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시대 새로운 대학, 서울사이버대학교
‘언택트’ 시대 새로운 대학, 서울사이버대학교
  • 이승환 기자
  • 승인 2020.05.26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부응한 34개 학과(전공) 운영, 온라인 교육 맞춤형 커리큘럼
6월 1일부터 신·편입생 모집, 전문대졸 이상 편입생 관심 집중
1대 1 커리어코칭, 개인별 취업 역량 극대화 위한 맞춤형 코칭 프로그램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사회·경제·산업 등 전 분야에 걸쳐 포스트코로나 시대가 다가왔다. 대전환의 ‘언택트(비대면) 사회’가 ‘뉴노멀(새로운 표준)’ 시대를 불러오고 있는 것이다. 특별히 교육 분야에서도 언택트 시스템은 더욱 큰 이슈로 자리잡고 있으며, 이런 비대면 교육 즉 온라인 교육의 선두주자로 자리잡고 있는 서울사이버대학교(총장 이은주)가 새로운 교육의 대세로 주목받고 있다.

서울사이버대는 2007년 교육인적자원부가 실시한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원격대학으로 선정된 데 이어 2013년 교육부 사이버대 역량평가에서 전체영역 최고 성적을 획득했다. 2014년 교육부로부터 사이버대학 역량평가에서 최고 등급 판정을 받았고, 2015년 교육부가 주최하는 강의콘텐츠 및 교수학습 수업운영 우수사례에 최다 선정됐다. 2018년에는 대한민국 공감브랜드 대상 - ‘직장인들이 선정한 사이버대학 브랜드 1위’에 선정됐고, 2019년에는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사이버대학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으며, 2020년 한국 소비자 평가 최고의 브랜드 대상(사이버대학 부문 2회) 수상을 통해 다시 한번 온라인교육의 절대 강자임을 입증했다.

2000년 국내 처음으로 사이버대학 인가를 받은 서울사이버대는 사이버대학 최초로 최첨단, 최대규모 대학캠퍼스를 조성했다. 서울에 소재한 독립 인텔리전트 캠퍼스를 비롯해 부산, 대구, 경기, 강원, 광주, 인천, 분당 등지에 7개 지역캠퍼스를 운영하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샌버나디노), 러시아 그네신국립음악대학교, 모스크바국립음악원, 스웨덴 스톡홀름대학교를 비롯한 해외 유수 대학들과 자매결연을 맺고 공동연구 및 콘텐츠 교류, 교과목 콘텐츠 공동개발, 초빙교수 특별강좌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방학 기간에는 세계화 교육 일환으로 해외탐방 프로그램을 실시해 재학생들의 안목을 넓히고 있다.

서울사이버대는 8개 단과대학(학부), 총 34개 학과(전공)와 상담심리대학원, 사회복지대학원 등 2개 대학원을 운영하고 있다. 사회 트렌드 변화에 부응하는 학과 운영 및 신설학과 개설로 다채로운 교육 커리큘럼을 확립, 기존의 강력한 교육 시스템 구성과 더불어 미래형 융복합 인재 육성에 힘쓰고 있다. 미래인재융합학부에 기존의 글로벌개발협력전공, 소프트웨어융합전공에 새로 신설된 커리어코칭전공, 국방융합관리전공, 온라인커머스전공의 3개 융합전공 트랙이 추가됐으며, 기계제어공학과, 음악치료학과 신설과 더불어 학생수요 및 사회환경의 변화를 반영한 학과 개편과 교육과정 정비를 통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 교육 중심으로 비전과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1대 1 커리어코칭, 취업역량 극대화 위한 학생 맞춤형 코칭 프로그램

‘커리어코칭센터’ SCU CC(Career coaching Center)는 학사학위 취득, 재교육, 신규 취업 및 이직, 전직 등 다양한 비전과 목표를 가진 재학생의 적성 및 역량을 고려해 전문 커리어 코치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서울사이버대의 대표적인 커리큘럼이다. 집중커리어코칭 프로그램 구축을 통해 1단계(직업적성검사 및 직업선호도 검사 L형), 2단계(커리어코칭상담), 3단계(입사지원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 4단계(취업특강 및 면접클리닉 참여), 5단계(실전 구직활동) 등 단계별로 1대 1 맞춤형 진로상담과 더불어 커리어 역량을 개발하도록 지원한다. 개인별 이력과 희망 직무에 따라 서류전형, 필기시험, 면접까지 맞춤형 밀착 상담을 실시하는 코칭 프로그램은 입사준비는 물론 전공과 관련된 국가 및 민간 기관의 자격증 취득을 지원한다. 또한 특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재학 중 자격증 취득도 적극적으로 돕고 있다. 재학생들은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 졸업과 동시에 학위뿐 아니라 각종 자격증을 취득해 취업과 승진에 직접적인 도움을 받고 있다.

‘SCU 멘토링’ 학생 호응도 높은 재학생과 신·편입생 교류 시스템

‘SCU 멘토링’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절대적인 호응을 자랑하는 서울사이버대의 독보적인 커리큘럼이다. 재학생과 신·편입생 후배들의 교류를 독려해 상부상조를 이끌어내며, 신·편입생 대학생활 적응 및 만족도 증대, 선후배간 유대감 증진 및 인적 네트워크 형성, 전공교과 학습에 요구되는 기초학습능력 향상, 온라인 학습 노하우 전수, 온·오프라인 만남 주도, 소속 조원간 친분관계 유지, 진로탐색 및 설계와 개인별 학습 로드맵 구축 등 대학생활 전반에 대한 정보를 공유, 신·편입생간의 유대 및 교류를 쌓게 된다.

사이버대 최초 모바일 강의 서비스 도입, 최대규모 캠퍼스 활용 교육 편의성 제공

서울사이버대는 사이버대 최초로 모바일 강의 서비스를 도입했다. 현재 시행중인 ‘SCU SMART WAVE 이러닝 시스템’은 사이버대 중에서도 우수하기로 손꼽히는 모바일 강의 서비스를 자랑한다. 2010년부터 시작한 모바일 강의 서비스는 스마트폰으로 수강하더라도 출석이 인정될 뿐 아니라 PC와 거의 동일한 수강환경을 제공한다. 모바일로 서비스되는 강의의 비율도 전체 강의의 99.5%를 달성했고 이는 사이버대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수강 이어하기 기능과 재생속도 조절 기능이 있어 자신의 여건에 맞는 학습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현재 사이버대학 중 최대 규모의 독립 인텔리전트 캠퍼스(16,000㎡)를 비롯해 광주 · 대구 · 대전 · 부산 등 전국 주요 도시에 운영중인 7개 지역캠퍼스를 통해 다양한 오프 특강 및 강의, 학생들을 위한 간담회, 선후배와의 교류의 장 등 학생만족을 위한 최상의 교육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서울사이버대학교 2020학년도 신·편입생 모집

서울사이버대학교는 6월 1일부터 8개 단과대학(학부), 총 34개 학과(전공)에서 후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단과대학별 학과(전공)는 ▲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 복지경영전공, 아동복지전공, 청소년복지전공 ▲상담심리학과, 가족코칭상담학과, 군경상담학과, 특수심리치료학과 ▲부동산학과, 법무행정학과, 보건행정학과, 한국어문화학과 ▲경영학과, 글로벌무역물류학과, 금융보험학과, 세무회계학과 ▲소프트웨어융합전공, 글로벌개발협력전공, 커리어코칭전공(신설), 국방융합관리전공(신설), 온라인커머스전공(신설) ▲컴퓨터공학과,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 전기전자공학과, 기계제어공학과(신설)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건축공간디자인학과, 웹·문예창작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피아노과, 성악과, 실용음악과, 음악치료학과(신설) 등이다.

신입학은 고졸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가능하고, 편입학은 학년별 학력자격만 충족하면 된다. 특히 이번 후기 모집에서는 전문대 졸업학력 이상을 가진 직장인들의 많은 편입학 지원이 예상된다. 본인의 업무와 연관된 전공은 물론 편입학을 통해 자신의 새로운 진로를 찾으려는 이들 또한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편입학의 경우 과거 자신이 다녔던 대학의 전공과 관계없이 학과를 선택해 지원 가능하다. 서울사이버대 입학홈페이지(apply.iscu.ac.kr) 또는 모바일에서 지원서를 작성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