 - 엔터테인먼트학부

국제대학교 엔터테인먼트학부는 문화융성이라는 국가 정책에 기여하고 한류의 맥을 이을 현장 맞춤형 문화-연예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국제대는 NCS기반 교육 현장 맞춤형 교육, 외국어 교육 강화로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세부 전공은 ▲연예기획마케팅전공 ▲K-POP전공 ▲실용댄스전공으로 나뉜다.

특히 연예기획마케팅전공에서는 콘텐츠소비시장, 음악콘텐츠, 홍보매체, 마케팅 등 시장과 콘텐츠에 대한 이론과목과 함께 광고영상제작, 영상편집, 홍보디자인, VJ제작 등 실습과목도 함께 배울 수 있어 현장에 즉시 투입 가능한 인력을 양성한다. 아울러 주요 산학협력업체로는 다음기획, 스타제국엔터테인먼트, 큐브엔터테인먼트 등 한국연예제작자협회 회원사 300여 업체를 두고 있다.

■ 김포대 - 한류문화관광학부(유튜브융합과)

김포대학교 유튜브융합과는 K-컬쳐 시대를 이끌어 가는 1인 미디어 창작자 등 창의혁신인재 양성을 위해 2021학년도에 신설됐다. 총 35명의 입학 정원 가운데 수시 1차에서 20명, 2차에서 10명, 정시에서 5명을 선발한다.

이용자와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토대로 크리에이터로 성장해 나가기 위한 개인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며, 기술능력 학습에 중점을 둔 원포인트 레슨 형태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각 분야의 전문적인 교수진은 학생들로 하여금 K-POP, K-FOOD, K-BEAUTY 등 한류 콘텐츠 시장 전반적인 분야에 대한 기획, 제작, 운영, 마케팅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GTQ, GTQI, GTQId, ACA,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등 실무자격증 취득에 도움을 얻을 수 있으며, 졸업 후 프로 유튜버, 콘텐츠제작 프로덕션, 유튜브 PD, 공연기획자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동원대 - 뷰티예체능학부(방송크리에이터과)

동원대학교는 2021학년도부터 방송크리에이터과를 신설하고 최고의 유튜버 전문가를 양성한다. 감성경제와 여가생활이 증가하는 글로벌 시대에서 사업성이 확장되고 있는 ‘창의적 콘텐츠 제작’에 주목한 것이다.

동원대는 1인 미디어 채널 운영을 위한 세 가지(기획·제작, 편집, 마케팅) 분야 위주의 교과목을 개설한다. ▲기획·제작 관련으로 시나리오콘티작성, 콘텐츠분석, 모션그래픽·SNS애니콘제작, 스튜디오 제작 등을 학습하며 ▲편집과 관련해 영상촬영, 사진촬영, 사운드, 2D그래픽, D영상, 특수효과, 합성 등을 배우게 된다. ▲마지막으로 마케팅 과목으로 문화법과 저작권, 이미지메이킹, 캡스톤 디자인 등을 배워 크리에이터로서의 모든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해 재학생 모두가 유튜버가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선문대 - 역사·영상콘텐츠학부

선문대학교 역사·영상콘텐츠학부는 21세기 ‘문화의 시대’에 맞춰 개설됐다.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상으로 발돋움 하기 위해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창의성을 기를 수 있도록 했다. 역사·영상콘텐츠학부는 세부적으로 역사전공과, 영상스토리텔링전공으로 구분된다. 

이 가운데 영상스토리텔링전공에서는 기획 및 제작 등 산업현장의 수요를 적극 반영한 커리큘럼으로 영상 엔터테인먼트 전문가를 배출하고 있다. 학생들은 입학부터 졸업까지 개별 포트폴리오를 만들게 되며, 비교과과정으로는 영상스토리텔링 동아리 활동, 창작캠프 및 자체 공모전, 해외연수 프로그램 등이 갖춰져 있다.

교과목으로 스토리텔링의 이해, 영상콘텐츠 감상 및 분석, 방송구성실습, 영상제작, 시나리오창작, 소셜엔터테인먼트실습, 화술 및 연기, 영상산업트렌드분석 등이 개설돼 졸업 후 영상콘텐츠 분야 감독, PD, 기획자 등으로 진출이 가능하다.

■ 세종사이버대 - 콘텐츠창작학부(유튜버학과)

세종사이버대학교 유튜버학과는 ‘모든 것이 미디어가 되고, 모든 일상이 콘텐츠가 된다’는 비전에 따라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페이스북까지 다양한 플랫폼에서 창의적인 콘텐츠를 만들고 마케팅하는 글로벌 크리에이터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유튜브 컨설팅 대표, 유튜브 실버 플레이 버튼 수상자 등 1인 미디어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실무 위주 교수진을 구성해 철저한 현장중심의 교육을 제공한다. 

유튜브플랫폼의 이해부터 영상 콘텐츠 제작에 필수적인 저작권 이해, 편집, 레코딩, 카피라이팅 등을 학습하게 된다. 아울러 타학과의 전공과목(소셜미디어마케팅, 웹툰, 영상음악, 온라인비즈니스 등)도 함께 이수할 수 있도록 해 크리에이터로서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 아주대 - 문화콘텐츠학과

아주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는 2013년 독립 학과로 개편된 이후, 스토리텔링과 기획 전문가를 길러낸다는 교육목표 아래 인문학적 통찰부터 문화현상을 분석하는 안목과 문화산업에 대한 지식과 콘텐츠 기획·창작 능력까지 실무 역량을 갖춘 학생들을 배출하고 있다. 

▲우수한 교수진 ▲융복합트랙 ▲문화콘텐츠 콘테스트 개최 ▲소학회 활동으로 학생들의 역량 강화를 돕는다는 계획이다. 특히 ‘감성비주얼커뮤니케이션’ 융복합트랙 운영을 통해 단일 학과체제에서 수용하기 어려운 교과과정을 타전공, 타학부와의 연계로 습득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인문학적 역량과 더불어 시각커뮤니케이션 이해와 문학적 소양을 함께 길러 창의적 인재로 거듭날 수 있어 미디어 및 콘텐츠 창작 등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한국영상대 - 방송미디어과

한국영상대학교는 방송영상특화대학으로서 창의적 문화콘텐츠 제작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이 가운데 2017년 신설된 방송미디어과는 1인 미디어 방송 채널 운영 및 브랜딩을 통한 실습 위주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스튜디오 및 야외 제작, 중계방송 제작 등을 통해 방송영상미디어 제작 전문가를 양성하며, 제작의 기초부터 실무까지 아우를 수 있도록 기획, 연출, 촬영, 조명, 편집, 자막, 음향, CG 등 다양한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1인 미디어 동아리를 운영해 전문가용 1인 미디어 실습실을 활용하고, 방송 운영 경험을 쌓도록 적극 지원한다. 이를 통해 졸업생들은 유튜버 등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MCN(Multi Channel Network) 등의 분야로 활발히 진출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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